[스팀잇 가이드 1 편] 스팀잇이란 뭘까 ? / 뭐부터 해야해 ?

in #steemguide6 years ago (edited)

대문.jpg

[스팀잇 가이드 2편] 비밀번호 관리와 글 쓰기
[스팀잇 가이드 3편] 스팀잇의 보상에 대해 스팀파워 달러 뭐가뭔데

안녕하세요

"스팀잇" 이라는 걸 처음 접하신 분들이라면 우선 스팀잇이라는게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가상화폐" , "암호화폐" 등등 어려운 용어들이 많이 존재하지만, 우리가 자동차를 탈 때 이것이 어떻게 동작하는지와 관계없이 조작법만 숙지하면 이용하는데에 지장이 없듯이, 우리가 이용하는 스팀잇 또한 그러해야 합니다.

그럼 어려운 가상화폐니 암호화폐니 하는 말들은 스팀잇이 어느정도 익숙해지고, 적응되어 이용하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을 때 천천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스팀잇은 간단합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블로그에 원하는 글을 쓰고, 상대방의 글을 읽고 댓글을 달고, 마음에 들었다면 ^(업보트) 버튼을 눌러서 마음을 표시하면 됩니다.

회원가입

우선 스팀잇을 하려면 스팀잇이라는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지금은 스팀잇 사이트가 한국어로 패치가 적용되어 누구나 쉽게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승인까지 빠르면 하루에서 늦으면 일주일까지 걸린다고 합니다.)

  • 스팀잇에서는 다른 웹 사이트와 다른점이 하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자신이 직접 원하는 것으로 변경하지 못 한다는 것입니다. 회원가입시 등록한 이메일로 초기 비밀번호가 전송되어지며, 그 비밀번호는 절대 잃어버리시면 안됩니다. 추후 비밀번호는 바꿀 수 있지만, 처음과 마찬가지로 랜덤으로 정해집니다.

회원가입을 한 후에 대충 뭐가 뭔지 살펴보자

회원가입을 하고나면 무엇을 해야 할 지 막막할겁니다.
바로 이런 사이트가 저희를 반겨주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번은 태그 목록입니다. 스팀잇에서는 "태그" 라는 것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쓸 때 태그는 기본적으로 5 개 까지 달 수 있으며, 내가 달았던 태그에 쓴 글들이 올라가게 됩니다.

처음 스팀잇에 회원가입을 하신 후 첫 글을 쓸 때에는 이러한 태그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kr < 한국 커뮤니티 사용자들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태그입니다.
kr-newbie < Korea New beginner 초보분들이 서로 뭉쳐보자는 의미로 사용되는 태그입니다.
kr-join< 처음 가입인사 글을 올리는 태그로 많이 사용합니다.

이외에 kr-pet kr-travel kr-writing 등등 여러가지 태그가 존재하며, 누가 정해놓은 것이 아니므로 louispark 태그같이 자신이 만들어서 사용하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대신 그러면 아무도 못 볼수도 있습니다)

2 번은 원하는 태그로 들어갔을 때에 보여지는 글들을 보여주는 창입니다.
저는 1번 태그 창에 보시면 "steemit" 이라는 태그를 들어갔고 2번 창 위에 "steemit" 태그에 올라온 글들이 보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번은 글 쓰기와, 자신의 블로그와 지갑 상태, 설정등을 관리 할 수 있는 곳인데, 글 쓰기는 다음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고 우선은 꾸며야겠죠.. ? 자신을 나타 낼 수 있는 공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처음 글 쓰기 오른쪽에 보시면, 동그라미 프로필이 있습니다. 이 사진처럼 제 사진이 들어간 동그라미죠.
이 곳에서 블로그를 꾸미시려면 우선 " 설정 "으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그전에 뭘 뜻하는지 살펴봅시다.

피드 : 내가 팔로우 한 사람들의 글을 모아서 보여줍니다.
블로그 : 내 블로그에 내가 올린 글, 리스팀 한 글을 모아서 보여줍니다.
작성한 댓글 : 내가 나의 블로그나 다른 사람의 블로그, 다른 사람의 댓글에 작성한 댓글을 보여줍니다.
받은 댓글 : 다른 사람이 나의 블로그나, 내가 남긴 댓글에 작성한 댓글을 보여줍니다.
지갑 : "STEEMIT" 이라는 웹 사이트에 있는 나의 계정에 있는 금액을 보여줍니다.
야간모드 : 밤에 보면 눈이 안아픈 야간모드랍니다.
비밀번호 변경 : 초기에 설정 되어있던 비밀번호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언어, 프로필사진, 커버사진, 닉네임, 등등 다양한 정보를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설정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일단 언어 선택은 다들 Korean 으로 되어있을거라고 생각하며 프로필 사진과, 커버 사진, 닉네임, 한 줄 소개가 무엇인지 보여드리겠습니다.

1 번은 커버 사진, 2 번은 프로필 사진, 3 번은 한 줄 소개, 노랑색 박스는 닉네임, (62) 는 해당 계정의 명성도를 나타냅니다. 누구든 저의 블로그에 들어온다면 이러한 정보를 볼 수 있으니 바꾸어 봅시다.
한 줄 소개와, 닉네임은 원하시는걸로 바꾸시면 될 겁니다.

그럼 어떻게 프로필 사진을 바꾸냐 ?

아쉽게도 아직까지 웹 스팀잇에서는 사진을 + 해서 바로 넣는 기능이 없어서 사진의 주소를 등록해야합니다. 일단은 사진을 컴퓨터에 저장 한 후 시작합니다.

저희는 주소를 알아야함으로 사진을 일단 웹 사이트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imgur.com 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링크
그럼 상단에서 이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New Post 를 누르시게 되면

이 창에 아까 저장한 사진을 드래그로 옮겨옵니다.
그럼 옮긴 사진이 뜰 텐데, 사진위로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으면 이렇게 주소를 copy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주소를 프로필 사진 경로에 붙여넣기 하신 후 뒤에 .jpg 라고 붙여주시면 사진등록을 하실 수 있으며, 커버 이미지도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스팀잇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스팀잇 가이드를 작성 해 보면 어떨까 싶은 생각에 가이드를 하나하나 작성 해 보고 있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사용법부터 차근차근 포스팅 해 나갈 계획이니 혹시 본인이 궁금한것이나, 주변에서 궁금해 하는 것들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리하여 최대한 도움을 드릴 수 있게 계획 해 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게 조심으럽게 처음으로 여러분들께 리스팀을 부탁드려봅니다

Sort:  
@louispark님 안녕하세요. 깜지 입니다. @julianpark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유익한 시리즈네요^^ 많은 분께 도움이 되겠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다니님 ~ 안녕하세요 ㅎㅎ 이렇게 놀러와주시다니 감사합니다 !
새로 오시는 분들께 딱 보여드릴 수 있게 만들어 볼게요 !

저도 코리아 힙스터님하고 같은 의견입니다
검색으로 알음알음 알게됐던 내용이 여기 다 있네요 ㅎㅎ
스팀잇 가이드 인정!!

ㅎㅎ 하나씩 다 모아서 이제 오시는 분들부터는 그런 수고를 조금이나마 덜어 들여야죠 !!
홍보 많이 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루이스박님, 처음 오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 잘 정리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성민님 !! 요즘 스티미언 영업을 하다보니,, 차근차근 정리 해 보려고 합니다 !! 주변에 새로 시작하시는 분 계시면 링크 하나 툭 던져주세요 !!

아 네 감사합니다^^ 사실 주변에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긴하지만 추천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좀 부담스럽네요~~ ㅎㅎ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글입니다!!입문자 시각에서 차근차근 정리해주셨네요 루이스님ㅎㅎ

ㅎㅎ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조금씩 더 추가 해 나가겠습니다 ~

우와~ 제가 처음시작할때 궁금했던 부분을 잘 정리해주셨어요!!
초보 뉴비분들께 알찬 도움이 되겠는데요!ㅎㅎ

그리고 요즘엔 승인나는데 일주일이나 걸리나요 ㅎㅎㅎㅎ
어쩐지 제가 꼬신 친구가 아직도 메일을 못받았다고하는데 거짓말이 아니였네요 ㅎㅎㅎ

제발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 어떤 포스팅을 쓸 때보다 신경써서 적는 것 같은데 조금이나마 편해질 수 있길 바랍니다 ㅎㅎ 아마 일주일보다 더 걸릴수도 ...

긋잡입니다.~^^

감사합니다 ~~ !!

오!! 저한테 딱!! 필요한 글이네염!

ㅎㅎ 하나씩 추가 해 볼 생각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저 imgur에서 사진 넣었는데 프로필이 하얗게 나와요 ㅠㅠㅠ

오 됬다!! 리스팀할래요!!

오늘 아침에 한 명 지인 전도했는데 요고 링크보내주먼 딱이겟네요!!!

감사합니다 차근차근 내용을 추가 해 볼 예정이니 소개 해주세요 ~~

아~ 작년 중순쯤 스팀잇 첨 시작할 때 생각이 새록새록 나네요.ㅋㅋㅋ
그땐 이런 정보들이 정말 많이 넘쳐났었는데 말이죠.
오랫만에 보니 참 추억돋는 기분입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 저도 만들면서 예전에 만들어 놨던것들이 생각이 나더라구요 ㅋㅋ
그런데 지금 새로 오시는 분들도 저희처럼 그런 기분을 느끼실 것 같아서 하나하나 정리해서 다시 올려보고 있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5955.88
ETH 3055.54
USDT 1.00
SBD 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