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스팀잇 이야기] SMT의 등장은 집 나간 스티미언들을 불러오는 전어 냄새가 될 수 있을까?

in #steemit6 years ago

적어도 스팀 가격의 문제는 아닙니다. 왜 시간을 들이고 있나라는 생각이 들때 건전지를 빼게 되는데요. 최근엔 다른 블로그에 도전해보고 있습니다.

느낀점은 포탈쪽 블로그는 검색으로 유입되는 양이 절대적입니다. 애초에 글을 보는 목적이 있는 사람들이라는거죠. 전화로 치면 인바운드 영업인거고 저자는 그들을 만족시키면 됩니다.

반면에 스팀잇은 따지고 보면 아웃바운드 영업입니다. 한정된 디비의 유저들에게 내 컨텐츠는 이거야. 라고 해야되는것이죠. 만족시켜야 되는것이죠. 그래서 대중성이 좀 더 있는 컨텐츠들이 먹히는 경향이 크죠. 예를 들면 웹툰이나 스팀잇 관련 글 같은?

물론 저의 개발 컨텐츠도 좋게 봐주신 몇몇 분들에 의해 대부분 평균이상의 보상을 받았지만,...계속해서 그런 포스팅을 하기란 상당히 부담스러운건 사실입니다. 컨텐츠 또한 내가 하고 싶은걸 한다기 보다 아웃바운드로 꼬시기위한 포스팅을 하게 된다랄까? 표현력이 딸려적당한 말이 생각나지 않네요 ㅎㅎ

고래가 좋아하고 인정하는 컨텐츠는 분명 존재합니다. 그걸 만족시키지 않는다면 1~2불의 보상으로 불편한 sns를 계속해야하는거죠.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브런치,미디엄 등과 스팀잇을 비교해보면 무엇이 좋은 컨텐츠인지는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팀잇을 보죠. 한정된 고래의 보팅을 받기 위한 컨텐츠가 많아지고 친목에 의한 보팅이 많죠. 이게 나쁘다는건 아니지만... 지금은 스팀잇 kr 성장에는 방해요소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타 sns에서 인정받는 컨텐츠라면 스팀잇에서도 인정받아야합니다. 그래야 스팀잇, 적어도 kr은 더 성장할거라 봅니다.

댓글 쓰다보니 상당히 길어졌는데 포스팅으로 한번 정리해봐도 좋을것 같네요. ㅎㅎ

저도 집나간 스티미언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적어봤습니다.

Sort:  

@nhj12311 님 이거 글로 써주셔야 하는거 아닙니까! 하긴..저도 스팀잇 관련글은 그만 적고 싶어요ㅎㅎ 공감하고 저도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스팀잇은 아무래도 다른 블로그보다 에너지가 많이 드는 곳인것은 확실해요. SMT 이후에는 일반 사용자가 더 살아남기 힘들것 같아요. 그래도 조금 더 해보려구요ㅎ 좋은의견 잘 보고 가요!

이런 의견이야 전부터 많았던 이야기 아닙니까. ^^ 저도 숟가락 올리는 수준인데요 멀. 제가 보기에 smt를 하더라도 현재 규모에서는 지금 살아남던 사람들만 살아남을 것 같습니다. 한정된 보상, 파이는 그대로 아니겠습니까? ㅎㅎㅎ

전 그래서 예전에 @jungs님의 의견 '개인별 애드센스를 포스팅'에 달아주는 것을 스팀잇이 살아남을 단 하나의 수라고 생각했는데 스팀잇 재단이든 개발측이든 관심이 없는것 같군요 ㅎㅎㅎ아쉬운 부분입니다.

저도 아직 완전히 스팀잇 손 놓은 것은 아닙니다. 아직 일말의 희망과 가닥을 잡고 있지요. 지금도 포스팅 쓰고 있는데요 ㅎㅎㅎ( 이 내용은 아니지만.)

그러게요. 이 주제는 해결이 안되서 계속 얘기하게 되네요. 한정된 보상파이..네..그쵸ㅠ 네드가 이상주의자라고 들었어요. 그래서 광고없이 아직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도 모르겠네요ㅎ 팔로우 하고 있는데 글을 오래 못 봤어요! 놀러 갈께요 :-)

@nhj12311님도 집나간 스티미언 중 한 분 맞으십니다 ㅎㅎㅎ 오래간만에 뵙는 것도 반가운데, 제 스팀잇에 찾아와주셔서 이런 긴 코멘트를 남겨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 스팀잇에서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의 보팅을 받기 위해서는 내가 쓰고 싶은 글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주제, 관심을 끌 수 있을만한 주제를 써야한다는 것 또한 스팀잇이 가지고 있는 한계인지 모르겠습니다. 저 포스팅이 민망해질 정도로 좋은 댓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D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230.75
ETH 3149.35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