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구석구석] 서울식물원에 있는 마곡문화관

in #tripsteem5 years ago (edited)

image

대한민국구석구석, 오늘은 서울 마곡 서울식물원에 위치한 "마곡문화관"입니다.

서울식물원에 다녀왔다는 포스팅 대부분은 "온실"이지요. 그런데 온실 말로도 이곳은 걸으면서 구경할데가 참 많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열린숲, 호수원, 습지원 등을 자주 산책한답니다.

그런데 호수원을 산책하다보면 습지원과 만나는 인근에 [아래사진]과 같은 검게 생긴 뭔가 골동품이 나올 것 같은 건물이 하나 보입니다. 궁금해서 그냥 갈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들여야 보고 인터넷을 찾아봤습니다.

[마곡문화관 전경]

인터넷을 "마곡문화관" 검색어를 넣으면 나오는게 별로 없는데요. 그런데 "양천수리조합 배수펌프장"으로 입력하면 검색결과가 꽤 많이 나오더군요. 이렇게 얻는 결과에서 두산백과에 이곳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전문을 옮깁니다.

서울 구 양천수리조합 배수펌프장(등록문화재 제363호)

2007년 11월 22일 등록문화재 제363호로 지정되었다. 일제강점기인 1926년에 지은 배수 펌프장으로, 우리나라의 곡창지대 중 하나인 김포평야에 물을 대던 관개시설이다. 콘크리트 옹벽 위에 목조구조물을 지었다.

이곳에 물을 공급하던 저수지는 원래 지금의 강서구청 근처에 있었다고 하는데 그 흔적을 찾기는 어렵다. 거기서 조금 떨어진 곳에 수리조합 건물이 있는데 이 일대 농업용수 관리를 담당했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대형 목조 구조물로, 건축사·농업사적 측면에서 가치가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일제강점기의 농업 관련 배수펌프장으로는 유일한 건물이다. 한국농촌공사에서 소유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구 양천수리조합 배수펌프장 (두산백과)

그렇습니다.
마곡문화관에는 이런 역사적인 부분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사진으로 이 역사적인 건물을 한번 들여다 보시지요.

[마곡문화관 관람시간]
화요일에서 일요일까지 아침 9시 30분부터 오후 17시 30분까지이며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입장료는 없습니다.

제가 방문한 시간은 관람시간이 끝났어요. 그래서 내부 사진은 없습니다.

[마곡문화관 관람규칙]

  1. 「마곡문화관(등록문화재 제363호, 서울 구 양천수리조합 배수펌프장)」내 전 지역은 금연구역으로, 흡연자에 대해 관람중지, 퇴장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문화재 보호를 위해 관람객이 음식·음료(물 제외)를 반입하지 않도록 한다.
  3. 다음 사항에 해당되는 관람객은 출입을 금지한다.
    -인화물질 및 무기류 등 위험물 소지자
    -반려동물과 함께 들어오는 자
    (다만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 정한 장애인과 함께 들어오는 장애인 보조견은 예외로 한다. 이 경우 '장애인보조견'이라 함은 장애인복지법 제40조 제2항의 '장애인 보조견 표지'를 붙인 '장애인 보조견'을 말한다.)
    -체육·놀이기구(자전거 등) 악기, 확성기 및 다른 사람의 관람 또는 문화재의 보존·관리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물건 소지자
    -음주, 무속행위, 종교집회, 고성방가, 풍기문란 및 기타 부적절한 행위로 타인의 관람 또는 문화재의 보존·관리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자
    -정당한 사유 없이 관람규정이나 직원 및 안내원의 지시에 따르지 않는 자

[배수로]
이곳이 역사적인 관개시설임을 사진 왼쪽을 보면 알 수 있었습니다.

[고압선인입구]
펌프를 이용하여 물을 김포평야지대에 공급했다면 전력시설이 없으면 안되었겠지요. 건물외벽에는 이렇게 관련 시설이 보입니다.

[문화관을 지키는 나무]
이 나무는 1926년부터 이곳을 지켰을까요? 콘크리트사이로 나무가 잘 자라고 있습니다. 잘 관리해서 후손들에게 명품나무로 물려줬으면 좋겠네요

[장애인출입로]
장애인들을 위해 진출입로도 잘 정비되어 있더군요.

강서구청에서 발행하는 강서까치뉴스에 따르면 "이곳은 1980년대까지 김포평야에 물을 댔다."라고 해요. 그리고 2018년에는 "보타닉파크인 서울식물원에 걸맞은 전시공간으로 재탄생했다."라고 전하네요.

관람시간이 끝나 내부는 둘러보지 못했지만 이곳에는 "마곡일대의 역사와 근대 농업자료가 전시되어 있다."라고 강서까치뉴스가 알려줬습니다.

이제 서울 식물원 가시면 온실구경하고, 다음에 열린숲, 다음에 호수원을 구경하다가 검은 건물 보이면 그곳으로 꼭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아~~~~~ 관람시간 체크하시고요.


여행지 정보
●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서구 가양동 마곡문화관



대한민국구석구석] 서울식물원에 있는 마곡문화관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일본의 한국 수출 규제 관련하여 참조할만한 자료들

특정 매체'만'을 접하지 말고 다양하게 접하는걸 추천합니다.

Sort:  

저도 궁금했었는데, 배수시설이였군요..

옛날 배수펌프장을 문화관으로 만들어 놓았군요!!
와~ 콘크리트 사이에서 저렇게 크게 자란건 처음 보는것 같아요!!

나무의 생명력이 정말 대단하네요. 와~!!

와~ 나무로 만들어서인지 자연친화적이면서도 멋져요!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2
JST 0.033
BTC 64485.37
ETH 3156.53
USDT 1.00
SBD 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