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블록체인 시장의 자금 흐름에 관한 생각 1

in #tuza5 years ago (edited)

2018년 이후 기관들의 코인 오퍼링 참여 비율이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구체적 금액을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평소 눈여겨 보고 있는 갤럭시 디지털, 판테라, DCG, Blockchain Capital 등의 기관들은 2018년 가지고 있던 코인을 팔고 관련 기업의 주식을 구매하며 포트폴리오를 변화시켰다.

디지털 갤럭시의 경우 작년에 포트폴리오를 대폭 수정하였는데, 갖고 있던 암호화 화폐를 비트, 이더, 이오스 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매각하고 리플랩스 2380만 달라, 암호화 화폐 채굴 업체에 2600만 달라, 비트고에 750만 달라, 백트에 500만달라 등 암호화 화폐 기업의 지분에 투자하였다.

자연스러운 수순이다. $1,000조 짜리 글로벌 자본시장과 $2,500억 규모의 암호화 화폐 시장은 바다와 호수를 비교 하는 격이다. 더 큰 이득을 얻기 위해서는 글로벌 자본시장에 진출해야 하는데, 코인으로 진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물론 비트코인도 ETF 상장을 노리고 이더리움도 가능성이 점쳐 지지만 모든 암호화 화폐가 그런건 아닐뿐더러 비트코인이 1억, 이더리움이 천만원 간다고 하더라도 스타트업의 IPO보다 수익률은 훨씬 낮다.

암호화 화폐 기업의 내실도 조금씩 다져져 해볼만 할것 같다. 페이스북도 암호화 화폐를 발행한다는 분위기지 않은가? 기업가치 80조로 평가받는 uber는 3년간 11조원의 적자를 낸 반면 하락장이라는 2018년에도 코인베이스는 약5천억 정도의 수익을 냈는데 현재 가치는 10조 정도로 저평가 받는다. 주식을사서 헷지의 수단으로 또 수익률적인 측면에서 코인보다 주식이 더 좋을 수 있다.

비트코인으로 돈을 벌었던 사람들이 이더리움에 투자해 돈을 벌고, 또 그 이더리움으로 ICO에 투자해 돈을 벌고, 또 ICO 투자했던 사람들은 그 코인을 팔아 이제는 암호화 화폐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며 눈덩이 굴리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암호화 화폐 리딩 그룹들은 그렇게 움직이며 흐름을 만드는것 같다.

Sort:  

전체적인 흐름을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이해가 쉬웠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해유

큰그림을 보여주시니 다음글도 기대가 됩니다.

감사해요 ㅎ

안녕하세요. :)
제가 별밭님 포스팅 몇몇을 리스팀 하였습니다. 그리고 외부 검색에 노출되도록 리스팀한 글들의 큐레이팅 목록을 하나 만들어 둘 생각입니다. 큐레이터 계정으로는 포스팅을 할 수 없어 본계정으로 포스팅할 예정이에요.

허락해주시면 소중히 갈무리 해보겠습니다. 의견 부탁 드리겠습니다. 기분 좋은 저녁 시간 되세요. :)

네 괜찮아요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2
JST 0.034
BTC 64742.01
ETH 3172.49
USDT 1.00
SBD 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