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용 장군 녹취록 22, 연대장 시절 2 연대장을 마치고steemCreated with Sketch.

in #wisdomandjustice5 years ago (edited)

당시 군대는 매우 부패해 있었다. 장교들도 먹고 살기 어려웠다. 이대용이 스스로 깨끗하게 처신을 하자 연대의 부패도 점점 줄어들었다. 대대장이나 중대장들도 부대에 나온 쌀을 집으로 가져가기 일쑤였다. 당시는 식용유도 귀했는데 이 식용유는 거의 연대장이나 대대장에게 다 보냈다. 이대용은 대대장이나 중대장들에게 혹시 생활이 힘들면 이야기하라고 했다. 판공비를 나눠주겠다고 했다. 그러나 절대로 부대에서 쌀을 가져가서는 안된다고 했다.

이대용이 부대쌀을 가져가지 않고 쌀가게에서 쌀을 사가자 쌀주인이 이대용이 쇼를 한다고 생각하기도 했다. 그렇게 한지 3-4개월이 지나니까 연대가 깨끗해지기 시작했다. 부대는 깨끗해졌지만 연대의 참모들과 장교 하사관들은 살기가 힘들었다. 그러나 병사들은 잘 먹일수 있었다.

이대용은 연대장을 하면서 훈련도 훈련이지만 병사들 관리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병사들이 휴가갈 때에 항상 신고를 받았다. 어려운 점이 있으면 이야기하라고 단단히 일렀다. 별의 별일이 다 있었다. 휴가에서 늦게 들어오거나 아기를 업고 귀대하는 병사도 있었다. 살기가 팍팍해서 아이를 놓고 부인이 도망가버린 것이다. 이대용은 병사들에게 한달이건 두달이건 못와도 좋다. 그런 사정이 생기면 언제까지 온다고 이야기를 해라 그러면 탈영조치를 하지 않겠다고 병사들에게 이야기 했다. 당시에는 연대당 통상 1년에 30 - 40 명 정도의 탈영병이 있었다. 그러나 이대용의 23연대에서는 1년동안 단 한명도 탈영을 하지 않았다. 연대장의 판공비를 사정이 딱한 병사들에게 주기도 했다.

연대장을 마치고 이취임식을 했다. 후임 연대장은 한민석이었다. 이대용은 “군인이라는 것은 나라를 위해서 언제든지 목숨을 바칠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된다. 현역에 있을 때 그렇게 해야 한다. 나라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그런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있어야 한다. 그런 정신을 가지고 잘 있어 달라”고 했다. 이취임식에 모은 병사들 1500 명이 ‘엉엉’ 울었다.

사단장 이동하 장군도 이대용에게 “당신 어떻게 저렇게 병사들을 이끌었소? 나도 눈물이 나오더라고. 오죽 하면 울겠어 ?” 라고 했다. 병사들은 아무말없이 이대용을 지켜 보고 있었지만 그를 존경했다. 그리고 이대용을 보내는 것을 아쉬워했다.

연대장을 마친 이대용은 마땅하게 갈 곳이 별로 없었다. 육군대학부터 워낙 대쪽같은 성품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주변에서 모두 싫어 했다. 아무리 전쟁을 잘하고 군사이론에 밝아도 승진은 어려웠다. 중령 때 대령으로 진급하기 조차도 어려웠다. 연대장을 마치고 중요한 보직으로 진출해서 그의 능력을 발휘하기가 어려웠다.

이대용은 군대라는 것이 자신에게 부여된 직책만 충실하게 잘 하면 된다고 생각했으나 세상은 그렇지 않았다. 연대장을 마치고 국방연구원에 새롭게 만들어지는 합동참모대학 창설준비 요원으로 보직이 되었다. 합동참모대학 교수부 차장으로 명령이 났다.

녹취록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Sort:  

진짜 훌륭하신분이네요!!!
이런분이 나라를 이끌어야 하는데...
융통성이 없다고 생각될지는 몰라도 장난질은 안하실것 이니까요.

Congratulations @wisdomandjustice!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8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9000 upvote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aint Nicholas challenge for good boys and girls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지도자로서의 성품을 갖춘 훌륭한 분입니다.
이런 분들이 많아야 하는데... 세상에는 탐관오리들이 너무 많아서 괴롭네요

Congratulations @wisdomandjustice!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5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6000 upvote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aint Nicholas challenge for good boys and girls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900.40
ETH 3140.82
USDT 1.00
SBD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