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스팀 노드 정지에 대해서

in #witness-category6 years ago

안녕하세요 조제리입니다.

오늘 10시경 스팀 노드가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10시 반경부터 증인들과 개발자가 모여서 대책을 논의했고 6시간여가 지난 오후 4시경에 서비스가 재개되었습니다.

노드 다운의 원인은 스파 인출을 수동으로 한 계정이 마이너스 값으로 인출을 했는데 그 부분이 에러처리가 안 되어서였습니다. 예를 들면 100개를 인출해야 하는데 -100개 인출명령이 내려졌고 그에 대한 에러로 블록체인이 중단되었습니다.

다행히도 펀드에는 전혀 영향이 없으며 직접적인 금전 피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서드파티 서비스 제공자분들께 불편과 피해를 드린 점은 대단히 죄송합니다. 앞으로 더 노력하고 꼼꼼히 살펴보아서 이런 일이 재발치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불안정한 노드를 복구하는 과정에서 저를 포함한 일부 증인들이 메인노드와 백업노드가 모두 리플레이 상황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이 경우 리플레이 완료에 5~12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들 증인 모두 블록생산을 일시적으로 중단시키는 업데이트를 해서 블록을 놓치지 않도록 조치해놓았습니다. 저는 메인노드와 백업노드 리플레이가 완료되면 조심스럽게 키를 다시 업데이트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layop 올림

Sort:  

증인이 아니면 알기 힘든 내부 문제를 알려주는 좋은 글이네요.
노드 다운이 sbd -값 전송 같은 사소한 문제로 발생한다니, 재미 있네요.

숱한 취약점이 있을 듯..

노티스 감사합니다 클레이옵님!! 이 공지를 얼마나 기다렸다구요. 이번 상황을 겪고 개선 했으면 하는점을 포스팅 했으니 혹시 시간 되시면 확인 부탁드려요!

스팀잇에 공지사항을 만들어 주세요!

맞아요 공지사항 있었음합니다..
전 저만 안되는 줄 알고 혹시 해킹인가?!!! 초보아닌 초보로써 걱정했어요^^**

저도 처음엔 그랬지만 이제 익숙해요... 그럼 안되는데..😩

허궁 고생 하셨습니다.
음... 마이너스값의 에러 처리가 문제되서 노드가 죽는다니..;;
굉장히 초보적인 문제인데 우려스럽군요.

스팀잇에 들어올수 없어서 무슨 일인가 했고, 스팀잇 버벅거리는 문제를 얼마전에 겪었던 지라 조금 화가 나서 스팀잇, 자꾸 이래서 어떻게 믿나...했는데 증인님 글을 보니..이해도 가고 다행이다 싶기도 하고 그러네요. 수고하셨어요

고생많으셨습니다. 저는 자고있었는데 어쩐지 잠자리가 뒤숭숭하더라구요 -_-;;

수고 많으셨습니다 !

갓클옵님께서 고생많으셨네요!!! 언제나 화잇팅 입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드디어 원인에 대한 해명을 볼 수 있어서 좋네요. 멈춰있는 동안 신경이 곤두세워져 있었을텐데 잘 지켜봐주시고 안정적으로 돌아갈 수 있으면 좋겠네요 ^^

공지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갑자기 무슨일인가 했습니다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4006.33
ETH 3077.08
USDT 1.00
SBD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