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Study. 4차 산업혁명과 간호의 미래

in #zzan5 years ago (edited)

4차 산업혁명에 가장 영향이 없을 직종중 하나가 아닐까요? 소설가보다동쇼 ㅎㅎㅎ 주사기를 기계에? 상상하기 어렵네요. ㅎㅎ
간호사들이 발 빠르게 간호지식기반의 플랫폼을 선점하라는 저자의 말은 뭔소린가요? 간호사더러 어플이나 커뮤니티를 만들란 말인가요? ㅋㅋ

Sort:  

저자는, 간호지식기반의 플랫폼 선점에 대한 내용 중 아래와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간호사의 돌봄 행위를 분류하고 체계화할 필요가 있으며, 간호사 실무 경력이 쌓이면서 축적되는 암묵적 지식을 정리하여 간호사가 얼마나 섬세하고 다정하게 어려운 업무를 유연하게 해결하고 있는지 알려야 한다.

간호계도 사람 사회인지라, 이미 어플이나 커뮤니티는 많습니다. 그러나 또 어플이나 커뮤니티 역시 포함될 수 있다고 봅니다. 제 생각은 기존 네트워크와 차별화된 그러니까 4차 혁명에 적합한, 시대에 발 맞추는 그런 플랫폼을 말씀하시는 거라 봅니다.

저자의 주장에서, 저는 '알려야 한다.' 에 방점을 찍고싶네요. 간호행위 분류와 체계 정리가 필요하다고 언급한 부분에 대하여 저도 같은 생각이구요. 다만, 간호행위수집-정리-전달 방법이 '기존과는 다른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더 늦기 전에 시작해야 할 부분이며, 이왕하는 거라면 관행적-형식적 변화가 아닌 합리적-실질적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 과정에서 고통과 해방이 존재할 거라 보구요.

그냥 아직은 저도 생각입니다. 길이 나고 있으니 발 맞추거 걷다보면 방도가 나올 거라 보구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2
BTC 59561.47
ETH 3012.64
USDT 1.00
SBD 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