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정말 이렇다고?-[죄수의 딜레머]

in #zzan4 years ago

마약밀매혐의로 두 사람의 용의자가 잡혔다.
준수와 달수, 둘 다 사전에 약속한대로 죄를 자백하지않고 침묵으로 일관했고 심문은 길어져만 가는데...
이 때 명수사관 아가사 홈즈가 나타나서 그 둘을 따로 다른 방에 분리하고 이렇게 취조하기 시작했다.

아가사: 이봐! 네게 기회를 주마. 잘 듣고 판단해!

"-둘 중 하나가 배신하여 죄를 자백하면 자백한 사람은 즉시 풀어주고 나머지 한 명이 10년을 복역해야 한다.

-둘 모두 서로를 배신하여 죄를 자백하면 둘 모두 5년을 복역한다.

-둘 모두 죄를 자백하지 않으면 둘 모두 6개월을 복역한다. 알아듣겠나?"

이 경우 둘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저 녀석이 날 배신한다면? 배신하지 않는다면? "

죄수A의 선택 : 죄수B가 침묵할 것으로 생각되는 경우 자백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죄수B가 자백할 것으로 되는 경우에도 자백이 유리하다. 따라서 죄수A는 죄수B가 어떤 선택을 하든지 자백을 선택한다.

​죄수B의 선택 : 죄수A와 동일한 상황이므로, 마찬가지로 죄수A가 어떤 선택을 하든지 자백이 유리하다.

균형 : 결국-죄수 A, B 는 모두 자백을 선택하고 각각 5년씩 복역한다.


웃기지 않나? 둘 다 상대를 배신하고 5년을 감옥 살게 된다. 둘 다 침묵하고 각 6개월을 복역하는 길을 선택하지 않게 되는거다. 이것이 바로 노벨상 수상자가 여덟명이나 나온 [게임이론] 중에 '죄수의 딜렘마'라고 하는 용례이다.

즉 사람은 결국 상대야 어찌 되었든 자기가 유리한 방향으로 선택을 한다는 논리다. 그것이 사람이 아니라 기업이나 국가여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그래서 잔머리를 굴리고 꿍꿍이를 굴리다가 미국과 소련이 군비경쟁을 끝없이 했었고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을 하고 한국과 일본이 무역전쟁을 하는 것이며 미국과 북한이 줄다리기를 지루하도록 하는지 모른다. 서로가 결국 다 손해를 보면서 말이다.

심지어 부부나 연인 사이에도 이런 게임이론이 작용하곤 한다.


'........' '........'

'저 쪽이 먼저 사랑한다고 고백하길 기다릴까? 그럼 평생 내가 갑이 되고 저쪽이 을이 되니 좋을텐데...내가 먼저 고백하면? 아냐아냐 그럼 평생 내쪽이 을이 되는거야. 난 기다릴래.'
그런데 서로 그 생각을 굽히지 않는다면?

그 쓸데없는 자존심과 밀당 때문에 둘은 결국 멀어지게 될지도 모른다.

비슷한 예로 '뻔뻔한 저녁식사의 딜렘마'도 있다.
저녁식사를 할때 1/N으로 하고 주문을 하는데 옆 친구가 제일 비싼 안심스테이크를 주문한다면 나는?
내가 싼 음식을 주문하면 전체 부담은 줄겠지만 내가 손해본다는 판단이 들어 나도 비싼 것을 주문함으로써 결국 모두가 부담이 커지는 경우도 있게 된다.

비슷한 스토리로 '치킨게임'이라는 것도 있다.
차를 타고 서로를 향해서 질주하다가 두려워서 피하는 쪽이 겁쟁이(치킨) 소릴 듣는 것이고 끝까지 핸들을 틀지않은 이가 승자가 되는 좀 미친 게임을 말한다. 영화 속에서 자주 나오는 장면인데 이 경우 겁쟁이 소릴 듣기 싫어서 버티다가 둘 다 죽는 어이없는 결과를 맞이할 수 있다.

이런 사례는 단지 지어진 이야기가 아니라 깊은 연구의 결과로 나온 인간의 행동선택이론들이다.

두 식당이 경쟁적으로 가격을 내리다가 공멸하는 경우도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일본 반도체업체들과 살을 깎는 할인경쟁을 하다가 결국 일본업체들이 다 쓰러지고 나자 삼성전자가 반도체시장을 독식하게 된 경우도 치킨게임의 한 예다.

인간세상은 이럴 수밖에 없는 것일까?

아니다. 이 논리가 아무리 깊은 사유와 실험과 논리로 무장했다 하더라도, 그래서 노벨상을 몇개를 받았더라도 여기에 빠진게 있다.
그렇게 게임이론으로, 치킨게임으로 살지않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기적인 관성을 뒤바꾸는 길이 있으니...

소통하는 것이다.

​대화하며 풀어가다보면 서로의 이해가 깊어지게 마련이다. 양보의 접점이 생기게 된다.
또 한 방법이 있으나 그것이 아직 보편적인 것은 아닐지도 모른다.


전체 생명의 마음으로 나와 남을 보는 것이다.


게임은 애초에 나와 남이 분리된 환상 속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아주 짧게 말해볼까?

둘이 아니다.

不二

Sort:  

cool art, you should post to https://newlife.ai

Thank you very much, Ackza!

여윽시~!

그래서...
뒷통수 뇌두없는 뇌두 네드가....... 에라잇~!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네드 그 친구 정말 그럴지도.ㅡㅡ;;;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3
BTC 62623.58
ETH 3021.04
USDT 1.00
SBD 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