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는 착한고래를 떠나게 한다. 착한고래가 떠나지 않는 것만으로도 우린 감사해야한다.

in #busy6 years ago (edited)

일단 이런 어뷰징과 관련된 글에 피곤함을 느끼는 분들은 아래의 짱구춤 보면서 기분 좋은 하루를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드럼연주와 짱구의 엉덩이춤

일단 저는 지난 글 상상력으로 어뷰징 해결하고 평화로운 스팀잇 만들기에서도 밝혔듯이 100% 셀봇이 우리를 즐겁게하고 최대한 덜 싸우는 스팀잇을 만들것이다라고 주장합니다.

또 이런 관련 글을 쓰는 이유

  1. 저 문제에 대해서 생각을 하면서 또 다른 생각이 들어서 그 부분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2. 저 글에 부족한 부분도 보충하려고 합니다.
  3. 아직 확립되지 않은 부분이기에 많은 논쟁이 오고가는 것이 더 빨리 규칙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시작해봅니다.


어뷰징을 정의할 수 있는가?

현재 많이 논쟁이 되는 부분은 어뷰징에 관한 것이다. 어뷰징에 관해 어떤 기준이 정해지면 분명 분쟁은 훨씬 줄어들 것이다. 현실세계에 법이 있듯이 말이다.

하지만 스팀잇에 법이 있을 순 없다. 탈중앙화니까. 결국 @banguri님의 이야기처럼 불문율이 생기거나 시스템으로 정해진 것이 있어야 한다.

어뷰징에 대해서 정의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셀봇은 하루에 몇번 인정?
평일에 글안쓰고 주말에 몰아서 쓰는 사람은 몇번 인정?
가족,친구에게 보팅은 몇% 인정? (너무 많아도 뭐라할 것 같아서...)
가족,친구가 내게 보팅하는 것은 몇% 인정?
가족, 친구는 몇명까지로 인정?
스팀잇하다가 친해진 사람들끼리 보팅하는 것은 몇% 인정?(담합보팅이라고 불리는것)
스팀잇지인은 몇명까지 인정?
담합보팅은 몇명부터 담합이 아닌것으로 간주될까?
화가가 스팀잇 시작해서 하루동안 그림그려서 셀봇하는거 인정?
내가 그림그려서 셀봇하는것 인정?
글은 몇자부터 콘텐츠로 인정될까?
100자 적고 글올리고 셀봇이나 고래가 보팅하면 인정되는걸까?
김빙삼이 트위터에서 스팀잇으로 넘어와서 짧은글 남기고 보팅받는거 인정?
김빙삼에게 고래들이 보팅하는거 인정?
김빙삼이 그림그려서 올리는건 작품? 뻘글?
가수가 스팀잇을 시작해서 노래부르고 올리는건 셀봇가능?
내가 음치지만 노래부르고 올리는건 셀봇가능?

03_다다다다.gif

수천가지의 기준을 적고 싶다.

과연 누가 이런 기준들에 대해 다 대답을 할 수 있단 말인가? 셀봇은 30%까지만 가능하다라고 정해놓은들...그럼 지인보팅은 어쩔것인가? 또 보팅봇에 대한 임대는 어쩔 것인가?

행동은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꼭 해야하는 것
  2. 하면 좋은 것
  3. 안하면 좋은 것
  4. 꼭 하지 말아야 할 것

이 중에서 4번은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이다. 1번은 꼭 해야하는 것이고, 2번과 3번은 해도그만 안해도 그만인 것들이다. 법에서도 규정하는 것은1, 4번의 행동들이다. 2번과 3번은 윤리와 도덕이라고 볼 수 있겠다.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셀봇은 2번과 3번이다. 즉, 규제와 감시의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들은 셀봇에 대해 지나치게 간섭하고 규제하고 감시함으로써 각종 부작용들이 생겨나고 있다. 서로 의심하고 의혹을 만들고 감시한다. 저 계정이 가짜는 아닐까? 부계정은 아닐까? 저 이야기는 진짜일까? 가짜에 대해서는 나도 화난다. 하지만 그 가짜가 왜 생겼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한다.

기존의 화폐에 대한 신뢰가 부족해서 생겨난 것이 암호화폐이다. 신뢰가 기본인 암화화폐와 관련된 활동을 하면서 불신이 생겨나고 있다. 당연히 남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규제와 감시를 해야한다. 부계정과 가짜 사연이 남에게 정신적인 피해를 줄 수는 있다. 그러나 저것이 생겨난 이유가 셀봇에 대한 규제 때문이고, 셀봇은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이 아님에도 규제를 하고 있음을 깨달아야한다.

그리고 각종 규제때문에 생겨난 가장 큰 문제는 이것이다.

착한 고래를 떠나게 한다.

아이러니하다. 셀봇규제는 아마도 착한 사람들만 남으라고 하는 것 같은데 실제로는 착한 사람들이 떠나간다. 사실 착함과 나쁨의 차이도 모르겠지만 많은 분들이 이해하기 편한 용어를 선택했다.

착한 고래들은 눈치를 본다.

내가 셀봇을 얼마나 했지?
오늘은? 이번주는? 이번달은 어땠지?
보팅은 골고루 주고 있나? 혹시 몰아서 주고 있진 않나?
이 글 마음에 들어서 풀보팅 하고 싶은데 그러면 사람들이 욕하겠지?
보팅을 어떻게 나눠서 줘야 욕 안먹지?
보팅만 하고 댓글 안쓰면 뭐라고 할려나?

내가 고래가 아니라서 이것밖에 모르겠지만 아마 그 밖에도 수없는 생각들이 있을 것이다. 저런 고민을 하는 사람들은 그래도 내것을 나눠주고 소통도 하면서 스팀잇을 즐기는 착한 고래들이다. 스팀잇이 발전하는것도 바란다.

그런데 일반 고래는 어떨까? 대부분은 착한고래에서 일반 고래로 변한다. 왜냐하면 이렇게 해도 조심스럽고 저렇게 해도 조심스럽고 눈치보면서 스트레스 받다가 결국엔?

"아몰랑!!! 그냥 보팅봇한테 스파임대나 해야지"

32_슈바다떼려쳐!.gif

이거다. 보팅봇에 스파임대하는 것보다 수익도 적은데 스트레스까지 받아가며, 스팀잇을 할 이유가 없다. 그리고나선 다른 계정 만들어서 그 계정이야말로 노는 계정 그 자체가 될 것이다. 물론 수익만 생각하는 고래라면 임대해주고 스팀잇을 떠날 것이다. 사람들에게 임대해주는것도 말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속편하게 보팅봇에게 해줄것이다.

내가 번 돈으로 내가 찾을 수도 없는 리스크 안아가며 스팀파워업하고 재밌게 놀려고 스팀잇하는데 뭐가 그렇게 조심해야할게 많은지 도통 이해할 수도 없고, 이해하기도 싫다며 떠나는 것이다.

마치 여행가서 호텔에서 노는데 호텔에서 이거하지마라 저거하지마라며 사사건건 간섭하는 느낌일 것 같다.

그래서 아마도 5만 스파 이상되는 사람들이 잘 안보이는거 아닐까?

고래도 사람이다. 휴먼이다 휴먼!!!!!!!!

고래가 피라미를 배려하는 것은 저기 위에서 이야기했던 1,4번과 같은 무조건 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2,3번과 같은 하면 좋거나 안하면 좋은 그런 것들이다.

고팍스의 예를 들어보자.

고팍스는 엄청난 스파를 가지고 있는 대형고래다. 고팍스는 바쁘다. 마치 누군가 내게 부탁을 했을 때 내가 바쁘다고 이야기하는것처럼 말이다.

고팍스는 여기저기 보팅을 한다. 아마 바쁘기 때문에 글을 끝까지 읽는지 아닌지 모르지만 몇명에게만 풀보팅을 한다. 그리고 그 글들이 대세글로 간다. 내가 고팍스의 보팅을 분석한게 아니기 때문에 정확하진 않지만 아마 한사람에게 몰아서 하는 것 같지는 않다. 여기저기서 고또를 기원하니까 말이다.

고팍스가 보팅파워를 조절해서 보팅해주면 좋겠지만 그것은 해주면 좋은 행동이지 안한다고 나쁜 행동은 아니다. 10%로 낮춰서 보팅해주세요라고 부탁할 순 있어도 그 부탁을 들어주지 않는다고 욕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고팍스는 바쁘니까 말이다. 자기의 보팅권한이고 그것은 자기가 마음대로 사용하면 되는 것이다.

단!! 보팅한 내용이 고팍스가 어떤 스캠코인을 상장하려하고 그 코인에 대해 허위사실을 이야기했는데 보팅하는 그런경우라면 당연히 욕을 먹어야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니까 말이다.

그런데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내용인 경우에는 그것은 고팍스의 권한이니 내버려둬야한다. 여기에서 그 글이 정말 마음에 안든다면 나의 권한을 행사하면 된다. 다운보팅말이다. 네드가 참 천재인게 이런 시스템을 어찌알고 이렇게 미리 다 만들어놨다. 마음에 안드는 글을 다운보팅 할 수 있게 해두었다. 그리고 나와 마음이 같은 사람들 여럿이서 다운보팅하면 된다.

만약 고팍스가 남들에게 피해를 주는 글에 풀보팅을 해서 의도적으로 대세글에 올려놨다면 나 역시 다운보팅에 참여해서 그 글을 내리는데 힘을 보탤 것이다.

우리는 착한고래들에게 너무 많은 기대를 한다. 그러다가 착한 고래들이 떠나고 일반고래가 된다. 그러면 착한고래 숫자는 더 줄어들고 각자 분담하는 기대와 관심과 스트레스의 양은 늘어난다. 관심종자가 아닌 이상 기대와 관심보다는 스트레스가 더 크게 느껴진다.

우리가 회사에 가서 부장, 임원, 사장같은 사람들에게 당신들 돈 많이 버니까(고래) 이번 주말에 한턱쏴요라고 했다가는 귓방망이 맞을 수도 있다. 혹은 회식하러가서 삼겹살 쐈다고 욕하면 꿀밤을 맞을 것이다. 내가 원하는 걸 해주면 좋지만 안해준다고해서 그들에게 뭐라고 할 수는 없다.

스팀잇에서 활동하는 많은 착한 고래분들이 스트레스 받아 보팅봇에 스팀임대해주고 떠나고 나면 결국 손해는 우리 피라미들이다. 착한고래들이 수익 좋고 스트레스 안받는 곳으로 떠나지 않고 있음에 감사해야한다.

피라미와 보팅봇만 남는 시대가 오지 않길 바란다.

11응아니야~.gif

Sort:  

41_풀보팅받아랏!!!.gif

저두 ㅋㅋㅋ

35_보팅줍줍1.gif

ㅋㅋㅋ 감사합니다

저도요 ㅋㅋㅋ

38_보팅줍줍2.gif

줍줍줍~~~
감사합니닼ㅋㅋㅋㅋㅋ

셀프보팅 어뷰징 죽창들에 대해서
90% 이상 저와 의견이 같으십니다.

스팀에 대한 최악의 적들은 죽창들입니다.

그 죽창들이 스팀을 가장 악질적으로 어뷰징 하는 것.

혹시 그렇다면...죽창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것일까요?

Loading...

또 뭔일이 있는 건가요? 저도 항상 이런 일 터질 때면 나쁜?고래 보다도 착한 고래가 염증을 느끼고 떠날까봐 걱정되더라구요 ;

얼마전 부계정에 대한 이야기들이 오가고 어뷰징과 보팅봇 등등에 대한 이야기들이 있어서 저도 오마주 글에 적었다고 보충글 적어봤어요~

고래는 아니지만 속시원한글. 리스팀합니다. 우리언제 만나유ㅋㅋ

저야 언제든 좋죠.
반백수의 삶은 편안합니다ㅋ

대전 컴온~~ ㅋㅋㅋ

ㅋㅋㅋㅋ정말 한번 갈꺼에요!! 기둘리삼

좋은글이네요. 아직 뉴비인데 참 많은일이 스팀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서로 다른 생각 다른 입장에 있는 사람이 모여서 서로 의견을 나누는 중이에요

@홍보해

항상 감사드립니다 ^.^

고래가 없다면 공존도 없는거겠죠

네 고래가 우리들과 같이 놀아줬으면 좋겠어요

@sitha님 안녕하세요. 별이 입니다. @ai1love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별이 고마워요~

정말 이 글 읽어보니 공감이 가는군요 ^^ 좋은 오후 보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저도 고민과 갈등이 좀 있었죠...
그럴수록 이번만 잘 넘기자 그랬답니다.
지금은 더욱 열심히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제 마음과 공감가는 글이네요.

홀릭님이 왜요?
그럴땐 스파를 제게 빌려주심 됩이돠~~ㅎㅎㅎ
늘 응원합니다

아..그러면 되는건가요?ㅎㅎ 몰랐네요.
지난번 커피는 무척 잘 마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뮤직홀릭님 힘내십셔^^

네...생각보다 남 눈치를 많이 보는 스타일이어서 잠시나마 그런 생각을 좀 했었죠^^
지금은 괜찮습니다.

착한고래분들이 눈치안보고 좀 더 즐겁게 스팀잇했으면 좋겠어요. 일반고래들은 그냥 보팅봇에 임대하고 돈이라도 잘 챙겨가는데 ㅜㅜ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5262.74
ETH 2937.20
USDT 1.00
SBD 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