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카피캣의 범람, 과연 성공할까?

in #coinkorea6 years ago

비트코인 캐시가 나오고 골드가 나오더니 오늘은 다이아몬드도 나온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러다가 플래티넘, 루비, 사파이어 등등등 다 나오게 생겼네요. BCH의 성공이 이들에게 영감(?)을 준 것 같긴 한데, 과연 이들이 성공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저는 어려울 것이라 봅니다.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먼저 비트코인 캐시가 성공한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왜 비트코인 캐시만 특별하게 취급할까요? 이것은 비트코인 캐시의 탄생배경을 잘 생각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비트코인 캐시의 본질은 중국 마이너를 위한 코인이며, 이를 위해 빅블록과 ASIC Boost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중국 마이너 세력들이 비트코인이라는 울타리에서 함께 머물고 있었지만 이제 이들은 분리해 나왔고, 오리지널 비트코인은 이제부터 코어팀을 중심으로 확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금 다른 관점에서 보면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의 큰 문제점을 해결해 준 코인입니다. 그것은 바로 소수 마이너
세력(특히 중국)에게 집중된 권력, 그리고 이들 마이너들이 자신들만의 이익을 추구했던 것입니다. 칼로 두부 자르듯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를 깔끔하게 분리하고 난 지금은 별 문제없이 서로가 쾌적하게 지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비트코인 골드나 다이아몬드 같은 카피작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의 문제를 시원하게 해소해줄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고, 이것으로 사람들과 자본을 유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골드가 내세운 것은 GPU 마이닝을 통한 마이너 권력분산이고요. 근데 이미 중국 마이너 세력 대부분이 비트코인 캐시로 빠진 지금 이런 움직임이 필요할까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차라리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한 GPU보다는 앞으로 비트코인 캐시를 기반으로 한 GPU 코인(비트코인 캐시 골드가 되려나요...?)이 더 이슈몰이를 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게 된다면 대결구도는 중국 ASIC 마이너 그룹 vs. 중국 GPU 마이너가 되겠네요.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잔고 암호화를 내세우는데, 뭐 다들 느끼시겠지만 별로 감흥이 오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반응은 “차라리 대시나 모네로나 제트캐시를 쓰고 말지”겠지요. 결국 이것도 별로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저는 단기적으로 또다른 비트코인 카피코인이 성공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봅니다. 장기적으로 시야를 넓힌다면, 만약 비트코인 코어팀이 특정 기업이나 세력에 편향된 움직임을 보일 경우 그에 대한 반향으로 새로운 코인이 나올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조건부인 경우이며, 코어팀이 합리적이고 열려있는 태도를 견지한다면 비트코인은 탄탄대로를 걸을 걷으로 예상합니다.

반면에 비트코인 캐시는 한두번쯤 홍역을 치를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난공불락의 1인자를 공략하는 것이 효과가 없다고 결론이 날 경우 차선책으로 2인자를 공격하는 전략을 택할 가능성도 높고, BCH가 태생적으로 특정 세력에 치우친 코인이기에 세력간 갈등이 생길 가능성도 높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근거없는 제 예상이긴 합니다만, BCH에 투자하셨다면 이런 부분에 관심을 기울이실 필요가 있습니다.

어쨌든 비트코인은 BCH 덕에 큰 성장동력을 얻었고, 지금은 여러 포크가 나오는 것 같지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투자는 늘 개인의 책임이라는 점을 생각하시고, 제 글의 내용이 투자조언이 아님은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그래도 모두 성투하시길 소원합니다 ^^

Sort:  

제가 보기에는 두부 아직 안 잘렸는데요. 비트코인이나 비트코인 캐시나 둘 다 중국채굴연합+로저버가 해시파워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둘 다 비트코인 가격이 더 오르기를 바라는 사람들이겠지요. 비트코인 Asic PoW의 논리적 결론은 거기에 누구의 이름을 올리던 결국 해시파워의 소수 집중이고 그것의 권력화로 귀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떤 개인이 좋고 나쁘고 문제라기 보다는, 게임의 규칙이 그렇게 유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설사 또 다른 채굴세력이 비트코인의 해시를 대체한다고 해도 그것은 결국 이름만 바꿔다는 것에 불과합니다. 규모의 경제에 의한 하드웨어 경쟁은 항상 독점으로 귀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합집산의 과정은 수반되겠지만서두요. 비트코인의 스케일링 이슈 또한 이제 끝났다고 보기에는 아직 많이 이른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비트코인 하드포크에 의한 추가 잡코인 생성은 앞으로 왠만해서는 약발이 안 받을 것 같다는 점은 동의합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해시파워는 기술적으로 딱 잘리진 않았고, 그렇게 될 수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부분은 지향점이겠죠. 현재 비트코인은 이미 UASF를 경험했고, 제 생각으로는 향후 UASF와 해시파워를 함께 고려하는 하드포크 방식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시가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양상은 비트코인 캐시에서 더 강하게 나타날 것 같고요.

물론 저도 PoW의 팬은 아니지만 이번 BCH 사태는 마이너간 정치적인 분쟁이 상당히 완화시키는 전환점이었다고 봅니다. 향후 비트코인은 이러한 분열보다는 개발과 확장에 더 집중할 수 있다고 보기에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요.

Cheer Up! 와우!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에 많이 투표했어요! 우리 앞으로도 힘내봐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Great Post, thank you for sharing! greetings from italy!

공감합니다. 캐쉬의 성공에는 마이너와 소수의 거대 자본이 있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런 조건을 맞추기가 어렵다고 봅니다.

비트코인의 단점을 혁식적으로 개선한 것이면 기대를 갖을 수 있겠지만
비트코인을 카피한 류는 힘에 밀릴거란 말씀이군요.
참 그리고 맨 위에 설명 보석중 에메랄드가 빠졌네요^^

에메랄드요...?!

저 아래 고양이가 여기도 왔네요.
제 포스팅에서도 한참 말썽을 부리길래 지금 막 포스팅으로 알렸습니다.

네..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루비 싸파이어 플레티넘 ....^^
정말 이렇게 오합지졸스럽게 생겨나는 걸 보면
떳다방 같은 느낌이 드네요.

who is owner this account @kuvo @gimpu @hooo //// HELP @clayop Please http://prntscr.com/hazg8w

hi, @moorkedi, I totally understand you are frustrated with downvotes from @kuvo and @gimpu. Actually, I do not know what kind of accounts @kuvo @gimpu are at all. But all I know is that @hooo is a one of best essay writers in Kr- community and has nothing with this issue. I would really appreciate if you stop mentioning @hooo on your comments.
I hope you find a good solution soon.

슬슬 다단계느낌이 나는데요 ㅎㅎ 다이아라니..

조금더 비트코인 관련 코인들의 생태계에 대해서 이해할수 있는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얼마전 골드 펌핑 때 들어가는 분들이 꽤 있던데 전 겁나서 못하겠더라구요. 치킨 들어가는 것도 망설여 지는데..비코 장투가 가장 믿음이 가는 것같습니다.

이미 비트코인이 주장하던 탈중앙화, 통화량 제한 하나도 지켜진 바 없죠.... 욕심이 결국 화를 부를 것 같습니다

탈중앙화는 논란이 있겠지만 통화량 제한은 유효하다고 봅니다. 카피코인 에어드랍은 비트코인의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136.70
ETH 3128.20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