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 스팀잇 고래는 잘살고 있는가?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fenrir입니다.

오늘은 고래에 관한 글을 하나 적어볼까 합니다.

글솜씨가 부족하여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이 잘 전달될지는 모르겠으나 꼭 한 번 읽어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팀파워에 따른 수익률 비교

아래 그림은 스팀잇 유저가 보유한 스팀파워별로 최근 7개 포스팅의 평균보상금액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x축은 보유한 스팀파워(임대포함)이고 y축은 최근 7개 포스팅의 평균보상금액입니다.).

원 데이터는 명성도 50이상/주 3회 이상 포스팅/55,000 스팀파워 이하/펀딩이나 보팅봇 운영자 제외의 조건으로 총 150명의 KR내 스티미언을 대상으로 Steeme에서 추출하였으며, 여기서 고려하지 못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보팅봇 활용 여부는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 펀딩 참여 여부를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펀딩 참여 시 보팅파워를 펀딩에 소비하므로 그만큼 유저간 상호 보팅이 줄어 보상금액이 낮을 수 있습니다.

  • 포스팅 횟수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A는 하루에 3번 포스팅 하고, B는 하루에 1번 포스팅 한다고 했을 때, 글의 가치가 동일하다고 하면 A 유저의 포스팅 당 보상금액은 B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1.jpg

그림을 보면 당연하게도 보유한 스팀파워가 클 수록 평균보상금액이 큽니다. 그러나 5,000 스팀파워를 넘어가면서부터는 보유스팀파워와 보상금액의 비례관계가 매우 낮아집니다.

이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ROSP(Return on Steem Power)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이를 수치화 하였고 아래 표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ROSP = 최근 7개 포스팅의 보상금액 평균 / 보유한 Steem Power * 100

2.jpg

표를 보면 스팀파워가 높을수록 ROSP는 현격하게 떨어집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 지 크게 1만 스팀파워 이상과 이하로 나누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만 스팀파워 이상 보유자의 수익률이 낮은 가장 큰 이유는 상호 보팅을 해 줄 1만 스팀파워 이상 보유자가 KR 내에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퀄리티의 글을 쓰는 A(1만스파)와 B(1천스파)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A는 B의 글이 마음에 들어 풀봇으로 $2의 업보팅을 합니다. 이를 받은 B도 A의 글이 마음에 들어 풀봇으로 응해보지만 1/10인 $0.2의 업보팅 밖에 해줄 수가 없습니다.

현재 KR 상황에서는 상호 보상을 해줄 사람이 부족하니 스팀파워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ROSP는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1만 스파의 돌고래도 이런 수준인데 3만, 5만를 넘어가는 스파를 보유한 사람을 오죽하겠습니까?

이번에는 1만 스파 미만 보유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만 스파 미만 보유자의 ROSP가 높은 이유는 위와 정확하게 반대 이유입니다.

내가 줄 수 있는 것보다 고래나 돌고래로부터 더 많은 업보팅을 받기 때문에 ROSP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짱짱맨, 비지 등과 같은 최저소득보장 프로그램까지 있기 때문에 스파가 낮을수록 ROSP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이를 빠르게 캐취한 누군가는 계정을 여러 개 만들어서 글을 올리고 돈을 많이 벌어 갔다고 합니다.

드리고 싶은 말씀

처음에는 150명의 데이터가 조금 부족한 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막상 결과를 보니 이 정도면 충분히 제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드리고 싶은 말씀을 적어 보겠습니다.

1
나는 글 하나 올리고 $1 찍는데 고래는 $50 찍는다고 배 아파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위에서 봤듯이 수익률은 스팀파워가 낮은 사람이 더 높습니다. 비록 $1불이지만 보유한 스팀파워 대비로는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나는 테이블 3개 짜리 동네음식점을 차리고 옆에서는 5층짜리 건물에 테이블 100개 짜리 고급레스토랑을 열었다고 했을 때 그 가게와 내 가게의 매출이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현실에서 누구나 인정하는 것을 스팀잇에서도 인정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제가 명성도 50이상/주 3회 이상 포스팅을 하는 유저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추출한 이유는 비록 스팀파워는 작아도 열심히 활동하면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말씀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150명 중 스팀파워 1,000 이하 보유자는 41명이고, 이 중 평균보상이 $10을 넘어가는 사람이 8명, $5를 넘어가는 사람은 20명이나 됩니다.

저는 이 정도면 스팀파워 대비 충분히 높은 수익률이라고 생각됩니다. 얼마나 큰 보상을 기대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직 열심히 해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보상에 대하여 불만을 표출하시는 건 그다지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스팀잇은 글의 가치를 인정해 준다고 하지 않았냐? 라는 반문이 있을 수 있겠으나 낮은 스팀파워로도 좋은 글을 작성하시는 분들은 충분한 보상을 받고 계십니다.

본인의 보상 금액이 낮은 건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좋은 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3
가장 드리고 싶은 말씀입니다. 위 결과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고래에서 나온 스팀파워는 분명히 그 이하 돌고래 그리고 피라미, 플랑크톤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이미 충분히 낮은 수익률을 감내하고 스팀잇 그리고 KR에 기여를 하고 있으니 고래에게 더이상 많은 걸 강요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디를 특정하지 않겠지만 이미 훌륭한 고래들이 있다는 것도 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팅 도넛이 안 이쁘지 않냐”, “셀프보팅 비율이 높은 거 아니냐”, “보팅이 너무 집중되지 않느냐, 보팅풀 아니냐?”등의 고래잡이도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누가 봐도 너무 심한 경우는 예외입니다.

80%를 셀프보팅하고 20%를 아래로 내려 보내는 고래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과한 셀프보팅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나머지 20%는 분명히 커뮤니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고래잡이를 당해 해당 고래가 스팀잇을 떠난다면? 그 20% 마저도 없어집니다.

내 보상은 고래들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죽자고 고래 잡으면 내 보상도 줄어들 뿐입니다.

고래도 만족할만한 수익률을 얻고, 그 나머지를 아래로 내려 보낼 수 있는 생태계가 되어야 더 많은 투자자들이 고래가 되어 나타난다는 걸 항상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스팀잇 시작하고 나서 처음으로 이런 글을 작성해 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파워다운을 하고 떠나려고 하거나 신규 고래 또는 돌고래가 등장하지 않는 이유는 분명 현재 KR의 생태계 및 분위기 때문이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엔 이 분위기가 바뀌어야 스팀잇 그리고 KR이 더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 글이 본인의 생각과 다를지라도 그 다름을 인정하고 넘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평화주의자이거든요. 피이쓰~~

감사합니다.

모두 즐거운 주말 되세요~!

Sort:  

전 이런거 계산 자체를 안하고 사는데 파워 늘어날수록 의무감만 느는거 같아 더이상 늘리는것도 조금 고려 대상이더군요.

딴 sns애 비해 눈치보게 되죠. 어차피 글 읽을 시간과 쓰는 시간은 한정되어있는데. 자주 오던분들 글이라도 몇개 보면 시간이 어뵤서 신규 글 보던건 뒷전이 되고 그러다보면 자주가는 사람들만 보게되고.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보팅 풀인 셀봇이니 공격을 받게될까봐 걱정이죠. 이게 심리적 장벽이 됩니다. 차라리 보팅 주는 입장이 아닌 파워 없을때가 더 나았던거 같기도 하네요. ㅠㅠ

제가 가장 우려하는 부분이라 소량 보팅으로 위로 올렸습니다.

모든 돌고래 이상 분의 고민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남아돌지 않은 이상 모든 포스팅을 다 보고 그에 맞는 보팅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자연스레 내가 좋아하는 글, 내 포스팅에 좋은 반응을 보여주는 분 위주로 보팅을 하게 될텐데 이를 문제삼기 시작하면 너무나 피곤하며 당연히 추가 투자 의지도 꺽이게 됩니다. 그렇다고 전혀 아래로 안 흘리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너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서는 곤란하다고 생각합니다.

Loading...

더 늘리는 것도 고려대상이 되는 이 분위기...과연 맞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공감 꾸욱!

분위기는 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임대 포함 8,000이 이리 느끼는데, 고래는 얼마나 피곤할지 ㅠㅠ

공감합니다 ㅎ

ㅠㅠ그래서 저도 자꾸 저의 도넛을 살펴보게 됩니다.

ㅎㅎ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그게 뭐라고!!!

대공감... 사람들에게 스파는 달라도 시간은 동일하니까요.. 결국 한계가 오더라고요..

저도 항상 투자자들이 늘어야 스팀잇 생태계가 발전한다는 생각입니다. 모든 스티미언들의 선의의 양심을 믿고 있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선의의 양심!!! 핵심이십니다. 저도 믿기에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역시 수치 데이터로 말을 하니 설득력이 있네요.

열심히 작성한 아래 글도 읽어 주면 감사해요.

https://steemit.com/kr/@kgbinternational/001-29eb363ee8276

넵넵 감사합니다. 보팅 파워 좀 채우고 싹 돌겠습니다.

좋은 글이네요.

스팀잇 kr 의 문제점은 고래나 돌고래가 너무 적은것이지 고래와 돌고래가 이기적인게 아니죠.

사업모델도 더 많아지고 재미있는 시도를 하는 분들이 많아져서 투자가치를 보고 고래들이 많이 생겼으면 하고 바래봅니다.

그래도 시시때때로 고래잡이 하시는 분이 있으니 걱정입니다. 도넛 올려놓고 자기것은 이쁘다느니 하는 이야기도 이제는 안들었으면 합니다.

저의 글을 몇 줄로 완벽하게 요약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네..
바로 지적 하셨습니다
스팀잇이 더 발전 하려면 기업화 되가는 고래가 필요합니다
20%를 다른곳에 보팅하는 것 뿐이 아니라
일단 스팀을 구매해서 스파를 업 할때 부터
이미 상당한 기여를 한것이죠

도의적 규제든 법적 규제든 규제는 발전을 저해 할 뿐입니다
셀봇해서 더 많은 고래가 생성된다면
오히려 더 크게 가는 스팀잇이 될겁니다^^*

글쵸. 사실 대왕고래?라는 게 따로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런 대왕고래는 누가 먹여 살립니까? 비슷한 대왈고래가 나와줘서 친구 먹고 살려줘야죠.

좋은 글 감사합니다. 보상이 프량크에게 흐르고 있다고 감은 있었은데 이렇게 데이터로 정리해 주시니 명쾌하고 좋습니다. 감사해요.

네, 보상이 아래로 흐르고 있다는 건 확실합니다.

저도 스파가 1000일 때나 2000일 때의 보상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더군요.
10000인 사람들의 포스팅도 절대 보상이 10배 이상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가진 자에게 너무 강요하지는 맙시다. 최소한의 양심만 지켜주면 좋겠네요.

그만큼 위에서 흘려주고 있다는 걸 알아줬으면 좋겠습니다.

150명 중 스팀파워 1,000 이하 보유자는 41명이고, 이 중 평균보상이 $10을 넘어가는 사람이 8명, $5를 넘어가는 사람은 20명이나 됩니다.

저기 20명에 포함되면 좋겠습니다 ^^. 많이 근접했네요.

햅어해피데이님은 rosp 207%, 평균보상 5.9로 포함되십니다. ㅋㅋㅋ 궁금해하셔서 알려 드립니다.

와....저 유명한 사람이 된것 같아요.ㅎㅎㅎㅎ
감사합니다 ^^

ㅎㅎㅎㅎ 열심히 활동하신 덕분이죠!!!

👀우와...저도 갈켜주심 안될까요
고마움의 답례로 리스팀과 티도안나는 작은풀보팅 드려요

ㅎㅎ 데이터가 회사에 있어서요^_^ 꼭 찾아보고 알려 드릴께요


데이터요?
저 예제에 저도 혹시 사용됐나요👀

가서 봐야 알 것 같습니다 ㅎㅎ 혹 알려달라고 하신 부분이 rosp 아니셨나요?

친하게 지내고 싶어요.행복한날님~~~

좋은 분석입니다. 그제 고또 맞은 걸 빼면 제 평균 보상은 제가 지원하는 다른 분들에 비해 낮습니다. 큰 스파를 임대 받았다는 이유로 다른 고래분들의 관심에서 벗어나는 경우도 있구요. 큐레이팅 수익이 있으니 같지 않느냐 할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블로그에서 보여지는 각 포스팅의 보상액에 따라 있어빌리티가 달라지는 건 사실이니까요.

맞습니다. 김작가님 rosp는 너무 처참한 수준입니다.
ㅠㅠ 일부 높은 큐레이터 분이 있으나 그래도 절대적인 수준은 매우 낮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자꾸 고래잡이를 해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오!! 예리한 분석입니다
스팀파워낮은분이 4~ 5달러찍는게
제가 9달러찍는거보다 수익이 좋아요
전 임대료도 내거든요 하하
근데 스팀파워가 높으면 재밌습니다
수익률이 몇%낮아도 재미를 위해 스파를 보유하고
싶어요

절대금액과 수익률을 동시에 고려하는 경우 3,000~5,000 스파가 가장 효율적인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ㅋㅋㅋㅋ 어여 다들 여기까지 충전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4
BTC 63418.73
ETH 3094.09
USDT 1.00
SBD 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