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와 스팀 그 치명적 약점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20170623_110339.png

오랫동안 이더와 스팀은 서로 니가 잘났니 내가 잘났니 하는 싸움을 해왔다. 그런데 이더와 스팀은 성격이 조금 다른 것 같다. 이더가 플랫폼이라면 스팀이라는 것이야 플랫폼위에 돌아가는 하나의 Dapp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둘사이에 전선이 형성된 것은 순전히 비탈릭 부테린과 댄 라리머라는 인물 때문일 것이다. 두 천재에 거는 기대가 컸다고 할까?

이더는 처음부터 스마트 콘트락트가 돌아가는 플랫폼을 구상하고 Dapp이 만들어지고 있고 엔진도 같이 만들어지고 있다면, 스팀은 먼저 엔진이 만들어지고 그 위에서 돌아가는 Dapp인 것이다. 스티밋의
플랫폼이라고 한다면 아마도 EOS가 되지 않을까 한다.

이더리움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엔진이 신통치가 않을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필자가 블록체인의 버블은 가격이 높은 것이 아니라 기술이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술이 뒷받침된다면야 가격은 그리 큰 문제가 되지 못한다. 그런데 이더리움은 그 많은 Dapp을 돌릴 수 있는 엔진이 신통치가 않은 것이다. 요사이 몇번의 ICO도 제대로 처리 하지 못하는 모양이다. 걱정이 아닐 수 없다. 필자는 이더리움에 투자를 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지금 이더리움이 너무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더리움이 무너지면 암호화화폐 전체가 암흑기에 들어갈 확률이 높아진다.

만일 그런 상황이 생기면 퍼블릭보다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판을 칠 수도 있다. 물론 풍선효과라는 것이 있어서 주도권이 다른 플랫폼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 설사 그렇더라도 회복하는데는 지난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여기서 혹시 하는 것이 EOS이다. 만일 EOS가 성공적으로 개발된다면 이더리움으로 붕괴될 수 있는 퍼블릭 블록체인을 살려갈 수 있을 것이다. 한편으로 걱정되는 것은 EOS와 스팀이 서로 충돌할 가능성이다. EOS와 스팀의 개념은 비슷한 점이 많은 것 같다. 플랫폼과 댑이 같은 개념이라면 서로 충돌하지 않을까하는 막연한 우려가 든다. 아직 어떤 상황이 전개될지는 알 수 없다. 세상은 양과 음이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지금의 EOS와 스팀은 양과 양이 서로 같은 울타리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다.

스팀의 가장 큰 문제는 외부가 아니라 내부에 있다. 엔진이 잘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큰 문제는 없다. 아직 베타버전이기 때문에 좀더 정리를 잘하면 매력적인 물건이 나올 것이다. 무지하게 빠른 속도로 하드포킹을 하면서 개선을 하고 있다. 블록체인에서 스팀처럼 빠르게 변화를 하는 프로젝트는 흔치 않은 것 같다.

필자가 생각하는 스팀의 가장 큰 문제는 스티미안 내부의 갈등과 질시이다. 어차피 일정한 양을 놓고 글을 쓰고 보상을 받아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다. 결국 고래들끼리 담합이 불가피해질 가능성이 높다. 인간은 공정하지 않다고 느끼면 반발한다. 다른 프로젝트라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있다.

스티밋은 SNS를 표방하는 프로젝트다. 사회관계를 지향하는 프로젝트가 서로 반목하고 질시하는 상황이 조성된다면 그것은 심각하다. 자기파괴적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kr 코뮤니티에도 그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많은 스티밋 동지들이 불만 섞인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 바로 그 문제가 스팀의 미래를 위협하는 가장 큰 적이다.

한동안 버니가 플랙을 먹이면서 kr 코뮤니티를 위협했다. 필자도 여러번 플랙을 먹었다. 화가 나기도 했다. 그러나 그 당시 kr 코뮤니티에서 돌아가는 상황이 그리 바람직한 것은 아니었던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반응을 하지는 않았다. 놀랍게도 버니의 그런 플랙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무지하게 많았다. 우리가 우물속의 개구리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결국은 우리 한국 kr 코뮤니티가 스티밋 전체 생태계를 위협한 것인지도 모른다.

한국 kr 코뮤니티가 잘된다고 스티밋이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유감스럽게도 스티밋의 본산인 미국의 코뮤니티가 제대로 발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야 스팀가격이 올라간다.

이더가 직면한 기술은 개발하면 해결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과 이기심은 왠만한 기재로는 제어할 수 없다. 겉보기에는 이더가 직면한 위기가 훨씬 심각하다. 그러나 스팀이 해결해야할 정당성과 공정함의 문제는 인류가 존재하는한 계속 있어온 문제이다. 우리 코뮤니티에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분명하지 않으면 스팀은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한다.

바로 눈앞에만 보지 말고 좀 더 멀리보자.

Sort:  

이러한 글을 쓰시고 아래에 댓글을 다신 분들의 고뇌가
모든것을 바꿀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요?

맞습니다. 저는 스팀이 성장하기 위해서 두 가지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공정성과 이타성입니다.

공정성은 불균형에 관한 것입니다. 고래들은 뻘글 쓰고도 돈이 막 쌓이고 뉴비들은 정성글 써도 10달라 받기 어렵다면 스팀은 분명 망할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스팀의 생사가 달렸다고 봅니다.

이타성은 보상을 바라지 않고도 스팀에 참여할 의지가 있는 사람입니다. 예를 들면 아프리카 저자들을 글을 보팅하기 위해 가입하는 사람, 연얘인들 계정을 위해 보팅하는 팬들. 이런 사람들이 반드시 있어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실 스팀은 다단계, 혹은 폰지 사기에 불과할 것입니다. 단지 경제적 인센티브만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 다른 SNS에서 창출하지 못하는 가치를 반드시 창출 해야 될 것입니다.

제 생각과 정확히 일치하는 내용이라 업보트합니다. 진입장벽이 많이 낮아져야 할 필요성도 느낍니다.

아 이제 봤네요 업보트 감사합니다.

제가 말하고 싶었던것들을 너무 잘 표현해 주셔서 감사하네요 ㅎㅎ
스팀잇을 시작한지 얼마 안됐지만 그 짧은기간동안 말씀하신대로..
두가지의 문제점이 와닿게 느껴지더군요... 이 두가지가 전 필히 개선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진짜 머리아픈 문제죠;;;

자본소득과 노동소득의 격차문제
이것은 정말로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공감합니다. 단지 스팀 파워가 많다는 이유로 몇백불 쌓이는것과 뉴비 분들이 정말 고퀄리티 글을 써도 몇십달러 받지 못하는 문제 해결이 우선입니다. 스팀잇 가입자수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 문제는 필연적으로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해결하지 못한다면 많은 이들이 다시 떠날 수 밖에 없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 분명합니다.

공감합니다.

좋은 콘텐츠가있는 멋진 게시물. 나는 이미 너에게 너의 포스트를 100 % upvote 준다.

Art Post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이 사진을 원하십니까 :)

뭔가 중요한것을 놓치고 있었다는 생각을 합니다 많은 생각을 해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훌륭한 식견을 들으니 절로 고개가 끄덕여 집니다..

잘읽었습니다. 얼마나 커뮤니티를 잘 발전시키냐가 관건이네용

한국 kr 코뮤니티가 스티밋 전체 생태계를 위협한 것인지도 모른다.

나는 이말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kr 코뮤니티가 시야를 멀리 내다보며 건강한 성장을 해야 어떠한 위험에 노출이 되어도 넘어지지 않고 생존을 할것이다.

혜안을 가지고 분석한 내용이네요. 기술보다 사람 본성의 제어가 어렵다는 말 전적으로 공감가네요. 이기심을 버리고 공생을 위해 조금씩 양보하는 기재가 만들어져야 할텐데요. 올드스톤님 같은 영향력 큰 분들이 자꾸 문제를 제기해주시고 각인시켜 나가는 과정들이 필요할것같네요. 잘 읽고 업봇하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글을 읽고 EOS에 다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더리움이 블록체인의 전부인 것 처럼 세상은 이야기 해보지만.
스팀잇을 해보면 정말 세로운 세상이 더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되죠.
좋은 글 감사히 보고 갑니다.

결국 스팀은 이제 막 발걸음을 떼었을 뿐이죠. 눈앞의 작은 이익때문에 대의를 놓친다면 결국 손해로 돌아 올수 밖에요.

그렇겠지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66938.08
ETH 3100.57
USDT 1.00
SBD 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