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 붉나무

in #dclick5 years ago (edited)

붉나무는 우리나라 야산에 자라는 옻나무과 활엽소교목입니다 가을산을 다니다 보면 유난히 붉은 잎을 자랑하는 나무가 있습니다 이 나무의 다른 이름은 오배자나무,굴나무,뿔나무 염부목,천금목이라고 하는데요 주로 벌채를 한 야산에 잘 보이죠 특이 하게도 이 붉나무에서 소금이 나오는데요 옛날에 깊은 산속에서 소금을 구하기 어려울때 이 붉나무에서 채취를 하였다고합니다

qnfrskan.png

qnfrskan 1.png

qnfrskan 2.png
출처 다음블러그

붉나무는 지방마다 각기 다른 이름을 사용하는데요 벌레집인 오배자 때문에 오배자나무,천금을 주고도 구할수 없는 나무라하여 천금성,소금을 구할수있는 나무라하여 염부목등 다양합니다 가을에 아름다운 단풍으로 눈을 유혹하지만 천금성이라고 불리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소금 때문인데요 옛날에는 소금때문에 전쟁을하고 금과 바꿀수 있는 것이 바로 소금이었습니다 그런 소금이 이 붉나무 열매가 익을때 하얗게 열매 위에 나타나 이것을 긁어 모았다고 하네요 정말 신비로운 나무임에 틀림없습니다

qnfrskan 3.png

qnfrskan 4.png
출처 다음블러그

붉나무를 오배자로 불리는것은 진딧물이 기생하면 혹을 만드는데요 이 혹속에 수만마리의 진딧물이 들어 있고 이것이 탄닌성분이 대량으로 있다네요 그래서 항균,피부질환에 효능이있고 지혈작용 그리고 장염에 아주 좋다고합니다 장에관한 효능으로 설사에도 상당히 좋아 민간요법으로 설사가 나면 붉나무를 다려 먹었다고합니다 그러나 감처럼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오~ 이나무는 저도 많은 본듯 한데요!! 뭐 이름은 잘 모르고 있었지만...
소금이 나온다니... 신기한데요!!

글쵸..
열매에 소금이 하얗게 나온다네요..
그런데 짠맛이지만 염화나트륨이 아니라네요

소금이나오다니 신비한 지식 배우고갑니다

ㅎㅎㅎㅎ
다들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오왕 소금이요?? 나무에서 생긴다니 신기해요~

옛날에 소금이 귀했던 시기에
두메산골에서는 이 나무에서 소금을 채취했다네요 ㅎㅎ

수만마리의 진딧물 이라니... 상상만으로도 소름이...ㅜㅜ
디클릭 꾹 하고 갑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생각하지 마세요 ^^*

요즘에는 저 붉나무로 천연비누나 화장품등
다양한 쓰임새로 활용되고 있답니다.^^

와..
이 나무를 아시는군요
비누 많이 만들더라구요 ㅎㅎㅎㅎ

산에서 자주 봤었는데 열매는 첨 봅니다. 소금이 나온다니 신기하네요..

그러게요...
옛날에는 소금이 귀할때
정말 요긴하고 엄척 귀했을듯요 ㅎㅎㅎ

Hi @hanwo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978 which ranks you at #10543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10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13.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붉나무~~~ 특이한이름같아요
즐거운 금요일되세요
디클릭은 사랑이죠 ^^

산촌에서 화전을 일구던 이들이 그 열매로 간수를 내어 두부를 쑤어먹었던,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2
JST 0.034
BTC 64664.11
ETH 3166.18
USDT 1.00
SBD 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