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모음] 곰돌이 첫 busy.pay보팅! & utopian 사용에 관하여

in #gomdory5 years ago (edited)

곰돌이 첫 busy.pay 보팅

steemdb 업데이트에 버그가 있는지 너무 안되어 사실 포기하고 있었는데 @gfriend96기쁘다 비지오셨네~글 보고 @gomdory도 같은 g니까 드디어 업뎃됐으려나 하고 확인해보니 됐네요!

곰처럼 우직하게 무미건조한 글을 쓰는 곰돌이 특성상 팔로워가 많진 않아서 막 높진 않지만 그래도 생각보다 높네요. 곰돌이 팔로우해주시는 분들 정말 고맙습니다. 혹시나 부담되실까봐 여기에 아이디는 직접 적지 않겠습니다만 특히 최근에 고래등급의 별밭님 (그냥 편의상 고래가 아니라 실제 등급이 whale입니다)께서 팔로우 해주셨는데 확인해보니 팔로워 스파 반정도가 여기서 나오네요ㅎㅎ 저랑 곰돌이 팔로우해주시는 유일한 고래님^^ 정말 감사드리고 또 늘 보팅도 해주시고 팔로우도 해주시는 j님도 감사드립니다. 또다른 j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이런 감사를 드릴때마다 참 고민되더라고요. 어디까지 언급해야하는지 언급하는 것이 또 팔로우해달라고 사람들이 귀찮게 해드려서 부담만 드리는 것은 아닐지. 그런 부분도 있으니 자주 감사언급하지 않아도 늘 감사드리고 있다는 걸 기억해주세요ㅠㅠ

참 steemdb는 현재 h업데이트 중인 것 같습니다. 이게 이렇게까지 오래 걸리는 작업은 아니고 버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전에 보니 몇번 a부터 다시 시작하더라고요. 덕분에 저는 최근의 업뎃 한번 더 받았네요. b라서 나름 유리하군요ㅎㅎ

utopian-io 보팅

제가 올린 글 보고 유토피안 보팅에 관심가지신 분들이 조금 계신 것 같습니다. 제 기본적인 생각은 (어디에나 적용할 수 있는 것인데) no free lunch랄까 아니면 equilibrium이랄까ㅎㅎ 아무튼 비록 시간이 많이 든다할지라도 (퀄리티와는 별개로)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분야일 수록 보팅 받기가 까다로울 것입니다.

예를 들어 tutorial항목의 경우 직접 가보시면 수많은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이런건 누구나 시간을 내면 어느정도 할 수 있잖아요. 물론 퀄리티라던지 설명을 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힘든 일이라는 것을 잘 압니다. 하지만 일단 시간을 들이면 누구나 쓸 수는 있죠. 그러면 누구나 쓸 수 있다? 그런데 보팅을 그 누구에게나 많이 줄 수가 없겠죠. 결국 어떤 균형점을 향해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게 보상이 줄어든든 기준을 높이든.

tutorial의 경우 대체로 새로 나온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이 유리할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이미 오래전에 나온 거 이미 좋은 자료가 많은데 어떻게 다 보팅해주겠습니까. 예를 들어 파이썬이라든지 자기 공부하는 거 정리할겸 적는 그런 글은 보팅이 안될 가능성이 전 매우 높을 것 같습니다. 엄청난 차별화가 있지 않는 이상은 말이죠.

ideas도 마찬가지고요. 누구나 불만이 많잖아요? 써있기도 그렇고 제가 보기엔 어느 정도 기술적으로 현실적이고 impact가 큰(매우 주관적이죠ㅎㅎ) 것만 보팅을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

저도 유토피안 써본게 두번째이고 그중에 그나마 최근글은 ideas로 올릴까하다가 새로생긴 anti-abuse카테고리가 있길래 아무래도 새로 생긴 곳이 좀 attention받기에 좋을 것 같아 넣어봤다가 왠걸 현존위험임을 증명할 수 없고 이미지호스팅은 블록체인은 아니라는 이유(사실 많이 연결되어있습니다. 일단 포스팅키가 있어야하구요.)로 거절 당했습니다.

보상 때문이 아니라 솔직히 기분이 썩 좋지많은 않더군요. precautionary한게 아예 안된다고 하진 않는데 제가 보기엔 제가 해당 위협을 적어도 유토피안에는 처음 쓴게 맞다면 전 그 모더레이터가 좀 근시안적이고 편협한 기준으로 심사했다고 생각합니다만 생각은 사람마다 다른 것이니까요. 보상은 아주 작아도 전혀 상관이 없는데 맥시멈 수준으로 보여지는 $50을 찍어줘도 시간상 제가 손해니. 그런데 그냥 리젝이라고 하니 뭔가 의욕자체를 좀 꺽는 느낌. 제가 모더레이터라면 courtesy voting이라도 줬을듯. 물론 저야 제 아이디어니까 애착이 있는 거지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 진심으로 인정합니다. 솔직히 보팅이 중요한게 아니다보니 제가 category rule를 철저하게 확인하진 않아서 실제 뭔가 해당이 안될 수 있을 수 있고 그 경우 rule이라면 따라야 하는 게 맞구요.

아무튼 쓴게 아까워서 ideas 카테고리로 변경해서 올렸으나 아마 이미 모더레이터가 처리한 것으로 간주되어 보팅은 커녕 ideas moderator가 새로 읽지도 않을 확률이 매우 높은 상태입니다. discord가서 ideas moderator에 미리 알려주는 게 좋겠다고 미리 처리한 모더레이터가 말해줘서 discord를 가보니까 (욕하면서 따지는 사람이 많은지ㅋㅋ) 챗하려면 아이디도 만들어야해서 귀찮아서 그냥 둘 것 같습니다ㅎㅎ

아무튼 만만하지는 않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그래서 개발자나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분석글을 쓰실 수 있는 분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dev, analysis는 보팅금액의 차이만 있지 보팅을 아예 못받는 경우는 물론 사용자가 많이 늘어나서 너무 수준낮은 글이 나오기 시작하면 모를까 정말 가이드라인을 안지키지 않는 이상 잘 안 발생할 것입니다. 이건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이죠.

아무튼 카테고리 이름이 쉬워보일수록 가이드라인이 엄격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Sort:  

잘했어!!!ㅋㅋ

곰돌이가 자기 이야기하는 줄 알고 다녀갔군요.ㅋㅋ

말씀하신대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moderator 판단은 사람의 일인지라 개별적인 편차가 좀 있습니다. 저도 moderator 로 있을때 이부분때문에 많이 논쟁을 했었죠. 제가 보기에는 정말 형편없는 글을 승인해주기도 하는 경우가 있어서요. 그래도 요즘은 전보다는 논란이 많이 줄은 것 같아요. 한국에서도 참여자들이 많이 늘었으면 좋겠습니다~

뭐든 사람이 하는 일이 참 어렵죠ㅠㅠ 곰돌이도 회원가입처리할때 그래서 참 힘듭니다ㅠㅠ

곰돌이가 @dakeshi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9을 보팅해서 $0.004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847번 $24.345을 보팅해서 $22.819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가이드라인봤는데 안되겠더라구요
한글포스팅을 하겠습니다~ ㅎㅎㅎ

ㅋㅋㅋ네 자기 공부하는거 정리용은 새로나온거 아닙 쉽지 않을것 같아요ㅠㅠ

기쁘다 비지 오셨네 ㅋㅋ
표현이 너무 재미있네요
유토피안도 한번 도전해봐야겠어요 ㅎ

네 에요곰님 잘 하실듯. 그리고 유리합니다^^ 이게 보니까 증인들끼리 좀 더 잘해주는 그런 부분도 보이더라고요ㅎㅎ 아마 모더레이터도 하게되실 것 같고 그러다보면 모더레이터끼리도 서로 좀 잘 봐주고 일부는 원래 증인들이 자발적으로도 할일을 이로 보상해주는 듯한 느낌도 들던데 실제 top20가 아니면 보상이 너무 적으니 전 적당히 그렇게 좀 더 잘 봐주는 모습이 꼭 나쁘게 느껴지진 않더라고요. 최소 anti-abuse카테고리는 느낌상 그런 용도로 결국 만들어진 것 같아요ㅎㅎ 에요곰님도 증인일과 관련해서 하시는 일을 이왕이면 유토피안으로 쓰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맞아요. utopian 좀 많이 까다롭고 단호박으로 거절당하면 기분도 나쁘고...ㅎㅎ

당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ㅎㅎ 이게 디자인인쪽은 프로세스가 어찌되나 모르겠어요. request를 아무나 할 수 있는건지. 허잡한 오픈소스 프로젝트 하나 시작하고 디자인 필요하다 하고 요청할수 있는건지 궁금하더라고요^^

예전 (해킹당하기 전)에는 디자인 요청포스팅이 올라오면 모더레이터가 기한과 요구사항을 주고 거기에 합당하게 포스팅을 하면 1등이랑 퀄리티 있는 작품에 보팅을 해줬어요. 지금은 해킹이후 방식이 변경되다가 사라진 것 같더라고요. 요즘엔 안살펴봐서 모르겠네요. 오픈소스 프로젝트도 까다롭게 심사할 것 같은데요?ㅎㅎ

그렇구나. 해킹 사건도 있었어요? 그리고보니 얼핏 이야기를 들은 것도 같은데 그땐 유토피안에 관심이 없어서. 혹시 참고할만한 포스팅있으면 좀 알려주세요. 어떤 스토리인지 궁금하네요. 그냥 유토피안 키가 털린건가. 아님 그때는 steemconnect를 안쓰고 자체 인증을 했나.

보니까 유토피안이 펀드레이징하더라고요. 많은 변화가 있지 않을가 싶어요. 개인적으론 좋은 모습입니다. 자존심 내세우며 스팀생태계 내부적으로만 해결하려하지말고 실물경제와 연결해서 키워나가는게 바람직한 것 같아요.

저도 오래돼서 확실하지는 않은데 구글링해서 찾았어요.ㅎㅎ
https://steemit.com/kr/@wonsama/steemconnect-sc2

감사합니다. 해당 글 댓글에 @dakeshi님이 설명해두신 https://steemit.com/kr/@dakeshi/steemconnect-automated-votes-abuse-on-steemconnect 글에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군요. 글보니 어렴풋이 기억이 납니다. 저당시 유토피안을 안 써봐서 모르겠지만 스팀커넥트 써서 직접 인증을 했었군요. 그래서 아마 지금은 태그로만 하는 것 같기도 하네요. 감사합니다!

비지 비지함~ㅋㅋ
행복한 목욜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네 감사합니다. 이거 느낌이 요일 부분이 자동이네요ㅋㅋㅋ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가이드라인 대충 봤는데 뭐 저는 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j 인데도 비지보팅 잘 오던데 왜 그런거죠?
@trueimagine 님께서는 한 이틀전부터 비지보팅이 안온다고 하시던데....;;

아 이게 업데이트 말하는 거에요. 업데이트 되고 나시면 그동안 팔로워가 느셨을테니 늘어날 거에요. 저도 그래서 좀더 늘었죠ㅎㅎ

곰돌이도 pay 축하합니다
곰돌이 항상 고맙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utopian-io 심사 기준은 매우 까탈스럽군요. 열심히 포스팅을 작성해도 기준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얄짤 없네요.ㅋ
그리고 곰돌이의 busy.pay 보팅 축하합니다. 곰돌이가 빨리 성장했으면 좋겠어요~ㅎㅎ

또 다른 j님이 @jisoooh0202님 인가요? ㅋ

jsqㅎㅎ님입니다ㅎㅎ 그런데 이분은 한번 언급해드려도 될듯^^ 그냥 스파 기준 봇 제외 3위까지.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029.44
ETH 3157.04
USDT 1.00
SBD 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