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엔진 이슈 및 대응방안들 정리 📜 (UPVU증인팀/스팀짱/스코판)

in SCT.암호화폐.Crypto2 years ago (edited)


스팀엔진 해킹 이슈로 인해
SCT / ZZAN 등의 자산이 묶여 있으니,

복구되는 시점까지 잊어먹지 않고,
지속적인 리마인드를 위해 기록함.

2022년 11월 07일 기준

image.png




I. 스팀엔진 해킹 관련 내용


1. 요약

  • Steemit.com의 문제가 아닌, 스팀엔진 자체의 문제
  • 스팀엔진 노드 DB가 해킹당하여 데이터가 삭제됨
  • SCT/ZZAN 토큰 등 사용자들의 자산은 안전함
  • 복구일정은 미정 (최대 1개월 정도 소요)
  • 복구 완료 후, 스팀엔진을 몇개월간 유지하며
    STEEM(=STEEMP)등의 인출을 지원할 예정
  • 그 후 스팀엔진 서비스 자체를 완전히 종료할 예정

2. 관련 링크




II. 각 운영진들의 대응방안



🟣 @upvu 증인팀 🟣

1. 대응방안

  • Steem DIP와는 별도로, @upvu팀에서 현(現)하이브엔진을 완전히 포크하고, 별도의 서버에서 안정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작업을 진행 중.
    (현재의 스팀엔진 해킹 이슈가 있기 전에 개발이 착수된 것으로 예상됨)

2. 관련 링크




🔵 스코판(SCT) 🔵

1. 자산 보호

  • 복구가 완료되면 SCT관련 토큰들의 스냅샷 찍음
  • 스냅샷을 통해 새로운 New스팀엔진(or 트론체인)으로
    SCT 관련 토큰들을 이동/생성하여 운영 예정

2. 보팅지원

  • 최신 KRWP 스테이킹 수량 정보를 기반으로 스팀파워 기반의 KRWP 보팅만을 지원함
  • KRWP 소각 필요 없음
  • 스코판 관련 태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됨
  • 11월8일(화) ~ 복구 시점까지

3. 관련 링크




🟡 스팀짱(ZZAN) 🟡

1. 자산 보호

  • SCT와 같은 스냅샷 방식으로 예상됨
  • 만약 스왑을 통한다 하더라도, ZZAN토큰은 고정비율 스왑이므로, 운영진 측에서 충분한 STEEM을 보유한다면 자산 손실은 없을 것으로 예상

2. 보팅지원

  • @zzan.hmy 계정의 스팀기반 보팅만을 지원
  • 지난 10일간의 @zzan.hmy 계정의 보팅 정보를 취합하여 자동보팅 세팅 완료
  • ZZAN 태크 필수

3. 관련 링크





우선 저와 관련된 내용들로만 추려봤으며
스팀엔진 이슈 관련한 포스팅들을 발견하면
지속적으로 수정/추가 할 예정입니다.

혹시나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수정/추가할 부분이 생기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부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잘 해결되길 빌겠습니다!! 🙏



 끝.
뿅!!💕

Sort:  

정리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셨기를!! 'ㅡ' ㅎㅎ
저도 감사합니다~!!

정리 감사드립니다!

저도 숙지할 겸 정리해본 것 뿐입니다 'ㅡ'
감사합니다~!

,,,어쨌든 복구하구 마무리가 잘되길요..하이브 9500냥애ㅔ 걸우둔거 언제팔리나 흐흐 언제스팀이고 하이브고 만원가즈아~

ㅋㅋㅋㅋㅋ 하이브를 9500원에 걸어두셨군요
꼭 그 하이브 팔리길 빌어보겠습니다 ㅎㅎㅎ

스팀으로 전화한다고 sct krwp 다 언스테이킹 걸어놨는데 이 게으름 때문에 이 사단이 ㅠㅠ
복구되면 미련 없이 떠나야지 ㅎ

그동안 마라톤 준비하느라 바빠서 그랬나보넹ㅎㅎㅎ
복구 완료되면 무사히 정리할 수 있길!!! 'ㅡ')b ㅎㅎ

마무리 잘 되시길요..

스팀엔진 사태도 그렇고, FTX거래소 사태도 그렇고 ㅠㅠ
코인판에 안 좋은 일들만 자꾸 생기네요 ;; ㅎㅎㅎ

역시 정리는 세상에서 젤 잘해!

하지만 내 인생은 왜 정리가 잘 안되지?? 'ㅡ' ?? 흐흐흐흐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제 뉴발인생부터 정리 시작하자!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저도 스스로 숙지할 겸 정리해봤을 뿐이예요ㅎㅎ
감사합니다!!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내용정리 너무 감사합니다!!

그냥 저도 숙지할 겸 정리해본건데ㅎㅎㅎ

도움이 되셨기를!! 'ㅡ')b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1672.72
ETH 2996.85
USDT 1.00
SBD 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