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여행기(돈걱정 없는 노후 30년)

in #jjm5 years ago (edited)

<사진: @bbooaae님 제작 및 기증>

노후를 계산하지 않는 자의 최후

1. 노후를 준비하지 않는 사람들
나는 노후를 계산한 적이 없다. 차분하게 앉아서 몇 분만 계산기를 두드려보면 답이 보인다. 닥쳐올 거대한 미래에 비해 현재에 나는 대책없이 여유롭다는 사실. 처음 도입자가 나에게 보여준 처참한 미래를 나는 외면했다. 시골 어른들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다들 시간이 지나면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잘 산다는 말을 믿고 싶었다.
그러나 근거없는 이야기에 내 미래를 맡길 수는 없었다. 그래서 나는 AZ금융에 입사를 결심하고 이 책을 읽어내려갔다. 이 책은 준비없는 노후가 얼마나 비참할지를 그대로 보여준다. 주인공은 대기업에 다니는 나름 잘나가는 과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준비하지 않는다면, 그의 노후는 보장받을 수가 없음을 논리적으로 풀어나간다.
나는 읽어가는 내내 두려움을 느꼈다. 대기업에서 잘나가는 과장도 준비하지 않으면 비참한 노후를 맞이할 것이라는 이야기는 대한민국에 많은 사람들이 비참한 노후를 맞이할 것이라는 예상을 쉽게 할 수 있다.

2. 노후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노후를 위해 20대부터 걸어야 하고, 30대는 가볍게 뛰어야 한다. 40대는 미친듯이 뛰어야 하고, 50대와 60대라면 자녀에게 노후준비를 교육해야한다. 그 이유는 노후준비를 미루면 미룰수록 우리가 준비해야하는 노후를 위한 가치는 눈덩이처럼 커지기 때문이다. 지금 100에서 10이라는 가치를 준비하는 것이 이후에 100에서 10에 가치를 준비하는 것보다 쉽다. 바로 '물가'란 무서운 놈 때문이다.
가볍게 뛰어야 하는 30대에 이 책을 만났다는 것은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늦지 않았으니까. 이 책을 통해 복리의 대단함을 인식하고서 나는 내가 몸담은 낯선 여러 보험사들의 복리 시스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나의 재무상태를 점검하고, 순이익을 꾸준하게 증가시키는 투자들에 대한 관심도 함께 상승하였다.
특히 작은 규모의 아파트들은 작은 규모의 공동체 및 개인들의 증가와 함께 수요가 역으로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3. 위험감수는 이제 필수가 되었다.
나는 기대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안정적이면서 수익률도 함께 따라오는 투자방식 또는 투자분야를 알고 싶었다는 기대였다. 그러나 나는 빠르게 단념해야했다. 그런 투자는 없다는 사실을 빠르게 인정하고, 책에서 소개하는 안정적인 투자와 위험적인 투자를 5:5로 운영하는 방식이 최선임을 수용했다. 안정을 추구하고 싶은 인간의 본능은 이해하지만, 저금리 시대에 안정적인 투자만으로는 노후준비를 위한 자본을 획득하기 힘들다.
우리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그리고 저축에서 투자의 시대로 넘어왔음을 빨리 받아들여야 한다. 그 사실을 빨리 받아들이고 실천하는 사람만이 보다 여유로운 노후를 보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의 노동수입이 60살 언저리에서 끝난다. 그러나 100세 인생에 비추어보면 남은 1/3은 어떻게 보낼 것인가? 정말 고민하고 준비해야한다. 오죽하면 저자는 자녀교육보다 노후가 먼저라고 했다.

4. 자기 일에서 성공하라.
아마도 이 책에서 말하는 가장 중요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내가 지금 몸담고 있는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성공하는 것이야 말로 노후준비의 시작이고 기반이다. 그 기반을 통해 노후를 설계하는 것이지. 아무런 기반도 없이 설계한 노후는 설계도면만 그리고 빌딩을 지었다고 말하는 것과 다름없다. 모래로 지은 성이라는 말이다.
그래서 나는 다짐했다. 우리 회사는 앞으로 더 성장할 것이다. 그 과정에서 나는 대구 및 경북에 AZ지점을 설립하고 싶다. 내가 그 주역이 되고 싶으며, 나아가 내 사업을 더 번창시키고 싶다. 가치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늘리는 사업. AZ가 그 기반을 나에게 만들어줄 것이라 확신한다.
나는 나의 성공만이 아니라 나의 노후 역시 AZ에서 이루겠다.

홍보링크

https://oevery.com/1619676

대한민국 셀럽과 함께하는 남다른 취미 공유 플랫폼 덕업닷컴

덕업닷컴이란 대한민국 대표 취미 공유 플랫폼으로 발돋움하려는, 새로 론칭된 브랜드입니다. 양정원, 일라이, 박광수, 우지원 등의 셀럽들이 덕업 마스터(모임 리더)로 참여하며, 직장인을 타겟으로 셀럽과 함께하는 취미 커뮤니티라는 점을 중점으로 이루어 집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Sort:  

자기 일에 성공하면 노후는 자동 보장될 듯 ㅎㅎ

우리 성공해요. 형^^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의욕적인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잘하겠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노후준비의 가장 큰 적은 자녀 교육이란 말이 있죠^^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슬픕니다ㅠㅠ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3
BTC 61511.66
ETH 2989.02
USDT 1.00
SBD 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