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뷰징 논란 차라리 이렇게 해보면 어때?

in #kr-gazua6 years ago (edited)

몇사람 글 읽어보니까 계속 진행중인것 같더라고
( 이미 합의된건가? ㅎ 내가 뮤트한 사람글은 못읽어봐서 오해가 있을수 있으니 양해바람)

서로 합의하는 과정이 쉽지 않을것 같애서 그래.
양쪽 진영 둘다 본인들이 손해보면서 양보한다라고 생각할거거든.
게다가 지금이야 고래 둘뿐이지만 새로운 진영들이 계속 나올껀데 그때마다 이러는것도 좀 그렇잖아?

합의한다 쳐도 포스팅 기능이나 분위기 파악을 위한 룰이 아니라, 애시당초 kr 내에서 보팅 비율에 대한 룰이라는것도 좀 낯설어.
새로 누가 십만 스파사서 충전하고 들어왓는데
"kr은 포스팅당 본인 셀프보팅 비율이 이러니까 지키시오"
이게 가능할런지 , 누가 매번 설명할꺼며 스파당 셀프에 대한 기준을 정하는게 웬지 좀 그렇잖아? 신처럼 모시는 집단지성의 합의, 블록체인 정신 뭐 그런거에 좀 위배되는 느낌도 살며시 들고 말이지.
또 해당사람이 싫다면 또 싸울껴?

라이프워드 미션한테 스파 임대받은후 터키 커뮤니티로 넘어가서 신나게 셀봇하는 양반 있던데 그양반한테 가서 그러지 말라고 안하잖아?
몰라서 얘기 안하는건 아니고 귀찮아서 그러지 ...그양반 임대준 사람한테 월세 줘야 해서 진짜 포스팅으로 쌩 도배하더만.

인간의 욕망을 뭔수로 막을꺼야.

그들은 방법을 찾을것이다. 늘 그랬듯이.(근데 이말 누가 한거냐?)

과거에는 글보상만으로 슈퍼 히어로 된사람도 해외에는 꽤 많았던것 같은데 스팀이 점점 알려지면서 자본주의 속성을 띤 사람들이 들어오게 되니까 그런식으로 흘러들어가게 되는듯 .

결국 인간자체의 문제라 바뀌는건 어렵다고 본다.


어차피 근본은 스팀 떨어지니 본전생각나서 글쓰는 걸로 내 맘대로 땡기고 싶다 이거거든
스팀파워 생겨서 내 맘대로좀 하고 싶고 의견도 내고 가오도 잡고싶은건 본능이고, 또 그걸 노린게 스팀잇 아녀?
웬만한 사람들 다 아는 얘긴데도 불구하고 새로운 것처럼 계속 떠드는거 지겹잖아?

다운보트로 응징하자니 예전에 기억도 있어서 찝찝하고 그렇다면 시범적으로 한번 kr 을 무정부주의로 만들어보는건 어때?(4~5월 2개월 정도 , 기간이야 정하기 나름인거고)
몇명의 고래만 동의하면 그걸 시작으로 자연스럽게 퍼져 나갈것 같은데.

그냥 전 뭘하든 신경안쓸랍니다.

방법이야 뭐 이렇게 각각 고래들이 입장표명하면 되잖아.
뭔 포스팅을 하건 셀봇을 하건 그룹을 만들어서 패밀리 쑈를 하건 뭐하건 그냥 내비두는거야.
초반에는 트렌딩이 아비규환이 되것지만 나름 시도 해볼만 할지도 모르지.

내가 요즘 시간이 좀 나거든.
스달 떨어져서 광고비 개작살났는데 단타쳐서 어느정도 메꿧단 말야.하락장에 쑈 하느라 힘들었지만 이제는 여유가 생겨서 잉여짓이 가능하다고.

그래서 만약 무정부주의가 시작된다면 이렇게 해볼려고
내 주관적인 생각에 수준 낮은 글인데 셀봇이나 부계정봇해서 트렌딩 가면 댓글에 내가 이렇게 적을려고.

이포스팅은 스팀파워가 많은 글 작성자와 그의 부계정및 패밀리의 보팅으로 인해 보상이 많은 글입니다.
보상이 많다고 해서 반드시 글의 퀄리티가 높지는 않습니다. 스팀파워 많은 사람이 좋아요를 누르면 그에 따라 보상이 커질뿐입니다.
그러다보니 그들을 따르는 사람들이 생기고 그로인해 보상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시기에 이 글이 이만큼 보상 가치가 생각된다면 호의를 표시하시면 되고
본인이 생각하시기에 이 글은 이만큼 보상 가치가 없는 글이라고 판단된다면 쓴소리를 하시고 뮤트하세요.
뮤트하시면 해당 포스팅이 더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대충 이런식으로 달아줄꺼야.(내용은 누가 좀 다듬어 줬으면 좋것네. 난 그냥 이렇게 쓰고싶다. ㅎ) 이러면 최소한 뉴비가 와서 " 와 저글은 진짜 좋은 글이라서 저렇게 보상이 많구나 " 이런 착각은 안할꺼 아녀.
복사 붙여넣기 하는거라 시간도 얼마 안걸리껄.게다가 정작 그런글도 꽤 한정적일꺼야.
부계정이 누군지, 패밀리가 누군지 이제는 사람들 대부분 다 알잖아? 그냥 댓글에 그거 밝혀줄 뿐이야.해당금액하고.
내 괄약근이랑 직장 문제로 인해 설사 하는날에는 누구든지 복사해서 써도 돼.
본인이 생각하기에 해당 포스팅이라고 판단되는 곳에 슥 붙여넣어도 그만이고.
나처럼 잉여스티미언들도 많을꺼아녀.
다수의 플랑크톤이 계속 줄줄이 달면 달수록 포스팅 하는 사람도 서서히 느끼겠지.많이 달면 달수록 그만큼 효과적이지.
이제는 뉴비들도 어느정도 목소리를 낼수가 있잖아? 예전하고는 분위기가 좀 다르다고.
어차피 셀봇쑈, 그룹보팅쑈 하는 사람만 할테니까.
한국사람들 할라고 그래도 막상 멍석 깔아주면 못해요. 맘들이 약해서.
해당 고래가 싫어할까? 싫긴 뭐가 싫어 본인이 하고 싶은대로 셀봇세상이 왔는데 .뮤트하고 그러거나 말거나 마이웨이 달리는 사람도 있겠지.
난 예전에 조인 죽돌이 했던것 처럼 대충 그정도 패턴으로 잉여짓 할수 있다고.

여기서 중요한건 그동안 뉴비를 위해서 희생한 다수의 고래들도 있단말야. 그들의 숨겨진 욕망도 같이 풀어주자는거지.
그들도 트렌딩 도배할 권리를 줘버리자고.
누구는 하고 누구는 안하고 그럼 안되잖아.

난장판이 되어보자고 의외로 그렇게 나쁘지 않을수도 있어.


어차피 하는 사람만 할껄.
초반 대세글은 동일인이나 부계정 아이디로 범벅이 되겠지.
플랑크톤은 소외받아서 떠나갈수도 있고 , 근데 연어처럼 2개월 뒤에 한번 돌아와 보지 않을까?
큰 기대는 안하지만 플랑크톤 댓글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당사자도 점점 적당히 하게 될수도 있고.
그리고 중요한게 KR이 스팀에 중심이 아니잖아. 너무 큰 걱정들은 안해도 될것 같단 말이지.
스팀 망할까봐

난 KR 못잃어,스팀잇 못잃어 , 민주주의 못잃어

너무 이러지 않아도 된다고
오히려 새로운 질서가 생길수도 있고 , 인간은 적응에 동물아녀.
정 해보다가 쓰레기장 되면 정해놓은 기간 이후에는 셀봇 진영측이 좀 자제하는것으로 양보해서 2달 시작하면 되고.

4달 지나면 대충 어느쪽이 괜찮을지 나오지 않것어?
기한이야 정하기 나름이니까. 편한대로 정해보면 되고
요지는 둘다 해보자는 거니까.


흡연자에게 담배 하루에 몇까치만 피라고 합의 할수는 없잖아?
흡연실 만들어주고 어느기간은 피게해 주다가 서서히 흡연실 갯수도 즐여야지.(이건좀 예가 이상하구만)

맘에 안들면 말던가. 아니면 약간 변형시켜서 해봐도 좋겠고.
너구리 끓이러 가야해서 댓글은 못함.

Sort:  

(가즈아지?) 얘들아 잘 읽어둬. @woo7739의 글이 가장 무정부주의적인 글이야. 무정부주의는 지속 가능성이 없는 운영체계잖아. 무정부주의자들은 결집되는 순간 정부가 되버리거든. "무정부주의자들은 모여라" 라고 말하는 놈은 머저리거나 밑장 빼기 하거 있는거지 ㅋㅋㅋ 무정부주의는 개별적으로 존재하지,집단적으로 존재할 수 없거든. 역사 속의 무정부주의도 모두 일시적으로 반정부적 형태를 띈 것이지.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철학을 무정부주의와 혼동하는 녀석들이 많더라고. 우린 더 발전된 세상을 말하는거지. 원시시대로 돌아가지는 말을 하는게 아니잖아. 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징을 지나치게 제도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봐.

현재 상태가 무정부적인 논의의 과정이라고 보는 녀석들이 많던데 내 생각에는 전형적인 세력전이야. 이건 민주주의 이전에 고구려 백제 신라가 싸우던 시절과 같은거지. 정말 무정부주의라면 몇사람의 논의로 Kr의 규칙이 세워지는건 있을 수 없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소수의 강자들이 합의하고, 그걸 불특정 다수가 따라야하는건 왕정이잖아? 우리가 투표해서 대표자를 뽑은 것도 아니고?

나는 스티미언들이 자체적인 문제제기로 어뷰징에 대한 담론을 형성시킨 것은 대단히 훌륭하다고 생각해. 하지만 이걸 해결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래 3가지 중에 한가지를 선택해야함.

  1. 제대로 다운보팅 세력전을 해서 눌러버리거나
  2. 진짜 무정부주의로 만들어서 각 개별주체를 믿어보거나 (이 포스팅 제안처럼)
  3. 최소한의 작은 정부를 만들어 율령을 반포하거나...

어쨌거나, 무정부주의라면 "내버려두자... 나는 단지 이렇게 할거다라" 라고 말하는게 바람직하다는거지. 개인적으로 나는 무정부주의는 개소리라고 생각하지만 ㅋㅋㅋ

다시한번 말하지만 지속되는 시스템의 분란은 그 시스템의 한계이고,이내 기존 저항세력의 표적이 된당.

태클 환영. 가즈아가즈아

어, 쉬바, 이거 정말 좀 맞는 말 같다!

무정부주의라는게 되게 복잡한 것이긴 한데, 개개인에게 강제하지 않고, 의무도 요구하지 않고, 단지 최소한의 (타인에게 피해 끼치는 것에 대한) 규제를 위해 합의 하에 운영되는 시스템 자체를 부정하진 않는 거임.

근데 좁은 곳에서 그렇게 해봤자 3번에 오히려 가깝게 되지.

2번은 현실적으로 그냥...이 글에서 제안하듯이 "저품질 but 높은 보팅 인증 마크" 정도만 남기는 것에 의의를 두게 되겠지. 2번으로 간다 해도, 선의를 베풀던 고래도 그대로 행동할거고 나머지 고래들도 딱히 바뀌는 건 없을거라 생각됨.

결국 2번을 택한다면 바뀌는건 없을거야. 단지, 좀 아니다 싶은 글이나 개개인에게 가시적으로 항변의 뜻을 표현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갈거임. 물론 이미 그렇게 일이 진행되고 있고.

어차피 셀프보팅이 문제라면, 무조건 말싸움이나 다운보팅으로 제재하지 말고 어뷰징이 뭔지 확실한 기준을 제시하는게 이상적으로는 좋겠지만, 그건 신규 투자도 힘들게 할 거고, 스팀잇에서 kr만 그거 지키는 것도 무리가 있음. 잘못하면 kr2가 생겨날 수도.

kr2 그거 왠지 비트코인에서 비트코인캐쉬 나오는거 같네.

이런 코인 중독자...

ㄷㄷㄷㄷ 나를 끓이러 간다고? ㅎㄷㄷ 도망

엌ㅋㅋㅋㅋㅋㅋㅋ

으앜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woo 무서운사람이었네ㅋㅋ

엌ㅋㅋㅋㅋㅋㅋㅋ

뭐든 시도해보면 괜찮을거란 생각은 듬.
소모적인 싸움 말고...
보는 사람이 다 지침..

너구리.....맛남 흐흐

참 이상적인 해결책을 제시했는데..
현실성은 그다지 없어 보인다...
고래 흉아들이 저걸 할 리가 없어 보여서...
지지고 뽁다 보면... 정들겨...
너무 걱정 말어...!!!

언제나 이상적인 상황은 맞지만 하기는 힘들어.
정의는 만화에서나 승리하지 실제로는 안 그렇거든...

근데 그게 인간이라야 들어먹히지 인간같잖은 철면피들은 그냥 조쿠나 하고 더 난리나 피울걸.

인터스텔라에서나옴. '우리는답을찾을것이다.늘그랬듯이'
근데 한번저렇게되버리면 계속 저렇게될거같음.

댓글로 아무리 뭐라해봤자 앵무새처럼 똑같은댓글달거같은 느낌적인느낌

어어 시도하는거 좋아보인다. 어차피 말해도 들을사람들도 아닌건 확실하고, 그사람들이 셀봇 안한다고 해도 기존 눌러주던 사람만 눌러주지 뭐 크게 기여? 이런거 할거같지는 않아
가이드독처럼 저렇게 덧글 다는거 괜찮아 보인다.
대신 인제 저걸 악용하는 케이스가 어떤게 있을까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긴 해.
근데 하락장에서 대체 어떻게 메꾼거야...ㅎㄷㄷ 그 비결이 제일 궁금한데...
너구리 파워야?! 단타스킬좀 강의해줘 ㅠ 형은 77이니까 7만 7천원 낼게...

ㅎㅎ
우님 저는 이럴때 스파업이나 시키겠습니다
므 엽전이 부족한게 문제지만요
태풍의 눈속에서
조용히 스파업가즈아~~!!ㅎㅎ

므야 반말?
지난번에 고마웟오
무슨말인지 모르면 앙대는데
모른다면 다시 달려와 걀챠주께^~^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69849.38
ETH 3709.01
USDT 1.00
SBD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