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여러분은 커피를 어떻게 마시나요? 커피 리뷰 양식! 제가 만든걸 공유합니다~

in #kr-newbie6 years ago (edited)

현대인들은 정말 커피를 많이 마시죠?
저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다양한 커피를 마시면서도, 커피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잘 쌓이지 않는 것 같아서- 전문적으로 리뷰를 해보고자 양식을 만들어보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줄에는 블랜딩/원두 원산지 와 로스터 정보를 적었습니다.
오른쪽의 작은 칸에는 리뷰 날자!

두번째 줄에는, 원두의 로스팅 날자, 시음 날자 등 원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적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시향과 시음입니다! 좌측에는 카페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기입하고, 우측에는 제 리뷰를 기입했습니다. 그래서 블라인드로 (카페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보지 않고) 저의 리뷰를 먼저 적은 후 비교해가며 맞추는 재미를 가졌습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1WmJWyIp3KUho28-iqFPsjMCAzNtUPfVe

그리고 Tasting Note에는 아래의 표에서 4가지를 선택하고, 한개는 개인적인 것을 상상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Specialty Coffee Association of America (SCAA)라는 단체에서 제공하는 Coffee Tasting Flavor Wheel 입니다! 가운데 부분으로부터 바깥으로 나가면서 세분화 되어지는 것인데요~

SCAA_FlavorWheel.01.18.15.jpg
출처: http://www.scaa.org/?page=resources&d=scaa-flavor-wheel

간단한 예로, Fruity -> Citrus fruit -> Orange 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Fruity라고 적으면 모호하게 과일향! 이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한다면, Citrus fruit으로, 확실한 대상으로 Orange 까지!! 갑니다-
그런데, 여기서 자세히 보시면 Grapefruit과 Orange는 아주 붙어있습니다. (Lemon과 좀 떨어져 있죠-)
이정도 차이는 전문가도 느끼기 힘든 미세한 차이기 때문에- 거의 같다고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거면 왜...)

커피 원두를 구매하시거나, 선택하실 때! 이렇게 표현된 것들을 이 표를 통해 보시고 분석하시는 것도 - 재밌으 실 것이고! 블라인드 테스트를 하면서- 나는 전문가와 얼마나 다른지 시험해보실 수 도 있을 것 같아요-!!

좀 더 전문적으로 리뷰하며 커피를 마시면 재밌지 않을까요? ><

ps. Comments는 같이 마신 사람들이나 환경, 기분에 대해서 좀 작성하였습니다~

ourselves 캠페인에 처음 참여해보는데! 흥미롭네요!!

[Ourselves 캠페인]
셀프보팅을 하지 않고 글을 올리시고
ourselves 테그를 달아 주시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긴 젓가락으로 서로 먹여주는 천국이 이뤄지지 않을까요?

Sort:  

놀러왔어요 ㅎㅎ 커피에 관심이 많았는데 제가 몰랐던 정보를 알게 되어서 신선했어요 ㅎㅎ 보팅이 적어서 아쉬울 따름이네요 ㅠㅠ

뉴비가 살아남기 힘든 것 같아요... 무엇을 해야 하나 고민이 많이 되네요ㅡㅜ

제 생각에는 제가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최선을 다하면 될 것 같아요.
진실된 모습이 언젠가는사람들에게 많은 공감으로 다가오지 않을까요?

꾸준함을 얻어야 하는데- 제 의지가 약해지지 않기를 바라며..ㅠㅠ

@harigs님의 말씀에 공감하고, @cantnight님의 말씀에 힘을 얻고 갑니다.

저도 놀러왔어요 이 글 보고나서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커피맛을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용☺

팔로우하고갑니다

부족한 글에 감사합니다!!저도 팔로우 하겠습니다 ><

표가 너무 작아서 현미경이 필요하겠지만 :P 커피 문화가 더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톡방보고 놀러왔어요~

네 안녕하세뇨!! 저도 놀러갈게요오~

톡방 보고 왔어요!직접 양식을 만드신건가요??저도 요새 커피를 마시기 시작해서 관심이 가네요!팔로우 하고 가요:)

넵!! 직접 만들어서 조금 허술합니다...하핳.. 유용하게 쓰이면 좋겠습니다!!

와 커피에 대해 잘 아시나봐요~ 멋진 양식이네요~ 보팅하고 갑니다.^^

정말 많~~이 마십니다... 어떻게 테이스팅 노트를 작성하는지 궁금해서 찾아 보고- 직접 만들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전 카페인에 약해서 커피를 많이는 못마시지만 좋은정보네요 팔로우하고갈께요 자주뵈요^^

카페인에 약하시군요ㅠㅠ 시간대를 잘 고려하셔서 마시셔야 겠어요~ 넵!! 와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커피 물보다 더 마시면서 지냅니다. ㅎㅎ 이런표를 만드시다니, 확실이 크레이티브 하신 분들이 많으시네요 ㅎㅎ

써보면 나름 재밌습니다ㅋㅋ 아직 발전할 부분이 많은 양식이니, 혹시 사용하신다면- 사용하시고 수정할 점을 알려주세요~!

놀러왔어요-
커피 저도 좋아하긴 하는데, 이렇게까지 전문적으로 쓸 자신은 없네욬ㅋㅋㅋ....그래도 멋집니다 이렇게 커피를 분석 할 수 있다니...
보팅하고 갑니다.
총총

저도 전문적이려면 한참 멀었죠ㅠㅠ 근데 커피에 들이는 돈과 시간과 노력을 생각하면- 전문가가 되고 싶더라구요!ㅋㅋ

완전 좋은 것 같아요! 커피 하나하나에 이런 이야기가 담겨 있다니... 확실히 커피를 잘 아는 사람들은 같은 커피를 마셔도 느낌의 폭이 다르겠어요

저도 잘 모르지만ㅠㅠ 이 기회를 통해서 좀 더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 같아요!!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5920.41
ETH 3016.79
USDT 1.00
SBD 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