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 듯 가까운 친구

in #kr-overseas5 years ago (edited)

1.jpg

아무 생각이 없다가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드는 친구가 있다. 아! 이 친구랑은 내가 어디에 있던지 관계가 아주 오래가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사람.
메리안 내가 그녀를 만난 건 처음 다니던 직장에서였다. 그녀는 회사 입사 전부터 직원들 사이에서 까다로운 QA 엔지니어가 들어온다고 소문이 자자했다.
아마도 입사 전부터 회사 분위기 파악도 해야 한다며 미리 탐사를 올 정도로 이것저것 요구가 많았던 모양이다. 그렇게 입사한 그녀는 소문답게 까다로웠다. 이런저런 미사여구 없이, 직책이 어떻든 상관없이, 핵심만을 날카롭게 짚어내는 그녀를 엔지니어들은 싫어하기 시작했고, 미국에서 그런 사람을 만나지 못했던 나는 자연히 그녀가 맘에 들기 시작했다.

그녀와의 대화는 자연스럽게 일을 하던 그녀가 내가 디자인한 인터랙션이 엔지니어들이 만든 것과 다른 것을 발견하고 나에게 이것저것 물으면서 시작이 되었다. ( 아! 그러고 보니 지금 회사에도 QA 엔지니어가 있었으면 좋겠다. 엔지니어들 쫓아다니면서 설명하고 바꾸어 달라고 하기도 너무 지친다. ㅠㅠ 그들은 모른다. 잘못된 인터랙션 하나가 내 머릿속에서 나를 얼마나 괴롭히는지 ㅠㅠ)

일을 제외하고 그녀와 친구가 된 것은 어떤 계기였는지 모르겠다. 까다로운 둘이 통했던 것일까? 언제부터 그녀는 나에게 개인사를 이야기했고, 난 언제부터 그녀와 점심을 같이 먹었는지...
아마 내가 그녀의 집에 가기 전까지 우리는 많은 시간과 시련을 겪었다고 생각한다.
그녀는 알츠하이머에 걸린 엄마의 증상에 속상한 마음을 나에게 많이 풀어내기도 했고, 내가 자신의 엄마와 또 자신의 남편과 성격이 비슷하다고 때론 좋아하고 때론 짜증도 냈었던 거 같다. 18살에 19살의 지금의 남편을 만나 결혼해서 사는 그녀가 아이가 있었으면 조금 달랐을까? 그녀에게 아이는 없었고, 아이가 없는 것이 마치 그녀의 잘못인 냥 온갖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말하는 것을 듣고 약간 놀랐던 기억이 있다. (이런 거 보면 동서양이 너무 비슷한 듯)
그 오래전에는 어떠한 일로 그녀가 삐졌었는지 혼자 삐져서 오랫동안 연락을 안 하다가 어떻게 다시 연락이 닿았는지 자세한 기억은 없다. 중요한 것은 우리 둘은 많은 풍파를 지나 지금까지 진심을 털어놓는 친구다. 아마 학교 다닐 때 만났던 친구들 다음으로 이곳에서 가장 오래 꾸준히 연락하는 친구인 듯 하다. 한국에 있었더라면 우리의 나이 차이로는 친구가 되기 어려웠을 텐데...

그녀의 가족과 언제부터 추수 감사절을 같이 보냈는지 모르겠다. 뭐 추수감사절이라고 해도 내가 칠면조를 사다가 요리를 해서 같이 먹을 가족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여행을 가는 것이 아니면 집에 있을 텐데 그런 나를 챙겨주니 고마울 뿐이다. 올해는 그녀가 추수감사절 연휴에 남편과 둘이 여행을 가야 해서 일주일 일찍 그녀의 집에 방문했다.
그녀의 남편 론은 취미가 활 사냥이다. 그의 작업실에는 그가 만든 활과 화살이 다양하다. 요리는 또 얼마나 잘하는지 땡스기빙 요리는 항상 론 담당이다. 매년 디저트까지 다 만드는데 올해는 메리안이 뉴욕타임즈에 나온 애플파이를 만들었다.

2.jpg

내가 지금보다 어릴 때 아르바이트했던 회사에는 50년 동안 결혼 생활을 유지하시던 할아버지가 계셨다.
금혼식이 내일모레라고 말씀하시던 할아버지는 사실 별거 중이셨고 가족들과는 연락도 거의 하지 않고 사셨던 것으로 기억한다. 어린 나이에 나는 그 금혼식이란 것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잘 이해하지 못했다.
그런데도 50년 결혼 생활이 어려울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은 있었나 보다. 막연히 내 인생에서 행복한 결혼 생활을 반세기 동안 이어가고 있는 사람을 보고 싶다고 생각했었으니까. 그리고 그런 분들이 내 부모님이셨으면 좋겠다고 소망했으니까. 그러나 그 소망은 아빠와 함께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그때의 내 나이면 그래도 내가 그 주인공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 볼 수도 있었을 텐데, 전혀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것은 그 시절에도 내가 결혼을 안 하고 있을 거라는 것을 짐작했는지도 모르겠다.

잘하면 메리안과 론의 금혼식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때로는 친구처럼 때로는 연인처럼 같이 흰머리가 생기며 같이 나이 들어가며 서로서로 챙기는 모습이 참 보기 좋다는 생각을 했다. 그들이 지금처럼 건강히 오래오래 함께하기를...

메리안과 론을 만나고 돌아오는 기차 안. 이제 제법 추운 날씨가 겨울임을 말해주나 보다. 올해가 정말 얼마 남지 않은 쓸쓸한 감정 속에서 잡을 수 없는 시간이 점점 더 소중해진다.

Sort:  

메리안... 생각없다 갑자기 왜 생각이 났을까요? ㅎㅎ
부분이 비슷한 부분이 많았을수도 있고, 일적으로 계속 이야기하다 보니 친해졌을수도 있겠네요!
결혼을 진짜 일찍했네요...18살이라니~ 허걱!!

ㅎㅎㅎ 독거님 ^^ 안녕하세요~ 어제 메리안 만나고 오면서 쓴 일기에요 ㅋㅋㅋ
저랑 비슷한 부분은 그닥 없는 듯 해요 ㅋㅋㅋㅋ 저는 오히려 메리안 남편 론과 많이 비슷하죠.
18살에 결혼 했다고 해서 저도 허걱! 하고 놀랐었네요. ㅋㅋ
독거님~ 행복한 한 주 되세요 ^^

음... 메리안이 한국에 있나요? 기차타고 다녀왔다고...아닌가!!
그럼 일로 많이 붙어 있어서 친해졌나봐요~ ㅋㅋ

ㅎㅎㅎ 미국에 있어요. 일요일날 기차타고 메리안집에가서 밥 먹고 왔거든요. ㅎㅎ 네. 일하면서 친해진듯 해요 ㅎㅎ :)

아~ 미쿡!! 해피써클님 오랜만에 보니 자꾸 헷갈리네요! ㅋㅋㅋㅋㅋ

ㅎㅎㅎㅎㅎㅎㅎ 겨울에 한국 가면 또 헷갈리시겠네요. ㅋㅋ

매년 추수감사절을 같이 보내자고 하는 친구라.. 멋진데요?^^
명절에 만나는 가족같을 듯.ㅎ
한 사람과 50년을 산다는게 정말 어려운 일인 거 같아요. 그만큼 힘들고 그만큼 행복한 일이겠지만.. 마이해피서클님 그 금혼식 가시면 펑펑 우시겠네..ㅎㅎㅎ
정말 겨울이네요..이제. 올 한해도 얼마 안남았고.
올해가 얼마 남아서 쓸쓸하신 거는 괜찮은데 혼자라서 너무 쓸쓸해 하진 마시길~~ 그렇다고 많은 일로 덮지도 마시구.ㅋ

네. 명절에만 만나는 가족 같은 ㅋㅋㅋ 서로 바운더리가 철저해서 친해지기도 오래걸렸는데 친해지고 나서도 또 다른 바운더리를 서로 가지고 있더라구요. ㅎㅎ

ㅎㅎㅎㅎㅎㅎ 50년 ㅋㅋㅋ 어려움도 많겠죠? 잘은 모르겠으나 많은 시간이 지나 서로를 잘 안다는 것에서 오는 편안함도 꽤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거 같고요.
혼자라서 쓸쓸해 할 뜸도 없이 ㅋㅋ 사장한테 깨져서 복구하느라 ㅋㅋㅋ 정신이 없어요 ㅠㅠ 목요일부터 추수감사절 연휴인데 복구 작업이 못 끝날듯해요 ㅠㅠ
이게 이게 아니었는데 ㅠㅠ 여유롭게 룰루랄라~ 보낼라고 했는데 말이죠.

청소는 다 끝나셨어요? 공기 정화 되는 식물들도 들여와야죠? ㅎㅎ 차 좋아 하시면 허브 직접키우셔서 따서 차 우려 마셔도 좋더라고요. ^^ 음식에도 잡내 잡아줄때나 멋 내고 싶을때 뜯어다가 뿌리고요. ^^ 내년 봄 미술관님 베란다가 기대되요. ^^

헐.. 그 사장님 너무 하시네.. 연휴까지 뺏으시다니!!! 뭔 큰 잘못을 했다고..
그 사장 연휴에 아파랏!!! 제가 저주를!!
집이 겨울에 좀 추울 거 같아서 우선 식물은 안 사려고 해요.ㅎㅎ(저도 걱정.ㅋㅋㅋ)
날씨가 좀 풀리기 시작하면 시클라멘 종류부터 하나씩 살려구요.
물론 허브도 사야죠. 차도 좋아하고 허브로 음식만드는 것도 좋아해서..ㅋ
루꼴라도 꼭 길러서 피자에 넣어보고 싶고.. 애플민트는 꼭 기를거에요 모히또 해먹을라고.ㅎㅎㅎ
이 추운 겨울이 얼릉 지나갔으면 좋겠네요 저도 ^^

전 시클라멘 키우다 실패했었어요 ㅠㅠ 다들 쉽다던데 ㅠㅠ
오~ 루꼴라~ ㅋㅋ 모히또!!!!
ㅎㅎㅎ 좋으시겠어요~ 봄은 미술과님 베란다에서 먼저 시작되겠군요

회사에서 잘 맞는 친구를 만나셨다니 행운이네요!^^
추수감사절을 함께 보낼 수 있다는 것도 행운이네요.
올해 남은 날들 잘 보내시길 바랄게요ㅎㅎ

그쵸 그쵸 ~ 행운이죠? ㅋㅋ 저도 늘 그렇게 생각합니다. ㅎㅎ 감사한 일이죠.
헤헤 솔메님도 올해 잘 마무리 하시기를 바랍니다~
편안한 밤 되시고~ 행복한 내일 되세요~

금혼식, 대단하긴 하죠. 그냥 세월만 지나간다고 되는 일은 아니니.
해피 땡스기빙~!!

브리님도 행복한 땡스기빙 되세요~
쌀쌀한 날씨에 건강도 유의하시고요~ ^^

앗! 오랜만에 글올리셨군요ㅎㅎㅎ 한달지난 포스팅에 남기신 안부인사 잘받았습니다^^ 그냥저냥 바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해피써클님두 잘 지내시죠? 글이 연속 올라온 걸로 보아 다소 마음의 여유가 생기신 듯 느껴지는데, 그런가요?ㅎ

한달 넘게 글쓰지 않는 이유랄까...
암호화폐란 것이 주식시장과 달리 너무 미성숙한 것에 환멸을 느낀달까요... 해킹이 잦다는 것은 거래소들이 수수료 챙기기만 급급했지 그만큼 방비를 안했다는 얘기고, 규제란 투자자 보호와 올바른 상거래의 기틀을 닦기 위해선 어차피 거쳐야 할 것들인데, 미국이 필요한 규제를 한다는 데도 하락하질 않나, 며칠전 비트코인 고래의 한마디에 폭락하는 시장을 보니 분석이 필요할까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런 저런 이유로 코인시장을 그저 지켜보는 중이었습니다.
그러다 간만에 들르니 반가운 분의 댓글이 있지 뭐에요ㅋㅋ
오랜만에 안부 물어주시니 반갑고, 글 올리신 거 읽으니 더 반갑고 그렇네요ㅎㅎ
좋은 친구는 오랜 시간이 지나도 꾸준한 것 같아요^^

마음의 여유는 여전히 없으나 ^^ 생각이 많아져서요. ㅎㅎㅎ 뭐 언제나 생각은 많지만요.
코피님 댓글 읽고 웃다가 기분 더 좋아졌네요. 으히히히
좋은 친구라고 표현해 주신거 맞죠? 헤헤 감사합니다~~
항상 이렇게 웃어요 코피님 ^^

아! 다른 일들은 어떠세요? 예를 들면 취미? 더 자세하게 탱고? ㅎㅎ
수술하신건 이제 완전히 깔끔히 다 나으신 거죠?

좋은 친구라고 표현한 것 맞죠!
저로 인해 기분이 좀더 좋아지셨다니 다행이에요ㅎㅎ
저도 요즘 마음의 여유가 없지만 억지로 여유로운 척 지낸답니다^^;;
그러다보면 더 여유가 생길지도 모른단 생각에서요ㅋ
아픈덴 다 나았어요. 걱정해주셔 감사해요^^
음주 때문에 간수치가 높다는 것 빼면 몸은 괜찮은 듯 합니다ㅎㅎㅎ

탱고는 늘 저를 힐링시키는 몇 안되는 재미죠ㅎ
꾸준하게 춤추고 있습니다ㅎㅎㅎ
해피써클님은 아픈데없이 건강하시죠?
수영은 꾸준히 하시나요? 물에는 잘 뜨시는지?ㅋㅋ

ㅠㅠ 저 수영 두번 가고 못 갔어요 ㅋㅋㅋ 갑자기 일이 회오리처럼 몰아쳐서 ㅠㅠ
결국 물에 뜨지도 못하고 여전히 가라 앉는 상태죠 ㅠㅠ

와 탱고 추신지 벌써 일년 넘으신거 아닌가요? ㅎㅎ 정말 동영상 보게 되겠는데요. 으히히히 시간이 이리 빠른데~ 곧 동영상 올리실 듯~ ^^

음주 ㅠㅠ 간 조심하십셔! 한번 나빠지면 회복하기 어려워여. 시간도 오래 걸리고요.
너무 많이 드시지 마세요~ ^^
억지로 여유를 부리면 여유가 생길 수도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마치 행복해서 웃는게 아니라 웃으니까 행복해지는 것처럼요~ ^^

아 수영ㅠㅜ 수영 처음엔 부지런히 해둬야 실력이 퐉퐉 늘거든요ㅜ 시간 되실 때 다시 하심 되죠^^
당장은 물가에 가시는 거 조심하시구요ㅎㅎ

탱고춘 지는 2년 다되어가는 것 같애요. 실력은 그다지 는 거같진않구요ㅎ
정말 잘췄다는 영상 생기면 알려드릴께요. 지금은 아니구요ㅋㅋㅋ

'나는 둔감하게 살기로 했다'란 책을 읽고있는데, 조금 덜 예민하게 사는 것도 행복해지는 방법이 아닐까싶어요. 제가 많이 예민한 편이라 둔감해지려고 엄청 노력중이에요. 그러다보니 왠지 전엔 신경쓰였던게 거슬리지 않는달까요, 그런 게 다소 나아진 부분 같아 덜 스트레스 받는 느낌^^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 했다'라는 책을 읽고있는데, 그 덕분인지 일을 대할 때 아주 열성적이진 않게 변한 듯해요ㅋㅋㅋ
둔감한 게으름뱅이가 돼서 아주 행복해질 거에요ㅎㅎ;

둔감한 게으름뱅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네요. ^^ 전 이미 둔감한 게으름뱅이 같아서 ㅋㅋ 여기서 더 둔감해 지면 안돼요. ㅎㅎ
벌써 2년 되셨군요. 음~ 작년 이맘때도 동영삼 올려 달라고 졸랐던 기억이 ㅋㅋ
즐거우시면 됬죠.
물가에 살고 있어서 ㅋㅋㅋ 그러면서 수영을 못하네요 ㅋㅋ
행복한 한주 시작하세요~ 코피님^^
이번 주는 금주 하는 걸로? ㅎㅎㅎ

저자신이 둔감한 줄 알았더니 상당히 예민한 구석이 많더라구요. 안해도 될 마음고생을 사서 하는ㅋㅋ

이번 주 정해진 술자리는 화, 목, 토요일이구요, 누가 갑자기 한잔하자는 경우도 워낙 자주 있어서 하루나 이틀 추가될 수 있을 듯요ㅎㅎㅎ
일단 적게 마시려고 노력할려구요, 잘될 진 모르지만^^

해피써클님두 행복한 한주 보내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2983.95
ETH 2962.52
USDT 1.00
SBD 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