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 저혈압이 돌아왔다.

in #kr-pen6 years ago

(@socoban 님께서 만들어주신 대문입니다!)

앉았다 일어날 때 심한 현기증을 느끼곤 한다. 처음 이 증상을 크게 느꼈던 건 중학교 때 였던 것 같다. 엄마가 미용실을 하실 때였는데, 손님이 없을 때면 회전하는 의자를 tv방향으로 고정시켜 놓고 케이블 방송 등을 보곤 했었다. 그날도 그렇게 tv를 보다가 일어나려고 발을 딛었는데, 머리가 핑 돌고 눈앞이 페이드아웃 되면서 몸을 가눌 수 없었다. 그렇게 암흑 속에서 잠시동안 휘청이다가 의자에 의지한채로 얼마 간 시간이 흐르면 다시 필름이 페이드인 되는 것처럼 시야가 밝아졌다. 귀에서는 마치 한여름 매미들이 맴맴거리는 것 같이 정신사나운 소리가 선명하다가 점점 잦아들었다. 고작해야 1분에서 2분 사이에 이루어지는 경험이었지만, 몸에 힘이 쫙 빠지고 한동안 멍해졌다.

두 번째 비슷한 일은 5년 여 전 회사에 출근하던 지하철 안에서 벌어졌다. 사람들이 제법 차있던 지하철 칸에 앉을 자리가 없어 서서 가던 중이었다. 추석연휴동안 과식했던 것이 걱정되어 출근 전 날에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던 것이 문제였을까. 이날은 앉았다 일어난 것도 아니고 계속 서서 가다가 갑자기 호흡이 힘들고 입안에 침이 말랐다. 위가 음식물을 토해내기 직전에 보내오는 어떤 신호같은 미식거림이 시작된 것이다. 손과 몸에 식은땀이 나기 시작하고, 다음역에서 내릴까 말까 생각하다가 필름이 끊겼다. 눈을 떴더니 사람들이 나를 내려다보고 있었다. 그리고 자리 하나를 비워서 나에게 앉으라고 내어 주었다. 밖에서 이런 것은 처음이라 얼떨떨하고 머쓱했다. 온 몸에 돌아야 할 피가 잠시 멈추었다가 다시 돌기 시작한 느낌이었다. 창백한 얼굴로 공덕에서 5호선을 갈아타고, 아무렇지 않게 출근했다가 오지랖 넓은 고마운 사수 선배 덕분에 반차를 쓸 수 있었다. 조금 놀라고 걱정되는 마음에 찾은 내과에서는 일시적 증상으로 정확한 원인을 알 수는 없으니 당분간 운전같은 위험할 수 있는 활동은 자제하고, 다시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큰 병원에서 검사해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5년 쯤 지난 오늘, 휴일이라 거의 해가 중천일 시간까지 누워서 핸드폰으로 스팀잇 외 이것저것 하다가 세수하러 세면대 앞에 섰는데, 갑작스레 숨쉬기가 힘들어졌다. 귀가 점점 어두워지고, 입안에 침이 마르고, 속이 토할 것처럼 뒤집혔다. 나는 직감적으로 위험을 느끼고 몸을 낮춰서 방으로 나가 잠시 기절했다. 정신을 차리자 얼굴과 몸에 식은땀이 줄줄 났고 배가 아파왔다. 배와 이어진 허리와 하체 전체 신경이 짓눌리는 느낌이랄까. 여자들은 잘 알것만 같은 고통 진통제를 한 알 먹고도 한 십 여 분 간은 그 고통이 이어졌다. 어젯밤 보았던 앤트맨 영화에서 에이바의 몸이 원자 단위로 분해되고 재조립되는 고통을 왠지 알 것만 같았다. 짜증날 정도로 앤트맨이 하는 일에 훼방을 놓았던 빌런, 그녀는 그럴만 했다.

배에 찜질팩을 올리고 잠들었다가 늦은 오후까지 제대로 먹지 못했다. 저녁에는 몸보신을 한다고 오랜만에 단골 오리고기집에 들렀다. 양이 많아서 아까운 마음에 조금 폭식을 했다. 앞으로는 끼니마다 잘 챙겨 먹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운동도 좀 하면서 건강하게 지내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8E2C85D7-7ED6-48D4-82A2-31DC1E818615.jpeg

영화는 스토리가 좀 시시했음; 1편 안보고 2편 봄.
다음엔 어떤 시리즈로 이어지려나?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2주차 보상글추천, 1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2-1
현재 1주차보상글이 8개로 완료, 2주차는 4개 리스팅되어있습니다!^^

2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감사합니다^^

아이고...홍삼을 조금 드셔보시는건 어떨까요? 혈액순환에 굉장히 좋은 식품인데..

이제 챙겨먹어야 할 나이인 듯 하네요ㅜㅋㅋ

저혈압이 고혈압보다 위험하다구 들었는데..
어이쿠.. 힘내세요 ㅜㅜ

평소에는 가벼운 정도인데, 어제는 갑자기 좀 심하게 왔네요; 잘 챙겨 먹고 힘내겠습니다!

건강이 최고입니다
건강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넵 감사합니다! 운동부족이 큰 이유인 것 같아요;

헉...그런일이ㅠㅠ
미리 보양식 챙겨드셔여!!!

넵 나나님ㅎㅎ 제가 워낙 잘 먹는 편인데... 불규칙하게 먹고 평소에 운동을 안해서 그런 것 같아요;

아이고 큰일 날뻔 하셨어요~
저도 가끔 그러기는 하는데 핑~ 하는 정도로 그쳐요~
대학때 한번 쓰러진적은 있고요~
건강 잘 챙기세요~^^

저도 핑 하고 마는 편인데 어제는 정도가 심했네요; 요즘 제대로 못쉬어서 피로도 쌓이고 혈액순환이 안좋은가 봅니다. 어제는 푹 쉬었어요. 몸이 경고신호를 보내주니 주의해야겠어요! 호돌님도 조심하세욥~~

날이 더워지면 증상이 더 나오기도 한다는데요. 토마토도 좋다고 하네요. 잘 챙겨드시면서 건강 챙기세요.🙏

요즘 토마토 엄청 먹었는데.. 부족했나봅니다ㅋㅋ
봄봄님도 건강 잘 챙기세요!!:-)

ㅈㅓ도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데 고등학교때 잠깐 기절해서 쓰러진 적도 있어요. 그 이후로는 갑자기 일어나서 어지러우면 기절을 대비해서 주저앉거나 벽에 기대거나.. 그렇게 예방은 하는데 인터넷 찾아보니까 기립성 저혈압은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더라구요. 그냥 평생 조심하는 수밖에 없는것 같아요 ㅠ

오쟁님도 기립성 저혈압이 있으시군요 여름에 발생하기 쉽다고 하니 조심하세요ㅠ 어제처럼 갑자기 기절을 겪고나면 한동안은 불안해서 건강에 신경을 곤두세우게 됩니다. 근데 며칠 지나면 또 잊어요;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093.86
ETH 3123.80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