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우리말 공부 #27] 더께 / 희나리 / 뒤안길 / 비거스렁이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study5 years ago

더께 희나리 뒤안길 비거스렁이 한국어 우리 말 공부.png

오랜만에 우리말 공부를 포스팅합니다.
간만에 단어를 선택하고 예문을 만들려고 하니 참 어렵네요.
특히나 예문이 잘 써지지 않아서 한참을 고민고민^^;;
억지스레 끼워맞춰 보았습니다.


오늘도 여전히 미소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o^

<calist의 예문>

세차게 내리는 비를 맞으면 내 삶의 두터운 더께를 지울 수 있을까.
따사로운 햇살과 바람을 맞으면 내 인생 뒤안길에 희나리를 쌓지 않아도 될까.
사람의 삶은 돌고도는 비거스렁이?!


더께

- 몹시 찌든 물건에 앉은 거친 때
- 겹으로 쌓이거나 붙은 것. 또는 겹이 되게 덧붙은 것



(예문)

한겨울을 나고 나면 소맷부리에 고약이 엉겨 붙은 것처럼 새카만 더께가 앉았다. (박완서 _ 그 많던 싱아는누가 다 먹었을까 中)


최초의 한 녀석이 넘어졌다. 그 위에 두 번째 세 번째의 학동이 더께로 걸려 넘어졌다. (이동하 _ 도시의 늪 中)


눈발은 유리창에 자꾸만 더께로 쌓여 엉겨 붙었다. (김용성 _ 도둑 일기 中)




희나리

- 채 마르지 아니한 장작



(예문)

희나리에 불을 댕기는, 아니면 헛구역질을 해 대는 사람들의 허망한 몸짓으로…. (최일남 _ 흐르는 북 中)


명세는 딱딱 희나리 튀는 소리가 왠지 모르게 어릴 때의 캠프파이어를 떠올리게 한다고 이야기를 시작했다.




뒤안길

- 늘어선 집들의 뒤쪽으로 나 있는 길
- 다른 것에 가려서 관심을 끌지 못하는 쓸쓸한 생활이나 처지



(예문)

별채로 돌아가는 뒤안길에 흰 노타이셔츠에 감색 양복바지를 입은 석이가 주춤거리듯 땀을 닦고 서 있었다.≪박경리, 토지≫


인생의 뒤안길


역사의 뒤안길




비거스렁이(하다)

- 비가 갠 뒤에 바람이 불고 기온이 낮아지는 현상.



(예문)

비가 그치고 난 뒤, 비거스렁이를 하느라고 바람이 몹시 매서웠다.


초가 굴뚝에선 저녁 청솔가지 연기가 비거스렁이에 눌려 안개처럼 번져 나가고 있었다. (이문구 _ 관촌 수필 中)


먼지잼으로 소나기가 한줄기 지나고 난 다음이라 비거스렁이로 불어오는 바람에 등줄기가 시원했다.



개코망신 간종그리다 중뿔나다 선웃음.png

Sort:  

Greetings!

My name is Maru and I'm one of the Language Moderators at a translation project created by two awesome communities called Utopian & Da Vinci. We are currently looking for Korean translators that might be interested in joining the team, if you like the idea and want to know more about it please let me know :D

This is one of our latest reports and this is the link to our Discord server:

https://discord.gg/vMGmDSm

Feel free to take a look!

익숙하지 않은 단어로 문장을 만들기가 어렵네요. 책을 많이 읽어야겠어요.ㅋ

오늘 날씨가 비거스렁이하다.

정말 쉽지 않더라구요~ㅎ

희나리... 옛날 구창모의 명곡이죠..ㅎㅎ

예문 만들 때 바로 그 곡을 떠올린 저는.... 아.재.ㅎㅎㅎ

ㅎㅎ 콘텐츠의 미래 책을 구입하려고 하다 생각해보니@calist님 리뷰가 기억나서 다시 읽고 흔적 남겨요. 오셨는데 제가 방문이 늦었어네요.
건강하시죠? ㅋㅋ

(오늘도 회사) 닥치는 일을 해낼만큼 - 불행히도- 아직 건강하네요.ㅎㅎ^^;;
'콘텐츠의 미래' 독후감은 언제 올라오나요?!?!ㅎ

환절기, 미세먼지에 지지 마시고 건강 챙기세요~^^

다행입니다 ㅋㅋ
마스크 꼬~옥 쓰고 댕깁니다.
유튜브 컬처 읽는 중인데 동시에 볼 거라 시간좀 걸리겠어요.느려터져서 원 😂

불행히도 ㅎㅎㅎ

언제나 (회사) 닥치는 일을 해낼만큼 ‘불행히도’ 건강하시길 맘 속으로 기원합니다^^

부산 시골 생활이 쉽지가 않죠?
날 추워지는데 건강 잘 챙기세요~^^

시골 생활보다 회사 생활이...ㅠㅠ^^;;
부산은 그닥 춥지는 않네요.
파치아모님도 건강 유의하세요~^^

잘 지내시는군요!!!
건강 잘 챙기시고 종종 포스팅하세요^^

Congratulations @calist!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6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7000 upvote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The Meet the Steemians Contest is over - Results are coming soon ...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시상에나 아직도 행복하게 일만 하시는군요.
생존신고 차 왔는데
힝~

그 행복(?)에 지쳐가는 중입니다ㅠㅠ
아직 살아는 있습니다ㅎ
추위에 감기 조심요~😇

ㅋㅋ 살아있네 살아있어.부자되시겠습니다.
👍👍

Congratulations @calist!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1 Year on Steemit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생일 축하만 남기고 바람처럼 사라져버리신 빛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스팀잇에 컴백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은데 하루하루가 넘 피곤하네요.^^;;

기다려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o^

이제 제법 봄햇살이 느껴지네요.
따스한 봄햇살이 M님의 입가에 미소를 가져다 주길~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진짜 열일 하시는구낭 건강하시와요.

'열일'이라니요?!?!!?
열개 넘어요~!!ㅋㅋㅋ^^;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봄기운 만끽하세요~^^

ㅋㅋ 알써요.20개 하는걸로다

Coin Marketplace

STEEM 0.36
TRX 0.12
JST 0.039
BTC 70112.96
ETH 3549.99
USDT 1.00
SBD 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