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한국어/우리말 공부 #20] 빠개다 vs 뽀개다 / 치르다 vs 치루다 / 흐리멍덩하다 vs 흐리멍텅하다

in #kr-study6 years ago

출근길 2호선 지옥철에고
흐리멍덩하게 하루를 시작하는 중~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ㅎㅎ

Sort:  

악몽의 2호선을 이용하시는군요.
아침마다 출근과의 전쟁을 치르시겠어요.
흐리멍덩하게 출근했는데
팀장님이 출장가시면 완전 초롱초롱 되는 거죠?!ㅋㅋㅋ

불금입니다.
일주일의 모든 스트레스 다 빠개버리고
행복한 주말 맞이하세요~^^

팀장님이 목금 휴가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캬~~~
요새 너무 좋아요^^ 그래서 지금도.. 스팀잇을....^^>....
바쁜 일은 월요일부터 또 하면되니깐요^^..
몰아서하면
더 빨리 그리고 더 잘 하게돼요.... 근데 이럼 안되겠죠?...
안돼겠죠인가?... 항상 이게 헷갈리네요...ㅠ
돼와 되가 항상 헷갈리는 1인.. 저기 위에 잘하게 돼요도 신경쓰이네요.

'벼락치기'는 시대와 세대를 띄어넘는 불변의 진리입니다~!!ㅋ

안돼, 안되, 되요, 돼요.

간단히 설명드리면
'ㅐ' = 'ㅣ' + 'ㅓ'
예를 들어 '그러면 안 되요/돼요' 가 헷갈릴 때

중간에 '어'를 넣어보면 됩니다.

'안 되어요' 이렇게요. 그래서 말이 어색하지 않으면 'ㅓ'와 합쳐지면서 '돼요'가 되는 거죠.^^
댓글에 쓰신 '안돼겠죠'도 'ㅓ'를 넣어보면 됩니다.
'안되어겠죠'... 말이 이상하죠? 그러면 '안되겠죠.'가 맞는 표현이 됩니다.
'잘하게 돼요'에서도 '잘하게 되어요'로 풀어보면 말이 이상하지 않죠?
그러면 '돼요'가 맞는 겁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2
BTC 58773.92
ETH 2988.08
USDT 1.00
SBD 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