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톤의 느끼는 산사 이야기) 여주 신륵사 조사당 앞 향나무를 보며

in #kr-travel5 years ago (edited)

절을 구경다니다 보면 다들 자랑하는 것들이 하나씩있다. 그중에서 나무를 자랑하는 경우가 많다. 선암사에는 소나무가 유명하다. 마치 땅을 기는 듯한 모습의 소나무가 있다. 그 소나무를 보면서 북한의 함흥지역이 이태조가 머물렀던 곳의 소나무가 생각났다. 그 곳을 무슨 궁전이라고 했는데 그 이름은 잊어 버렸다. 그때는 북한과 간혹 교류가 있었기 때문에 이런 저런 사업에 끼여서 북한을 방문한 적이 있었다. 벌써 10수년이 지나서 기억이 가물가물한다. 그곳의 소나무는 땅을 기어갔다. 매우 신기한 모습이었다.

어떤 절들은 매화를 자랑한다. 청매화 홍매화 등 매화의 향기와 색깔을 자랑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이 곳 신륵사는 향나무가 특이하다. 향나무가 아주 잘 자랐다.

_C120730.JPG

_C120675.JPG

그래서 주변에 울타리를 쳐서 보호하고 있었다. 절집에서 향나무를 본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별로 기억이 나지 않는다. 기억나는 향나무는 창덕궁에 있는 것이다. 그리고 간혹 경기 일원의 왕릉에서 좋은 향나무들을 본 것 같다. 그래서 추측하건데 향나무는 유교하고도 관련이 있는 것 같기도 하다. 물론 불교에서도 의식을 행할때 향을 쓰기 때문에 향나무가 중요할 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사람들은 향나무 앞에서 이렇게 저렇게 사진을 찍고 있었다. 향나무 바로 뒷편으로 조사당이 보인다. 오래된 건물이라 보물로 지정된바 있었다. 조사당이 나의 관심을 끈 것은 정작 그 건물 때문이 아니라, 그안에서 기도하는 어느 중년 여인의 모습 때문이었다.

추운 겨울 활짝 열린 조사당 문으로 절을 하는 중년 여인의 모습이 보였다. 간절함이 느껴졌다. 그 여인의 간절함이 느낀 것은 그냥 내가 그렇게 받아들여서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추운 겨울날 차가운 방바닥에서 연신 절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그녀가 간절함을 지니고 있다고 느끼는 것은 당연한 것이리라.

PC120681.JPG

PC120685.JPG

벌써 해가 조금씩 기울고 있었다. 어머니와 나는 신륵사를 떠났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헌트 토큰 IEO 및 상장계획이 드디어 확정되었습니다!

사전 등록 스팀 유저 10% 추가 보너스 이벤트!!

Sort:  

여주 신륵사에는 강가 쪽에 있는 나무의 줄기 사이로 부처님 형상으로 보이는 끌텅이 있죠.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절마다 자랑하는 나무를 눈여겨 보아야겠어요~
저번달에 창덕궁에 갔는데 말씀하신 향나무가 기억나는것 같습니다.

저의 외가가 있는 곳이라 신륵사는 자주 들렀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올드스톤님께서 찍은 곳이 기억이 안나는걸 보니 참 많이도 애들 쫒아다니느라 제대로 못본듯 하네요. 다음에 갈때는 좀 자세히 봐야 겠습니다.

저 나무를 향나무라고 부르는군요
자주 보기만했지 이름을 몰랐었네요
오늘도 디클릭!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038.60
ETH 3148.89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