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은 죽었다.

in #kr-writing6 years ago (edited)

낭만글쓰기에 참여하는 글을 시간을 잘못 맞추어 미리 하나 프리퀄로 쓰게 되었습니다. ^^ 제가 모자란 탓이라서 뭐 누구 탓할 것도 없는 일입니다. 혹시 프리퀄 글이 궁금하시면 낭만적 여행기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류가 지구상에 존재해온 시간들 중 그 어느때 보다도 빠른 속도로 살아가고 있는 요즈음이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이 나타나고 수십명이 한꺼번에 볼 수 있는메신저를 사용한다. 지금 이순간 지구 반대편에서 벌어지고 있는 기상재해를 생중계로 볼 수 있으며, 누군가의 생일임을 알리는 알람이 휴대전화에 자동으로 뜬다.

이런 문명의 이기들이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함은 물론 이거니와 업무의 효율성도 높인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편리해지고 빨라진 이면에 한꺼번에 처리해야 하는 일들이 많아졌고, 더불어 '기대시간' 즉, 내가 어떤 요청을 했을 때 그것의 응답을 기대하는 시간이 엄청나게 짧아졌다. 예전에는 이메일을 보내면 PC로 열어서 봐야 답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메일 답장의 '기대시간'이 하루 정도 였었다. 하지만 휴대폰으로 이메일을 보고 답장을 쓸 수 있게 된 요즈음은 '기대시간'이 한, 두시간으로 바뀌었다. 빨라서 좋기도 하겠지만, 그만큼 피곤하다.

이렇게 무서운 속도로 돌아가는 일상과 모든이들과 연결되어 있는 환경에서 하루하루 지내다 보면, '예전에는 그래도 편지를 보내고 일주일씩 기다리는 낭만이 있었는데 말야' 같은 말을 나도 모르게 내뱉게 된다.

'아, 빨라진 세상에 낭만을 빼앗겼나?'

갓 대학 신입생이 되었던 봄에 요즘 말로 하면 썸을 타던 동기 여학생이 있었다. 서로 맘이 있는 것은 충분히 눈치를 챌 수 있었음에도 뭔가 결정적인 상황이 없어 진도가 지지부진 하고 있었는데, 어느 봄날이었나 학교에 등교를 해서 사물함 문을 열었더니 워드프로세서로 곱게 타이핑한 시와 장미 꽃 한다발이 사물함 문 안쪽에 예쁘게 매달려 있었다. '지금 그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으로 시작하는 그 시가 '그 서늘한 눈동자'와 함께 지금도 내 가슴에 남아 있음은 물론 이거니와 그것으로 짧은 봄날의 사랑은 시작되었다.

카톡의 선물보내기로 '오늘부터 1일'을 선언하는 것도 낭만적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겠으나, 상대방의 사물함 비밀 번호를 알아내어, 꽃다발과 시로 마음을 사물함에 걸어두는 것이 얼마나 낭만적인가. 준비하는 시간을 내내 설레었을 것이고, 그 많은 학우들이 오가는 사물함에 걸기 위해 또 얼마나 두근거렸을까. 직접 건네는 것보다 우연히 발견할 기쁨을 위한 마음은 받는 이에게도 고스란히 전달된다. 요즘 같으면 하루가 지나 받을지 이틀이지나 받을지, 받았는지 아닌지 확인이 안되는 이런 마음 전달을 시도할 이가 얼마나 있을까. 때로는 좀 느려서 더 아름다운 것들도 있다. 확신이 없어도 시도할 수 있는 그 마음이야 말로 낭만일 것이다. 물론, 그렇게 시작된 봄날의 짧은 꿈은 여름방학이 시작되기도 전에 무참히 깨어지긴 했지만 말이다.

서로에게 충실하게 마음을 전달하고, 그 전달된 마음과 감정을 충분히 음미할 수 있는 시간을 줄 수 있었던 것, 또 그런 마음을 함께 나눌 수 있었던 시간들이 진정 낭만적인 시간들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너무 쉽게 이야기하고 즉답을 기대할 수 있는 요즘이라면, 문명의 이기에 낭만은 그만 살해당하고 만것은 아닌가. 하지만 나는 요즘도 거리를 걷다 마주치는 남녀를 보면, 그들이 썸을 타고 있는 것인지, 그냥 직장동료인지 구분이 된다. 남녀 사이에 감정이 개입되어 있으면, 희한하게 둘 사이에 묘한 기류가 흐른다. 시선도 표정도 웃음까지도.

그들이 마음을 나누는 방법은 아주 낭만적인 방법이 아닐지도 모르지만,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묘한 사랑의 기류에서 나는 낭만을 발견한다. 예나 지금이나 인간은 사랑할 때 가장 낭만적이되는 것이다. 아무리 시대가 바뀌었어도, 사람이 감정에 몰입할때 나타나는 그 표정 그 눈빛 만큼은 여전히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

아하. 어쩌면 낭만은 아직 죽지 않았나보다. 내가 알고 기억하는 우리시대의 낭만은 자취를 감추었지만, 눈코뜰새 없이 돌아가는 이 엄청난 속도의 세상속에서도 그 속도에 맞는 낭만은 여전히 살아 있는가 보다. 아마 이들이 또 십여년 뒤에 '아 그땐 참 카톡같은거 보내고 그랬었어. 낭만적이었지' 할테니 말이다.

Fin.


written by @travelwalker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3주차 보상글추천, 1,2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3-1-2

3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그러네요.

그때는 사람들이 손가락으로 타이핑해서 의사를 전달했대. 낭만적이지 않아? 그냥 생각으로만 전달하는 요즘은 낭만이 없어.

그러겠네요. 그때가 되면...^^

그쵸? 그땐 뭐가 나올지 모르니까요 ㅎㅎ 뭔가 더 신기한 것이 분명 나와있을 것 같아요 ^^

그때도 지금도 늘 낭만은 가득하지요~!!
우리가 알아채지 못할 때가 많은 것 같지만요^^

그쵸... 지금은 지금에 맞는 낭만이 있는 것이죠 ㅋ

저는 기대 시간이 엄청 짧은 거 같아요. 조급함도 많구요. 낭만이라는 단어를 보자마자 몽글몽글 기분 좋은 웃음이 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기대시간이 짧으신것을 보니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한 나이가 어리신가봅니다 ^^

@travelwalker 님의 에 반해서 팔로우합니다.ㅋㅋㅋ
대학1학년 때 제 첫사랑도 봄이었는데..생각이 나는군요~ㅎㅎㅎ

아... 반한다는 이야기를 너무 오랜만에 들어서 현기증이... ^^
너무나 감사합니다 ㅋ

우리가 알던 낭만은 자취를 감추었고 ..
그 그대에 맞는 낭만이 있다는 말씀 공감합니다.
시대에 따라 낭만도 바뀌는것 같습니다 ^^

카톡에도 나름의 낭만이 있지 않을까요? ㅎㅎ 우리가 모르고 있는 것일수도 있죠 ㅋ

프로낭만러 트래블워커님 ㅋㅋ 그 세대마다 바라보는 낭만이 다를 수 있는 것 같아요. 언제나 시대는 급변하며 발전하니까요. 제가 보기에도 기다림없는 디지털 시대가 낭만이 없는 것 같기도 하지만, 사람들은 모두들 환경에 맞춰 자기만의 낭만을 찾아나서니까요.

낭만러라니 너무 멋지군요 ^^ 환경에 맞춰서 자기만의 낭만을 찾는 다는 말씀 공감합니다.
다들 나름의 낭만이 존재하는 것이겠지요 ㅎ

에잇 그래도 카톡은 낭만 아닌걸로 쳐야해요..
사물함의 편지가 낭만이지...ㅎㅎ

ㅋㅋㅋ 어린 친구들은 사물함의 편지를 이해못할지도 몰라요 ^^
카톡에 정성스럽게 도트로 그림을 그려보내는 것이 낭만이라 생각할 수도 있죠 ㅋㅋ
아무리 생각해도 멋은 좀 없지만요. ㅎ

인기남이셨군요.. 그런 고백을 받아 보시다니 ㅎㅎ 요즘은 모든것이 너무 빠른거 같아요 그런 애뜻한 설렘을 즐길 수 있는 여유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인기남이라니요... 언감생심... ㅎㅎㅎ 그냥 젊었던 것이지요 ^^

어떻게든 낭만은 살아있겠네요.
인류가 사랑을 하는 한.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557.88
ETH 3560.83
USDT 1.00
SBD 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