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란 무엇일까?

in #kr5 years ago

교육이란 무엇일까? ?

교육이란 sky대학에 보내는 것인가? 교육이란 학생을 석차 1등으로 만드는 작업인가? 모든 학생들이 빠짐없이 100점을 받게 된다면, 그것은 성공적인 교육일까?

특수교육에서 성공적인 교육 결과란 무엇일까? 취업률이 높은 학교, 진학률이 높은 학교를 좋은 학교라고 말할 수 있을까? 개별화된 교육계획(IEP)를 보기 좋게 설계하여, 교육과정에 따라 착착착 수업을 진행하는 것인가?

그런데 나는 왜... 눈 오는날 같이 눈싸움을 하고... 나에게 잊지못할 칭찬을 해주신 선생님들만 기억에 남을까?

항상 고민스러운 부분이다.

30년 이상 교직 생활을 하신 선생님들도,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쉽게 답변을 하지 못하신다. 나역시도 그렇다.

아마도 교육이란 학습자를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내용은 무엇이 되어야 할까? 과연 교과서의 내용은 학습자를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것인가? 그것을 교육과정을 만든 사람은 100% 장담할 수 있을까?

나는 가끔 교육과정을 의심한다. 그것을 꼬라보고 비판해 본다.

"그래서 뭐?"

"그래서 뭘 얻겠다는 건데?"

겨우 무늬만 특수교사일 뿐. 아무 능력도 없는 미천한 교사이지만... 그것이 원하는 최종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골똘히 생각해본다.

교육과정 그것만 볼 것이 아니라, 시대적인 사회적인 분위기와 흐름을 반영하는 것이 교사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교육의 설계자이자, 실행자이기 때문이다. 학생과의 밀당으로 학생을 자극하고 성장하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내가 보는 우리의 교육은 너무 소극적이다. 투자금이 너무 값싼 교육이다. 창의적인 생각은 창의적인 경험에서 나온다. 인성은 지식이 아니라 체험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부모님 세대들은 더 강하다. 지금 60대이신 어르신들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으로 우리들보다 강하다. 그것은 어려운 시대적 배경을 경험하셨기 때문이다.

"무쇠는 망치로 여러번 때려야 더 강해진다."

가끔 나는 생각해본다. 과연 교실에 안아 학생들과 교과서로 수업을 하는 것, TV로 세계의 직업에 대한 영상을 보는 것이 과연 무엇을 남길 것인가?

학생은 강해지고 있는가?

학생은 어른이 되고 있는가?

학생은 성장하고 있는가?

학생은 깨닫고 있는가?

학생은 배움을 얻고 있는가?

차리리 돌맹이를 던지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돌맹이를 던져보며 친구들과 놀이터에서 뛰어 노는 것이 학생이 더 강해지지 않을까? 그것이 한 아이의 사회성을 키우는 것에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놀이터에서 뛰어 노는 것이 신체적으로 그 아이를 더욱 강하게 하고, 교실보다 야외 수업이 더 신나고 즐겁진 않을까?

후천적 특수교사_공부란 무엇인가 1.jpeg

  • 놀이터에서 삶을 배울 수 있지 않을까?

후천적 특수교사_공부란 무엇인가 2.jpeg

  • 놀면서 우리는 사회성을 익히지 않을까?

교실 밖에서도 공부할 수 있고, 세상을 배울 수 있지 않을까? 그것을 교육에 활용할 순 없을까? 나는 돌대가리르 굴려본다. 그것을 특수교육에 투영할 방법은 없을까?

  • 세상은 부딪히며 배우는 거다.

학교는 안전하다. 특수학교에선 특히나 더 그렇다. 장애학생들이 넘어지면... 얼른 가서 도와준다. 넘어진 학생을 부축하여 일으켜주기 보단, 스스로 울지 않고 일어서서 씩씩하게 걷도록 격려하는 교사가 되어야겠다.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좀 더 즐겁고 재미나게... 그러면서 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자극받길 바란다. 나의 멘토들이 그랬던 것처럼... 나도 그런 감동적인 교사가 되길 바라며...

Sort:  

저는... 절 때려주셨던 선생님이 기억나는ㅋㅋ... 아마도 제기억에 나를 아껴주는 군자같은 모습에 반했던게 아닐까생각해보네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선생님을 멘토로 둔 경험이 없는... 답이 없으니 고민하시는 모습을 응원해요.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였습니다.

사교육을 하지만, 실패를 줄이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지금 같은 환경과 분위기에서는 아이들에게 창의적이고 체험 적인 공부를 가르칠 수 방법이 없네요.

그저 아이들을 사랑하면서 가르쳐야겠습니다.

제가 아이들을 가리치는 입장은 아니지만 쌤 글을 보고 아이들과 좀 더 깊이있게 시간을 가져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가끔 여행을 가는 것 정도로 다한다고 생각하는 점을 반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가장 어려운게 교육인거 같아요~

이렇게 고민하는 선생님이 계시니까 교육이 점점 나아져간다고 생각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3869.25
ETH 3055.04
USDT 1.00
SBD 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