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 될 것인가... The employment of disabled students

in #kr6 years ago (edited)

현실은 뾰족한 바늘이다.


선생님, 저희 애는요...
최저시급에.. 4대 보험 되는지?

...........
어머님, 일 잘하는 애들도 갈데 없습니다.

말이 목구멍까지 올라왔다 참았다. 아직도 현실은 철저하게 기득권, 가진 사람들의 편이란 걸 모르신다.

얼마 전, 스팀잇에 학생들의 취업 상황을 올렸다. 학생들의 현장실습은... 6월 7일 까지였다.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그 학생들은 지적장애가 있는 친구들이다. 하지만 누구보다 성실하고, 누구보다 일을 하고 싶어했던 학생들이다.

죄송합니다. 현장실습이 끝나도...
아마도 취업은 어렵겠습니다...

라고 사업체 한 곳에서.. 팀장이 얼마전 전화를 주었다. 마음이 무거웠다.

지난 번에 학생들 응원갔을 때, 나는 이미 그 학생이 취업에 실패하리란 걸 알고 있었다. 땀을 뻘뻘흘리며, 옷은 더럽고 힘들어 하는 모습이 역력했지만... 그 학생은 너무 신나 있었다. 자신이 무엇인가 주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즐거워 보였다.

곧 짤려서.. 돌아올 녀석이.. 그것도 모르고...


그 바보 같은 녀석이 돌아오면, 다시 취업 자리를 연결시켜 주고 싶었다. 쉬는 시간에도 계속 구인란을 찾았다.

장애요? ... 불편한 데는 없어요?
설명하면 알아들어요?

예. 불편한 없고, 말 다 알아먹습니다. 쉬는 시간에도 일하고요, 시키면 시키는데로 일합니다. 조금 느려서 그렇지, 축구도 잘하고 몸도 튼튼합니다. 외국인 노동자들 그리 많이 쓰시면서, 돈을 아끼 던데...

그 돈으로 발달 장애학생 고용하시면, 고용지원금도 주고요. 장애인 미고용 벌금도 안내도 됩니다. 이용해 먹고 월급 몇 % 덜 줘도 됩니까...

제발 그러니... 일이나 좀 시켜보고 말합시다.


취업이 될 것인가?

오지도 가지도 못하는 이런 상황 속에서... 장애 학생의 취업을 맡고 있는 나는 뭔가? 뭐하는 사람인가? 늘 좌괴감에 빠진다. 자괴감이란 단어는 이럴 때 쓰는 거다.

그런던 중...

오늘 그 팀장에게 전화가 왔다.

현장 사람들이 성실하다고...
전자기기 사용까지 잘 익히는지..
3주 정도 더 보자고 하네요.

그러던 중...
나는 오늘도 전화를 걸었다.

저도 알바 많이 해봤고
공장에서 많이 일해 봤습니다.
이 학생은 일머리도 있고
일도 빡시게 합니다.
한 번 면접이나 보시죠?

세탁기를 조립하는 생산직 여사원을 구한다기에 전화했다. 장애 여학생이라 처음엔 망설이더니, 내 쪽에서 쿨하게 면접이나 보자고 하니... 담당자도 얼굴이나 보자고 한다.

앗싸!!!
가오리!!

솔직히 이 녀석들 세 명이 모두 취업하면.. 내가 고생이다. 학교 가정통신문 300여장을 매일 인쇄, 분류, 배송해야 한다. 학교에 엄청나게 밀려오는 택배랑, 학교 프린트 카트리지도 교환해야 한다.

취업했다가 한 달만에 그만두면 학교에 다시 오지 못한다. 그래도 도전해야 한다. 서울 지하철 9호선 사람들로 빡빡한 그 곳을.. 어떻게든 비집고 들어가야 한다. 남들 몇 배로 뛰어다니면서, 성실하게 일해야 인정받고... 그래도 취업이 될까 말까다.


누가 좀 대기업과 중견 기업 이상 발달 장애학생 고용률을, 이 세상에 퍼트려 줬으면 좋겠다. 나와 상관도 없는 연예인들 연애이야기 좀 그만 날랐으면 좋겠다. 자극적인 기사 말고, 세상에 도움을 주는 그런 기사좀 퍼트려 주면 좋겠다.

"을"의 편에 서서, "을"의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고, 그것을 블럭체인에 남기고, 공유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토론하고, 해결점을 찾는 일에 더 많은 사람들이 발언을 해주면 좋겠다.

Sort:  

뾰족한 바늘...같은 하루를 살고 있네요. 여러가지로 마음이 아파옵니다.

힘내십시오. 그래도 희망을 찾아야 합니다.
저희도 끝까지 힘 낼겁니다.
마음 아프게 하려는 의도는 아닙니다.
같이 관심가져 주시고 같이 힘내세요~

좋은 글이네요~^^
모든 아이들이 잘 되길 기원합니다.

리스팀 하고 갈께요

감사합니다 @leeyh 님~ 계속 스팀잇에 이벤트하시면서 헌신하시던데
앞으로 원하시는 글을 더 많이 쓰시고~~ @leeyh님의 글들을 보고 싶습니다.
리스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오늘 받은 보팅으로 학생들 힘내라고 또 짜장면 사주겠습니다~

와우 멋지십니다~^^

넵 간간히 이벤트 하면서 꾸준히 스팀잇 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응원해요!화이팅!

응원감사합니다 ^^
@appealchoi 님도 화이팅 하세요~
팔로우 합니다~ 자주 뵈어요~

그러게요 진짜 필요한 정보를 공유해야하는데

누가 그러더군요.
외국에서도 정말 불필요한 뉴스.. 멧돼지 출몰 같은...
삶에 중요한 것이 보도 되어야 하는데..

정작 진실은 숨어 있는 경우가 많네요.
기자님들은 뭘하는지..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학생들과 면접갑니다!!
기운을 주셔서 감사해요!!

힘내십시쇼 샘!

감사합니다. ^^ 오늘 힘내서 면접 잘 다녀오겠습니다.

을의 편에 서서 을의 이야기...
공감합니다. 어렵겠지만 저도 노력해볼게요

관심 감사합니다.
@ kjessie00 님 같은 분들이 많아져야 합니다.

이런 글은 혼자보기 아까워요ㅎㅎ
@홍보해

앜!! 홍보해 감사합니다.
오늘 받은 보팅으로 학생들 짜장면 사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면접에서 힘내라고 응원하겠습니다!!

@abcteacher님 안녕하세요. 개수습 입니다. @kyunga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가이드독님, 언제봐여 귀여운 외모시네요 ㅎ
오늘 받은 보팅과 관심으로 학생들 짜장면 사주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따뜻한 마음에, 따뜻한 행동에 항상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
아이들도 선생님도 항상 건겅하고 하는일 잘되기를 기원합니다.
오늘도 기분 좋은 일 가득하시길 ^^

아닙니다. 이렇게 @epitt925님처럼 관심 주시는 분들만 있으시다면
저는 힘이나서 저절로 일을 한답니다.
그게 제 일이구도 하고요.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것이 무관심이더라구요.
응원 감사합니다.

관심만 있고 도움이 안되네요 ㅠㅠ
포스팅하실때마다 꾸준히 보팅이라도 할게요.
고슴도치샘 힘내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420.25
ETH 3150.23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