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변화의 서막: 좋은 사람 토큰 (Good Person Token)

in #kr6 years ago (edited)

front_normal.jpeg

안녕하세요? @asbear입니다. 최근 스팀잇 해외 커뮤니티에서는 @ned 가 갑작스레 소개한 좋은 사람 토큰 (Good Person Token)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KR 커뮤니티에서는 아직 언급되지 않고 있는 것 같아서 소개 해 드리려고 합니다.

읽기 싫은 사람을 위한 한줄요약
글쓰면 스팀 말고도 추가로 좋은사람토큰이라는 다른코인도 받게될지도 모른다.

좋은 사람 토큰 (Good Person Token)

How would you feel if Steemit.com had a second universally distributed token with account-based voting, individuality verification and super linear rewards curves?
Ned Scott

만일 스팀잇 닷컴에, 인증된 계정들의 보팅에 기반하여 제곱보상(?, Super Linear)으로 분배되는 또하나의 토큰이 있다면 어떨까? 네드 스캇

@ned텔레그램 단톡방 에서 Good Person Token이 대해 언급하고, 다이어그램을 공개했습니다. GPT는 한마디로 스팀파워 기반의 보팅이 아닌, 계정당 동등한 가치의 보팅을 보장하는 토큰입니다. 또한 지금처럼 선형 보상이 아닌 제곱 보상 형태가 제안되었습니다. (Super linear의 정확한 한글 용어를 모르겠어서 일단 제곱보상으로 적었습니다.)

스팀파워에 따라 중요도와 영향력이 극명하게 갈리는 지금의 스팀잇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과도한 셀프보팅 그리고 담합보팅이 그 대표적인 예 입니다. 또한 100개의 보팅을 받고도 보상은 $2밖에 되지 않는 뉴비 작가들이 느끼는 좌절감도 심각한 문제이지요. GPT는 이를 보완할 획기적인 아이디어일지도 모릅니다. GPT가 등장한다면, 저자들이 Steem 외에 또 하나의 보상을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네드의 소개 문구를 다시 들여다 봅시다. 문구는 단 한 문장이지만 많은 고민의 흔적이 엿보이며, 역시 다양한 내용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 계정 기반 보팅: 개개인의 보팅이 동일한 영향력을 가진다는 것은 많은것을 시사합니다. 우선 현재 방식의 어뷰징이나 담합보팅 등을 해서는 GPT를 획득 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큽니다. 그리고 컨텐츠 큐레이션의 불공정함도 상당부분 해소 될 수 있을것입니다. 그만큼 플랑크톤들의 존재감이 증폭될테고, 결과적으로 좋은 작가들은 GPT를 많이 획득하게 될것으로 기대 됩니다.

  • 개인 검증: 계정이 실제로 유일한 개인임이 검증될 수 있어야 하는 전제를 두고 있습니다만, 이부분이 완벽히 검증 가능하다면, GPT의 가치는 상상이상으로 커질것입니다.

  • 제곱 보상(super linear rewards curve): GPT는 가중치가 없기때문에 1개의 보팅은 동일한 영향력을 미치지만, 받은 보팅의 개수가 증가하면 보상으로 받는 GPT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는 형태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는 예전에 하드포크로 사라진 Steem의 보상 방식의 재출현입니다. 좋은 글을 쓰고 팔로워를 늘리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여 보팅을 많이 받는 일련의 행동들이 빛을 발하게 될 날이 오게 되는것이죠. 컨텐츠의 가치와 대중의 호응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Steem 보상을 별로 받지 못하던 작가들은 많은 GPT를 받게 될것입니다.

GPT 좀더 들여다보기

@ned가 텔레그램 방에서 공개한 다이어그램은 조금 더 상세한 부분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GPT는 리워드 풀이 따로 존재하고, 실존하는 사람과 1:1로 매칭되는 계정의 보팅만이 보상 계산에 포함되며, 그 보상은 실존하는 사람만이 받는 형태인듯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되었던 "개인 검증"을 어떻게 할지 설명하는 부분이 있는데, Oracle에 대해 잘 몰라서 완전히 이해는 되지 않습니다. Oracle-Based SMT가 그냥 SMT랑 뭐가 다른지 잘 모르겠는데, 아무튼 이를 통해서 GPT 리워드풀에 영향을 미칠 계정들의 화이트 리스트를 미리 구성한다는 의미 같습니다. 화이트페이퍼가 제작되고 있다고 하니 더 기다려보면 더많은 정보들이 나올듯 합니다. @clayop님께서 부연설명을 해주시거나 GPT에 대한 제대로 된 소개글을 올리시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기대와 우려

GPT의 등장은 곧 힘없는 피라미의 보팅과 슈퍼 고래의 보팅이 동등한 가치를 가진다는 의미인데, 과연 GPT 의 가치는 어떻게 될지, Steem과 GPT 사이의 밸런스는 어떻게 유지될지 많은것들이 아직은 추측만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받고, 좋은 글을 남겨 얻는 토큰의 가치가 너무 낮아서도 안될것이지만, 많은 스팀파워를 투자한 투자자들의 영향력이 너무 낮아져도 문제가 될것입니다. 이에 대한 많은 고민들이 논의 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의 한가지 추측은, SMT가 나오게 되면서 Steem 투자자들의 영향력이 SMT쪽으로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GPT의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스팀잇에서 엄청난 량의 Steem을 가진 투자자들이 증인투표나 스파 임대사업, 보팅봇 등에 미치는 영향이 실질적으로 어마어마 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발전을 위하여 이들의 SMT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유도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중 하나일 거라는 추측입니다. 어찌 되었든 스티미언중 한사람의 입장으로써는 이런 변화는 듣기만 해도 즐겁네요.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ference:
https://steemit.com/gpt/@cryptoctopus/what-is-this-good-person-token-oracle-account-based-voting
https://steemit.com/steem/@nairadaddy/good-person-token-something-big-is-coming-from-steemit-inc

짤방 요약:
dog.gif

Sort:  

보팅게이지 채워야되는데 이런 글 자꾸 올리시면 어떡합니까...

센스 댓글에 오랫만에 보팅합니다.. ㅎㅎㅎ 나도 써먹어야지 ㅎㅎㅎ

쓸데없는 댓글에 보팅하지 말고 게이지 채우세요!ㅎㅎㅎ

ㅋㅋㅋㅋ

ㅋ 완전 공감

반성합니다 크흑 ㅜ

이런 글 리스팀하느라 제 블로그에서 제가 쓴 글을 찾기가 어려워요^^

검은돌 님은 리스팀 만렙이시죠 ㅎㅎ 축복의 통로!

재밌게 읽었습니다. 오라클 서비스는 오프체인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로 알고 있습니다. 신원확인에 적용한다면, third party를 이용해서 신원을 확인하고, 확인된 정보를 다시 블록체인에 제공하는 구조입니다. byteball 의 경우, Jumio를 통해 신원확인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은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만 실행하도록 조건을 걸고 오라클을 이용해 조건 만족 여부(신원확인 같은)에 따라 계약을 실행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링크에 있는 네드 글을 보면 SMT-Oracle이 서비스 확장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고 보고 있네요.

SMT Oracles are all about using real world events confirmations to construct SMT rewards pools around incentivizing real world actions, such as exercising, writing and coding, as well as unique traits such as identity and geography.

SMT 백서에서도 Democratic SMTs using Whitelist Oracles 섹션에 관련 내용이 나오는데요, SMT 운영시 신원확인이 필요한 서비스로 구현할 경우 계정에 대한 whitelist 정책을 운영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상금을 지급했을때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사용자인 경우 다시 보상 풀로 보상금이 돌아오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추가 링크

SMT 백서를 봤는데도 기억을 못하고 질문을 했네요...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 정말감사합니다^^

저도 SMT 백서에서 언급된 건 자료 찾아보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ㅎㅎ. 원문 글에도 댓글에서 언급한 링크글들 추가하시면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information 감사드립니다!
뉴비라 아직 이것 저것 파악은 안되지만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소식이라 리스팀하고 갑니다

좋은사람 토큰이라... 이름도 좋은데요^^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기대가 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름이 정말 맘에 듭니다. ㅎㅎ 댓글 감사드립니다 ^^

음 ... 어떤식으로 변경되고 발전할지 두고 봐야 겠네요 ... ^^

SMT 사용 예의 하나를 직접 스팀잇이 적용하려는듯한데 두고봅시다 ㅎㅎ

ㅎㅎ 열심히 일해라 !! STEEMIT 개발자 들아 !! 외치고 있습니다 ㅎㅎㅎ

양질을 작품을 생산하는 작가들에게는 희소식이네요^^

그렇죠 제대로 구현되길 ^^

몰랐던 정보를 알기 쉽게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런 움직임이 꾸준히 계속되는게 스팀잇의 장점인 듯 해요!

감사합니다!

스팀잇에 변화의 바람이 조금씩 불어오는 것 같아 즐겁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겁습니다. 바람을 타고 스팀도 떡상 가즈아 ㅋㅋ

와아~ 그동안 저의 고만과 좌절에 대해 말끔한 해결이 될까요? 고래분들 본인 글 쓰고 셀봇한 보상액이 제 글에 수많은 분들이 오셔서 보팅한 금액보다 많을 때는 정말 박탈감이 이루 말할 수 없었거든요. 스파업을 위해 현질을 할까 고민 중이었는데 말입니다 ㅎㅎ 얼릉얼릉 현실화 되었으면 좋겠어요.

아 그리고 홍보해 태그가 안 먹혀요ㅜ

저런.. 가이드독은 지금 확인해보니 정상인데.. 노드가 문제가있나보네요 다른 노드로 바꾸던지 해야겠습니다. 지금 회사라 작업은 못합니다 만..... 밀린 명령어는 뒤늦게라도 전부 처리 될것이니 그냥 사용 해 주세요 ㅎㅎ

북키퍼님~여기서 만나니 축제광장에서 마추친 것처럼 반갑네요.
여기 맥주한잔 하세요.
아...현질도 가능하면 하세욥!^^

맥주 🍺 부딪혀요 타타님~!! 오늘 진짜 한잔하고 싶은 날이라는. 현질은 ㅋ 제가 가진게 별로 없어서 해도 얼마 안될거라는 ㅋㅋ

현질=현재 가진만큼 지름 ㅎ

newbie들에게 좋은 단비가 됐으면 좋겟습니다.
newbie들은 너무 힘들어요.. ㅋㅋ

좋은사람 토큰 빨리 실행되기를 ... 소망해봅니다.

너무오래기다리지않길..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733.96
ETH 3563.16
USDT 1.00
SBD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