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55일 그리고 소감 - 박람회장 같은 스팀잇

in #kr6 years ago (edited)

스팀잇 55일 그리고 소감

2017년 여름 북미에 거주하고 있는 친구로부터 신기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돈이 되는 블로그가 있대!!!!


이미 블로그를 해왔던지라 기껏해야 광고수익이 빵빵한 정도를 생각했습니다. 네이x 블로그의 월 10,000원도 안되는 광고수익보다 조금 더 터지는 수준을 상상하고 스팀잇을 검색해봤습니다. 그게 2017년 8월…. 당시 스팀잇은 체계도 없어 보이고 컨텐츠도 부실한 상태였기에 머릿속에서 빠르게 잊혀져 갔습니다.
dollar-499481_1920.jpg

그리고 2017년 12월 또 다른 분으로부터 직접적인 스팀잇 성과를 두 눈으로 확인합니다. 그리고 당시 암호화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점점 하늘을 넘어 우주 끝까지 솟구치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이전에 느꼈던 스팀잇에 대한 심리적 저항감은 많이 줄어든 상황이었죠. 결국 긴가민가하면서도 스팀잇으로 한발을 슬쩍 담구게 됩니다.

스팀잇 진입 소감


네이x 블로그에서 얻는 것이라고는 비슷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과의 네트워킹과 블로그를 이용해 비즈니스에 다양한 면에서 도움이 된다는 점뿐이었습니다. 물론 광고수익이라는 직접적인 소득이 있었지만 월 5,000원도 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광고성 컨텐츠 게재를 통해 ‘블로거지’가 되어갔고 이런 분위기에 염증을 느낀 사람들은 네이x 블로그를 떠나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게 됩니다.
begging-1922612_1920.png

저 역시 티스토리를 거쳐 스팀잇까지 넘어오게 된 케이스인데 기존의 블로그 시스템과 비교해 볼 때 스팀잇은 너무나도 혁명적이라 지금도 사실 믿기지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건 아마 코인을 현금으로 환전해봐야 믿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상의 힘 – 박람회장 같은 스팀잇


스팀잇에 처음 오고나서 느꼈던 것은 분위기가 마치 영업사원이 가득한 박람회와 비슷했다는 점입니다. 오더를 하나라도 더 따고자 다들 자신의 이미지에 신경을 쓰고 긍정적인 관계형성에 힘쓰는 영업사원처럼 스티밋에서도 유저 모두 고분군투하는 모습이 특히 눈에 띄었습니다. 기존의 블로그 체제와는 다르게 코인이라는 보상시스템이 있다 보니 다들 현실세계와 비슷한 행동을 하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고객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해서 매출로 전환시키는 영업사원들의 열정을 스팀잇에서도 느낄 수 있었지만 이를 보고 제 주변 사람 몇몇은 ‘너무 가식적인 SNS다’라는 평을 남기고 스팀잇 활동을 접기도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comic-con-2228405_1920 (1).jpg

사실 가식적이란 말이 틀린말은 아니겠지요. 충분히 가식적으로 보입니다 ㅎㅎ 다만 모두 인간미가 넘치고 친절하다기 보다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하기 위한 아주 자연스러운 활동으로 생각됩니다. 인간은 모두 합리적이니까요. 그리고 가식을 논하기 전에 보상이란 힘이 사람들의 행동을 자발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 놀랍고, 사람들이 보상을 따라 행동하는 모습을 보며 오히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이해하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향후 방향

늘 해왔듯 보상과 상관없이 블로깅을 하려 합니다. 보상이 많으면 더 좋구요, 아니더라도 블로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네트워크, 명성, 비즈니스 도움 등등)이 많기 때문에 기존 블로그 외에 스팀잇에서도 활동을 꾸준히 하고자 합니다. 좋은 컨텐츠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냉정한 평가 부탁드립니다


55일 간 업로드 포스팅 목록 (오래된 순서)

외국어 관련

  • 대륙식 중국어와 대만식 중국어 비교하기!
  • 4개국어 구사 스티머가 알려주는 외국어 공부 노하우 - 모든 언어 적용 가능
  • 4개국어 구사 스티머가 알려주는 영어 공부 노하우 - BBC 뉴스 매일 듣기
  • 4개국어 구사 스티머가 알려주는 과학적 영어 단어 암기 노하우 – 토익 900 토플 100의 시작!
  • 4개국어 구사 스티머가 알려주는 목적별 영어학습 전략 공개 - 학업/비즈니스/생활
  • Scientific tips for memorising words from Quad lingual Steemer - No more frustration on French, Spanish or any language!
  • 영어 잘하면 인생 성공한다? 영어만 잘하는게 정답이 아닌 이유와 공식 I = P*Q
  • 인문 관련

  • 싱가포르 방문 후 느꼈던 15가지 스토리
  • 소개팅 성공 필승 전략! FORM만 알고가도 승률 UP
  • 영국 대표 돌+i 리차드 브랜슨 회장 왈 '사람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 힘, 권력의 종류와 스팀잇 - 내가 가진 권력은 무엇인가?
  • 사기꾼 만난 썰과 사기꾼 특징 4가지 - 일단 이런 사람은 피하고 보자!
  • 언팔은 우리의 인생이었다.
  • 비즈니스 관련

  • 해외취업에 대한 개인적 단상-해외취업의 한계점과 해외 장기체류에 대한 조건
  • 해외취업의 문제점을 보완할 해외장기체류 전략 3가지
  • 미국식 기업문화 VS 한국식 기업문화 어떻게 다를까?
  • 동서양 기업문화 차이의 원인 – 모두를 위한 회식 VS 당신이 뭔데 내 시간을 뺏죠?
  • 내게 맞는 가장 직업을 찾는 요소 3가지, 그리고 스팀잇에서 어떻게 사용할까?
  • 동남아 최대 부자집단 '화교'에게 배우는 스팀잇 전략, 그리고 부의 전제조건
  • 태국 관련

  • 태국에는 왜 미인이 많은 것인가??
  • [태국탐구]태국에는 왜 트랜스젠더가 많은 것일까?
  • 태국 여행 필수 음식 '로띠' 그런데 태국 음식이 아니라구요??
  • Sort:  

    헐... 브랜든님 저 왜 이제까지 브랜든님 팔로우한 줄 알았죠 ㅠㅠ 어쩐지 통 소식이 없으시다 했는데 그새 이렇게 값진 글들을 많이 쓰셨을 줄이야. 제가 방문한다고 뭐 달라지는 건 없겠지만, 아무튼 저 혼자 황당했네요. 스팀잇이 박람회장이라는 비유가 참 적절한 것 같아요. 저마다 자신의 컨텐츠를 보여주고,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하니까요. 이 곳에 와서 돈따위는 필요없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또 누가 있을까요 :-)

    하지만 제 경우 대부분의 댓글은 영업이라기 보단 소통이라고 느끼고 있어요. 내 글을 읽어주는 사람들의 흔적, 말건넴 등이 참 귀하더랍니다. 제가 가식과 진심을 분별하지 못하는 걸까요? ㅎㅎ 저도 이 곳에서 사회와 인간의 욕구에 대해 조금씩, 날마다 배워가는 느낌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써주세요 :-)

    아이고!!! 그러셨군요 ㅠ 사실 저도 소홀한거 사실이예요...댓글은 안남기고 보팅만 하고 가든가 사진만 훑어보고 갔던 과거를 반성합니다 ㅠㅠ 다시 정독하고 정성을 담아 한자 한자 남기도록 할게요.. ^^ 유저분들이 좋은 댓글을 남기실 수 있는 것은 아마도 스프링필드님의 글에서 충분한 공감대와 감성을 느낄 수 있어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저의 글에서는 감성따위는 찾아볼 수 없기에 ㅠㅠ 스프링필드님의 글로써 사람들의 진심을 울릴 수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대단하시고 박수받으실 일이예요. 앞으로도 더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 그동안 소홀함을 반성하는 의미에서 댓글 보팅 뿅뿅 쏘고갑니다.

    아 박람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맞아요! ㅋㅋㅋㅋ다들 아주 열정적인 사원 느낌이에요 ㅋㅋㅋㅋㅋㅋ저는 아무래도 비즈니스를 하다보니 비즈니스 관련 글이 특히 좋네요 +_+

    앗! 비즈니스 글을 좋아하셨군요~! @ysju1201님을 위해 비즈니스 글 열심히 쓰도록 할게요ㅋㅋ 비즈니스 다음 주제는 '망하는 대박 비즈니스'이야기로 해볼게요~ 댓글 감사합니다!

    지지리도 맞는 말씀입니다. 돈번다는 생각보다는 좋은 글 쓰다 보면 돈도 벌 수 있다는 생각이 맞겠지요

    최고의 맛을 내겠다는 맛집의 마음으로 하나하나 써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좀 가식적인데? 보팅액이 많을것 같은 사람에게 잘보이고 좋은소리해서 눈에 띄어야 성공하는건가? 했는데.. 제가 하다보니 잘쓴글에 작게나마 보팅하게 되고, 댓글달게 되고 하는것 보니까 하다보면서 스티밋의 순기능을 맞게 되는것 같아요~

    맞습니다 맞습니다! 확실히 좋은 글은 어떻게해서든 알려지기 마련이더라구요. 그러다가 가끔씩 홈런 크게 터지는거고 아니더라도 1루타 치고? ㅋㅋ보팅은 최대한 좋은 글에만 누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감사드려요~!

    포스팅 목록을 보니 55일동안 정말 열심히 활동하셨군요
    지인 중 두 분이나 스팀잇을 알려주셨다니 신기한데요 ㅎㅎ
    제 주변은 모르는 사람이 많아요
    알려줘도 그냥 그러냐? 하고 마네요ㅜㅜ

    맞아요.. 같이 키워나가고 싶어서 주변에 좋아하는 사람들 추천해줘도 마찬가지로 그러냐? 하고 말아요 ..ㅜ

    하하하 제 주변에는 코인쟁이들이 왜이렇게 많은거죠? ㅋㅋ결국은 글쓰기라는 난이도 때문에, 가식적이라는 분위기 때문에 접고마네요 ㅠㅠ 앞으로도 좋은 컨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응원부탁드립니다 가즈아ㅏㅏㅏ

    아...박람회장에 빵 터졌습니다. 완전 공감이 갑니다. 사실 저는 가식적인 부분이라서 더 좋은 부분도 있습니다. 타 커뮤니티보다 클린한 편이니깐요. 그리고 사람들이 스팀잇의 특성 때문인지 몰라도 긍정적, 선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들을 하시니깐요.

    마치 일본 사람들이 겉으로 친절하고 뒤에서 욕한다고 싫어하는 일부 사람들도 있는데 사실 그게 프로 아닐까 싶어요. 뒤에서 욕하는게 잘했다는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욕하고 싶어도 최소한 앞에서는 깍듯하게 친절하고 비즈니스적이기 때문에요.

    일본인들의 혼네와 다테마에.... 직설적이고 경쟁심 강한 한국인에게는 이질적일 수 있겠지만 어찌보면 나름 합리적인 그들만의 규칙이었습니다. 실제로 경험해봐도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갈등은 막아서 큰 싸움으로 번지지 않는 효과는 분명 있더라구요. 조만간 왜 한국인은 직설적이고 경쟁심이 강한지에 대해 글 한번 쓰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조만간 왜 한국인은 직설적이고 경쟁심이 강한지에 대해 글 한번 쓰도록 하겠습니다^^

    기대가 되는 주제 예고입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

    저도 기대되요! ㄱㄱㄱㄱㄱ

    스팀잇의 또 다른 매력이겠죠? 평소엔 만나거나 글을 보기 어려운 다른 세계의 사람과 그의 글을 만난다는 것.

    역시 세상을 넓고 고수는 머리카락만큼 많네요.

    멋진 스티미언, 즐거운 스티밋 하세요.

    눈에 보이는 대단한 분들도 많고, 보이지 않는 대단한 분들은 더 많고.... 무섭고도 신기한 곳입니다. 성공적인 스팀잇을 기대할게요~ 감사합니다.

    "자본주의"를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 때로는 무섭기(?)도 하고 신기하기도(?)한 스팀잇입니다 .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지만 서드파티앱도 생기고 있고 대안들도 생기고 있으니 얇게나마 길게가고 싶네요 !

    문제가 많은데도 지금까지 잘 극복해오고 있는것 보면 유저 모두들 노력하고 있는 것 같아요. 너무나도 혁명적이라서 이해는 아직도 100% 안되는건 사실이지만요 ㅋㅋ우리 모두 좋은 컨텐츠로 승부하면 스팀잇 말고도 다른 곳에서도 언젠가 덕을 볼 수 있을 거라고 믿어요~! @nps0132님과 함께하겠습니다! 파이팅!

    안녕하세요?
    팔로우하고가요~ 자주 소통해요

    반갑습니다~~~

    브랜든 님 글 항상 흥미진진하게 보고 있어요.
    항상 고급진 정보! 저한테 필요한정보들입니다 추천 꾸욱!

    아이고 감사합니다~~ 더욱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0385.11
    ETH 2889.75
    USDT 1.00
    SBD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