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캣관찰일기-걱정,불안,두려움 중독 없애기 노하우01.

in #kr6 years ago (edited)

FullSizeRender.jpg

"습관적으로 걱정부터 하는 나,
벌어지지도 않은 일에대해 먼저 불안해하고
두려워하는 나를 어떻게 하면 변화시킬 수 있지?'

열흘전 관찰일기를 쓰면서 내가 걱정,불안,두려움을 습관적으로 하고 있음을,
이 중독에 빠져있음을 인지하게 되었다.
지난 일주일 동안 이 중독 하나를 주의하면서 고쳐보는게 그 다음단계.

걱정,불안,두려움이 들때마다
-중독을 유발하는 계기/시점을 알아보고
-고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신기한건...평생 갖고 있던 습관이였음에도 꽤 효과가 있다!

10일간 중독 없애기를 실천한 결과 익히게 된 노하우

1.목표가 없으면 인생이 두렵다.

무언가를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바라는것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000을 이루고 싶은데 경제적인 이유/나이/성별/
별볼일 없는 커리어/외모 때문에 안 이루어 지면 어쩌지?
-나는 000을 하고 싶은데 잘 안되면 어떻하지?
관찰일기를 쓰면서 나의 걱정은 대부분 이런식임을 깨달았다.

그만큼 내가 바라는것, 욕심,욕구가 많다는 뜻이고
이건 인간으로서 정상적인 마음상태다.
하지만 바라는것,욕구를 실질적으로 어떻게 언제까지 이루고 싶은지
구체적인 목표가 없었다.
원하는것들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니 더 두려운것이다.

책, ‘3개의 소원 100일의 기적’에는 이런 내용이 적혀있다.

집단 활동에서 “3년 뒤에는 어떻게 살았으면 좋겠습니까?”
라고 물었더니 대답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좋습니다. 그럼 가령 경제적으로 자유롭고 싶다든지,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좋겠다든지,
뭐 그런 생각을 해본 적 없습니까?”라고 묻자
“아,그걸로 하겠습니다”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이래서야 코칭을 한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
안타깝지만 자기 인생은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스스로 목표를 정해라. 어떻게?
S: Specific 구체적으로
M: Measurabel 측정 가능하게
A: Acheivable 달성 가능하도록(조금만 노력하면 달성 할 수 있는 목표로)
R: Reasonabel 가치관에 부합하게(정말로 하고 싶은 목표를 잡기)
T: Time 정해진 날짜가 있게

예를 들어
-2018년안에 월수입 1000만원을 돌파한다.
-2018년 8월까지 몸무게를 53kg으로 줄인다.


내가 걱정하고,불안해하고,두려워할 만큼(?!) 바라고,이루고 싶은 것들을
SMART에 맞춰 작성하였다.

현재 나는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기 전이다.
30대가 되어서,나이가 들어 도전하는 공부라
예전과 달리 시간쓰임,경제적인 상황 등 고려해야 할것이 많다.

몇달간 끙끙 걱정하고 있던 경제적인 문제-대차대조표를 그려
지출에서 무엇을 줄이고, 수입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꼼꼼하게 관찰해보았다.

‘뭐야,아예 불가능한게 아니네...?’

나의 수입&지출 목표도 SMART 에 맞춰 작성해 보았고,
신기하게 걱정은 사라지고, 기대감과 자신감이 더 생겼다.

두번째,세번째 노하우는 내일 To be continued...:)

Sort:  

SMART!! 저도 해볼게요!!😁

ㅎㅎ토요일 잘 보내고 계시지요?:)
저는 SMART! 걱정두려움 떨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활용해보신다면 후기도 공유해주시면 서로 노하우가 쌓이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당.
오늘도 걱정보다는 설레임으로~ 하루 보내기에용

설렘설렘~~ 돌캣님두 누리는 주말되세요!!

아 SMART 기법! 전에 기업관련 교육가서 배운게 생각납니다^^
처음 돌캣님한테 오는 것 같습니다.
어제 3개월전 이야기를 다시 포스팅했는데 그 글 댓글에 계신 분중 반이상이 한달이상 활동을 안하고 계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여전히 남아계신 분중 한분이 돌캣님이세요.^^
그분들에게 인사다니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들릴게요^^

오웃 첫방문 넘나 감사드립니다.:)
네...저도 몇달 지내다 보니 처음에 소통했던 이웃님들이 안보여서 아쉬움을 많이 느껴요...
생각보다 호응도 없고, 반겨주는이 없는것 같아 '난 이곳에 어울리는 사람이 맞나..?'라는
생각도 들때가 종종 있긴 하는것 같습니다.
그치만 시작하려한 첫 마음-꾸준히 나를 표현하고, 기록을 남겨보기-으로 하다보니
아직 살아있네요.ㅋㅋㅋㅋ
오늘도 휴양림에 계시려나요~ 좋은 주말 보내세요.

좋아요~ 노하우 공유할게요. 리스팀 완료요. ^^ ㅎㅎ

오우 리스팀까지...감사합니다. 경아님 :)
미세먼지는 심하지만...그래도 마음만큼은 상쾌하게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좋은 글 많이 남겨 주세요. ^^

잘보고 갑니다^^

어이쿠 잘보고가셨다니 다행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61588.80
ETH 3006.18
USDT 1.00
SBD 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