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두리의 모험 The Adventures of Duri │제9화 Episode 9│어느 심심한 가을날 One Normal Autumn Day

in #kr6 years ago

저도 저런 마켓에서 오래된 그림하나 사고싶네요. 기록자 리리님, 저 사실 팟캐스트를 시작하면서 첫 주제를 '기록'으로 잡아서 리리님의 의견도 궁금했는데 괜히 부담드릴것 같아 말걸지 못했어요..(사실 다음화도 기록과 관련되었지만..)
(근데 리리님 20대 실화?? 글의 깊이감때문에 30대이실거라고 생각했나봐요...쩜쩜쩜)

Sort:  

오오...! 몽상가님 사실 요즘 기록에 대한 자신감 저하(ㅠㅠ)와 고민들로 인해 조금은 우울한 시기를 보내고 있답니다..ㅎㅎㅎㅎㅎ 저는 어렸을 때 글을 쓰면서(그때는 '사적인 일기'가 다 였지만요) 들었던 최대 고민이 '얼마만큼 나를 발가 벗고 솔직해질 수 있는가'였어요. '독자'라는 존재를 인식하는 게, 그리고 당시에는 SNS 정도에 글을 썼던 시기라 독자들이 거의 대부분 지인들이라 완전하게 솔직할 수가 없는 거에요. 속 시원한 솔직함까지 단 한 발짝이 남았는데, 그걸 못하고 머뭇거리는 제가 싫기도 하고 가끔은 내가 익명의 기록자였다면- 하는 생각이 간절해졌어요. 독자 중에 부모님도 계시니 30-40대 언니들의 에세이에 등장하는 성 관련 이야기들도 자연스럽게 꺼내 놓지 못하고- 누가 보면 '참 착한 척 하는 기록자군.' 할 것 같은 글만 써내고 있는 거에요. 사진도 마찬가지고요. 가끔은 제 자신이든 타인이든 세미 누드도 찍어보고 싶고요(!) 노골적인 표현에도 자연스러워지고 싶고요! 조금만 더 거리낌 없어지면 좋은데, 그렇게 표현에 자유로운 진짜 기록예술가가 되고 싶은데, 저는 아직 자신감이든 영감이든 많이 부족한가봐요...! ;-r

ㅠㅠ너무 주절주절 뱉어냈나요ㅎㅎㅎㅎ 몽상가님께서 질문해주시니 괜히 칭얼거리고 싶었나봅니다ㅠㅠㅠ

나를 아는 사람에게 글을 보여준다는 건 정말 말하지 못한 속내를 보여야하는 어려운 일인 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부모님이나 친구들도 몇몇을 제외하곤 글에 대해 언급도 하지 않아요. 사실 이런 생각들에 대해 관심이 없는 친구들도 있어서 애초에 말을 꺼내지 않는 부분도 있죠. 어쩔땐 유연하고 은유적인 표현이 더 날카롭고 솔직할 때도 있다고 생각해요. :D

저는 글을 쓰다보면 자꾸 마음 속으로 더 깊게 내려가지더라고요. 문장을 쓰다가 결국엔 지우고 훨씬 연한 단어와 문장들로 덮어버려요. :-) 가끔은 모든 은유를 버리고 노골적으로 뱉고 싶을 때가 많아요..! 아무래도 쌓인 게 많나봅니다 ㅠㅠ ㅎㅎㅎㅎㅎ 고마워요 몽상가님..! :-) 그래도 좀 더 마음을 가다듬어 볼게요. :-)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3155.22
ETH 3108.25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