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으아리꽃

in #kr6 years ago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덩굴 식물입니다
의아리꽃의 이름은 잘 전해지지 않는데요
산속에에 우연히 이꽃을 만나면 "의아!"하고 놀란다는 말과
고서 "방약합편"편에는 어사리라 되어 있어서 어사리가
변해서 으아리가 된것으로 추정하기도합니다
으아리는 고추나물,선인초,영선등 이름이 참 많습니다
으아리꽃의 뿌리를 위령선이라고 부르는데요
여기에는 아주 오랜 전설이 전해집니다

dmdkfl.png

dmdkfl 1.png

dmdkfl 2.png

dmdkfl 3.png
출처 다음블러그

옛날 중국 상주에 수족이 마비된 사람이 살았는데
그 사람은 이미 십 수년간은 걷지 못하고 있었답니다
그리하여 전국의 명의는 다 찾아보았고 좋다고하는 약이란 약은
다 사용해 보았지만 모든것이 허사였답니다
그러자 그 사람의 가족들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 그 사람을 고쳐줄
명의를 만날수 있을까하여 환자를 사람이 많이 다니는
길 어귀에 데려다 놓았답니다
그러던 어느날 신라에서 유학을 온 한 스님이 지나다가 그 환자를
보고는 측은한 마음이 발동하여 환자의 맥을 집어보고
그 환자의 가족에게 "이 병에는 단 한 가지 약 밖에는 없다"고 하면서
이곳에서 그 약을 구할수 있을지 모르겠다 라고 했답니다
그런 이야기를 들은 가족들은 신라승에게 간절히 부탁을 하여
꼭 그 약을 구할수 있게 해 달라고 애원을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신라승과 가족들은 온 산을 모두 뒤졌고
끝내는 그 약을 찾는데 성공을 하였습니다
가족들이 기쁜 마음에 신라승이 알려준 대로 그 약을 정성껏 다려서
환자에게 먹였답니다
그러자 몇일만에 환자는 병세가 호전이 되고 결국에는
스스로 일어나 걷기도 하였답니다
이렇게 구한 약이 으아리 꽃의 뿌리 바로 위령선이며
위령선은 이 때 부터 사지마비나 중풍등을 치료하는 한약재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위령선은 으아리의 뿌리를 달여먹은 사지마비 환자가
걸어 다닐 수 있도록 완쾌가 되었다 하여 약의 성질이 위엄있고
신선과 같이 영험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dmdkfl 4.png

dmdkfl 5.png
출처 다음블러그

위령선은 요통,관절염,신경계 계통에 가장 빠르다고 합니다
풍과 습으로 인한 몸이 아프고 쑤신 증상을 치료하는
묘약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사위질빵,큰으아리꽃,할미질빵꽃등의 뿌리를 통틀어
위령선이라고들 한답니다
으아리꽃 나물은 유독 성분이 있어서 어린순도 데처서
독을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고 하니 잘 모르는 분들은
섬취하지 않는것이 좋을듯 하구요
으아리꽃의 꽃말은 "고결" "아름다운 당신의 마음"입니다

■ 한승기-동해의꿈 듣기 ■

Sort:  

꽃말이 참 와닿네요. 고결^^

이름 또한 많은 으아리!!
오늘도 행복하세요.

아름다운당신의 마음도...꽃말인걸 보면
풍을 치료 해줘서 그런가바요...ㅋ

아직 Payout 되지 않은 관련 글
  1. 인내와 믿음의 리더십 : 마르쿠스 카토 (7) ( 76.48 % )
  2. 마음가짐 ( 76.02 % )
  3. 나는사람 ( 74.14 % )
  4. hooo의 동그라미 일기 2018. 7. 13 ( 73.98 % )
  5. [kr-book] 생이 끝나갈 때 준비해야 할 것들 ( 72.82 % )
모든 기간 관련 글
  1. 사람을 보는 아홉가지 지혜 ( 80.85 % )
  2. I am a happy person.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 78.05 % )
  3. 나이 들어 생각해 두어야 할 일 (18.06.17) ( 78.04 % )
  4. 행복한 사람 ( 77.18 % )
  5. 시- 사람을 보며 살지 말아라. ( 77.04 % )

인터레스팀(@interesteem)은 AI기반 관심있는 연관글을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interesteem 태그를 달고 글을 써주세요!

감사합니다^^*

너무 귀여워서, 으아~~ 하고 놀랄만한 꽃같지는 않아보이는데요. ㅎ

ㅋㅋㅋㅋㅋ
산속에는 아무것도 없어서
아마 무더기로 하얀꽃을 보면 노라움인가 봅니다 ㅎㅎㅎ

이 꽃도 많이 본 듯 하네요.
잡초같아도 하나하나 귀한 약재들이네요.

오..
보셨군요...
다들 관심이 없어서 모를줄 알았어요
전부 아주 훌륭한 약용식물이더라구요 ㅎㅎㅎ

첨엔 의리꽃이라고 써있는 줄 알았어요.의아리?꽃이름이 의아하네요^^

ㅋㅋㅋㅋㅋ
암튼 우리의 식물이름이 참 특이해요 ㅎㅎㅎ
오랜 역사를 가저서 그런가요?...ㅋㅋㅋ

이름이 재미 있네요 으아리~~

월래...
숫자를 못세는 사람이 하나,둘,셋...
그러다가 많으면 으아으아...한대요..
놀래서 으아리라고 했다네요 ㅎㅎㅎㅎ

꽃은 아름답고 그 약효는 놀랍네요.

ㅎㅎㅎ

정말 좋은 약용식물이죠

산속에서 이 꽃을 만나면 왜 '의아'하고 놀랬을까요? ㅎㅎ
신경계통에 효과가 좋군요!! 독이 있다니 항상 주의해서 섭취를^^

ㅋㅋㅋㅋㅋ
아마도 넘 아름다워서 으와...하고 ㅎㅎㅎ

꽃도 이쁜데 꽃말은 더 마음에 드네요^-^

ㅋㅋㅋㅋ
그럼 금상첨화죠?...^^*

이름이 참 컨추리합니다.. 으아!리꽃?

ㅋㅋㅋㅋㅋ
울나라 야생화는 거의 컨추리해요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884.24
ETH 3570.27
USDT 1.00
SBD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