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달러는 무조건 1달러 언저리 선에서 유지 되어야 한다.

in #kr6 years ago (edited)

AFE9C99F-D1D1-4BDA-8A4C-0E9859F347A4-408-0000006E3F460973.png
[스팀달러 소각에 대한 하드포크 이야기가 있는데, 만약 스팀달러가 계속 유지될 경우를 전제로 쓰여진 글입니다.]

요즈음 스팀잇의 경제 체제에 대해 공부하면서, 스팀 증인 혹은 해외 네임드 스티미안들의 경제 정책에 대한 주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있다. 사실 스팀잇의 경제 체제란 것은 매우 복잡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똑같은 내용을 수십번 읽어봐도, 이해가 안되는 것들이 정말 많다. 해외의 여러가지 자료를 보던 중, 흥미로운 주장 몇가지를 발견하였다. 이 주장들 하나는 이것이고, 이 주장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를 드리고 싶다. 이것은 나의 주장이 아닌 해외 몇몇 증인들과 저명한 스티미언들의 주장이고 이것에 대해서 KR 커뮤니티의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다. 사실 나도 이들의 주장을 아직 다 이해하지는 못하고 있지만 일단 KR 커뮤니티의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다.

솔직히 많은 지식이 있지 않은 나로서는 그들의 주장을 완전하게 이해하기란 불가능하다. 하지만 가능한 만큼 그들의 주장을 옮기려고 노력해보겠다!

스팀 달러는 무조건 1달러 언저리 선에서 유지 되어야 한다!



일반적인 사용자 입장에서는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주장일 수 있다.
아니 도대체 왜? 이 사람이 미쳤나? 스팀달러가 높으면 좋은거잖아? 자기는 돈벌기가 싫은건가?

글을 올려서 보팅을 받아먹고 사는 나같은 일반 이용자들 입장에서는 매우 이해가 안되는 주장이다. 스팀달러의 가격이 높으면 똑같은 rshare에 대해서 훨씬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 이용자 입장에서 만원이 되고 10만원이 될 수록 좋다는 것이다.

일단 이들의 주장에 대해 이해하기 전에 스팀달러가 무엇인지부터 백서에서부터 차근차근 살펴보자. 이 글에서는 이태민님이 번역하신 스팀달러 한글 번역본을 발췌하겠다. 백서에서는 스팀달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안정성은 글로벌 경제의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안정성 없이는 상업/저축 활동에 참여하는 개인들이 낮은 인지적 비용을 가질 수 없다. 이러한 안정성의 중요성으로 인해, 암호화폐와 Steem 네트워크 사용자들의 안정성이 Steem Dollars 설계에 반영되었다.

여기에 내 사족을 좀 더 더 붙이자면, 스팀달러는 철저히 안정성을 위해 발행되는 화폐이다. 스팀 달러는 홍보글 등에도 쓰이지만 즉 Steemit 커뮤니티 사용자들에게 1달러 어치의 스팀을 페깅하는 안정성 있는 화폐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즉, 스팀달러, 이것의 본래 목표, 스팀달러의 알파이자 오메가는 철저히 '안정성'에 있다.

하지만 안정성을 제공해주기 위한 이 SBD가 낮은 시가 총액 등을 이유 또한 SBD ㅡ> STEEM으로의 한쪽 방향 전환밖에 안된다는 점에서 투기자산으로 전락하고 있다.

SBD가 1달러로 고정되면 뭐가 좋고 뭐가 안좋을까?



일단 일시적으로 저자보상이 굉장히 줄어들 것이다. 똑같은 스팀가격과 rshare에 대해 받을 수 있는 스팀달러의 양은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현재 1달러가 훨씬 넘어가는 스팀달러의 가격을 1달러로 페깅시킨다는 것은 곧 실제적인 보상 저하를 뜻한다. 단기적으로 봤을때 SBD의 시장가를 1달러로 페깅한다는 것은 매우 큰 악재이다.(제 생각)

하지만 스팀달러를 1달러로 고정시킨다는 것은 시장과 커뮤니티에 '안정성있고 신뢰있는 화폐'라는 것을 제공해준다. 시장에서 '안정성 있는' 화폐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시장은 그러한 화폐를 매우 가치있게 여긴다.

스팀달러의 시장가를 1달러로 페깅시키면, USDT보다 더 안정성있고 가치있는 찾는 암호화폐 시장의 입장에서는, 스팀달러도 하나의 옵션으로 여길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스팀달러의 거래량 증가, 수요 증가를 일으키고 결국 장기적으로 봤을때, 스팀의 가격 상승을 불러일으킨다는 결론에 다달을 수 있다. (증인들이 주장하는 STEEM -> SBD 전환이 허용된다는 전제하에.) 이뿐만이 아니라 스팀 달러의 시장가를 1달러로 페깅하게 된다면, 조만간 진행될 SMTS 론칭에서 스팀달러는 안정적인 가치척도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스팀달러의 시장가를 1달러로 페깅하는 것에 대해서, 저자 보상이 감소할까봐 두려워하고 있는데, 보상을 결정하는 인자요소중에 스팀달러의 영향보다 스팀의 영향이 훨씬 크다.

그럼 스팀달러의 시장가를 1달러 언저리선에서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현재 SBD → STEEM으로 밖에 전환할 수 없는 일방향 전환을 양방향 전환이 가능하게 끔 바꿔서 SBD의 공급을 조절해 시장 가격을 다시 1달러로 맞춰야 한다는게 그들이 주장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다시 백서로 돌아가서 일단 백서는 이러한 악용의 이유로, STEEM → SBD의 전환을 금지하고 있다.

자유로운 양방향 전환이 허용될 경우, 거래자들은 블록체인 전환율을 이용하여 가격 변동 없이 대규모 거래를 실행할 수 있다. 가격 급등을 예상하는 거래자들은 높은 가격에서 (리스크가 가장 높을 때) SBD로 전환한 후, 교정 후 다시 전환할 것이다. Steem은 SBD → STEEM 전환만을 허용함으로써 그러한 유형의 악용을 원천 봉쇄하고 있다.

이것이 무슨 말이냐 하는 것을 이해하기 전에, 먼저 이 백서의 부분을 이해하고 갈 필요가 있다.

시장 참여자들은 블록체인의 3.5일 이동평균 전환 가격의 반응 속도보다 빠르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커뮤니티의 비용으로 생성된 그러한 정보가 거래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STEEM 가치가 급격히 상승할 경우, 거래자들은 예전의 낮은 가격을 기준으로 SBD를 전환한 후 STEEM을 높은 가격으로 매도함으로써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Steem은 모든 전환 요청들을 3.5일 연기하는 방법으로 시장을 안정화시킨다. 즉, 거래자 혹은 블록체인이 전환 시 >적용되는 가격과 관련된 정보를 미리 입수할 수 없다.

증인들은 수시로 스팀의 시장가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각자의 판단을 내린 다음 스팀의 시장 가격에 대해 feed_price라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떄 사용하는 가격 정보는 그날의 시가나 종가가 아닌 가격 조작을 최소화 하기 위해 3.5일간의 평균 STEEM 가격을 제공한다. 따라서 STEEM이 급등하더라도 이 증인들이 제공하는 feed_price는 급등하지 않으며, 일반 이용자는 이러한 블록체인상에서 인식하는 STEEM가격보다 훨씬 더 빠르게 시장가에 접근할 수 있다.

즉, 이것은 이러한 악용의 가능성을 내포한다.

스팀가격이 1000원이고 스팀 달러 가격이 1000원이라고 가정하자. 이떄 feed_price는 1이다. 근데 갑자기 스팀이 5분만에 1500원으로 떡상을 했다. feed_price는 3.5일의 가격치를 이용하니까 같이 떡상하지 않고 여전히 1에 머물러 있다. 그럼 이때 거래자는 스팀 달러를 이용해 단 1000원의 스팀달러를 전환해 1500원의 스팀을 얻을 수 있고 높은 가격에 매도할 수 있다.

이러한 악용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배제하기 위해 3.5일 간의 전환요청을 두는것이다.

3.5일간의 전환 요청 기간을 두었지만, SBD와 STEEM의 양방향 전환을 가능케하면 또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고 백서는 해석하고 있다. 이게 내가 제일 먼저 앞서 말한 백서에서 설명하는 STEEM ㅡ> SBD 변환의 문제점이다.

자유로운 양방향 전환이 허용될 경우, 거래자들은 블록체인 전환율을 이용하여 가격 변동 없이 대규모 거래를 실행할 수 있다. 가격 급등을 예상하는 거래자들은 높은 가격에서 (리스크가 가장 높을 때) SBD로 전환한 후, 교정 후 다시 전환할 것이다. Steem은 SBD → STEEM 전환만을 허용함으로써 그러한 유형의 악용을 원천 봉쇄하고 있다.

이는 이것을 뜻한다. STEEM의 가격이 급상승 했을때,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SBD로 변환해서 안정성을 확보한 후, 교정 후 (feed_price)가 낮아질때, 다시 스팀으로 변환하는 식으로 해당 양방향의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스팀달러의 시장가 1달러 페깅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사람들은 안정적인 방향으로만의 거래를 선호할 것이고 이러한 재정거래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백서가 전혀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걱정한다고 말이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양방향 전환이 만약 허용된다면 어떻게 될지를 간략하게 예상해보자면, 현재 기준 스팀달러 시장가는 2300원 스팀 2100원이다. feed_price는 1.8이다. 양방향 전환이 된다면 1STEEM을 conversion으로 변환시키면 feed_price에 큰 변화가 없다는 가정하에 1.8SBD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즉 2100원으로 현 시장가로 생각해보면 4천원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당연히 사람들은 '개이득이다' 를 외치면서 이렇게 전환된 SBD를 모두 거래소에 내다 팔것이고, SBD 가격은 곧 1000원으로 곤두박질 칠 것이다.

스팀달러의 시장가 1달러 페깅을 하는 사람들은 이 양방향 전환의 방법을 주장하고 있다.
이밖에도 백서에 나와있는 마이너스 금리(스팀달러가 1$이상이면, 마이너스 금리를 적용해서 가격 하락을 유도)의 방법도 하나의 대안이지만, 너무 극단적인 주장이라 스팀 달러 1달러 페깅 찬성론자한테도 외면받고 있는 대안이다.

글을 마치며

이상으로 스팀 달러 시장가 1달러 페깅을 주장하는 해외 증인들과 스티미언들의 주장에 대해 매우 간략하게 소개를 해보았다. 해외 태그에 스팀 달러 1달러 페깅에 관련 된 글이 굉장히 많다. KR 커뮤니티는 어뷰징 관련해서 한번 큰 폭풍이 불었듯이 외국에서는 꽤 오래전에 이 일로 오랜 논쟁이 벌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사실 나도 이들의 주장을 완벽하게 이해하지는 못했으며 계속해서 공부해야해보고 생각해야할 사안이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현재의 SBD는 커뮤니티에 막대한 부를 가져다주지만, 원래 설계 목적에서 크게 어긋나고 있는 것은 맞다는 생각이 든다. kr 커뮤니티에서는 아직 이 부분에 대해서 다룬 글이 많이 없는 것 같아서, kr 커뮤니티 스티미언들의 생각도 듣고 싶어 글을 올였다.

Sort:  

이해하는데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

그렇게 말씀해 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아 이 문제 안그래도 어제 늦게 @woogie1018님이 올리신 글이 있어서 생각해보던 중이었네요. 최신 글 한번 참고해보세요.

음 제글은 약간 다른데
만약 스팀달러가 유지된다는 전제에 하에서의 내용이에요 .
사실 좀 예전에 나온 이야기를 한것이라.. 요즘 시국엔 안맞나 싶네요..

근데 전 스팀 달러를 1달러로 페깅시키자는 증인들 말처럼 못할바에야 스팀 달러 전부 소각 찬성해요. 어차피 제 기능을 못하고 투기성 애물단지 자산으로만 전락해버렸네요
저 하드포크가 시행된다면 지금 이가격일떄 빨리빨리 스파로 바꿔야겠네요.

지금 어차피 스팀달러가 아무 존재 이유 없다는거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듯요..

네, 알아요. ㅎㅎ 유지가 되지는 않을 것 같은게, 말씀하신대로 계속 논의가 있어왔고 또 얼마전부터는 보상에서 스팀달러 비율이 줄었나 그랬죠. 저 분 글 보면 페깅 자체가 문제가 된다는 것 같은데 아마도 소각 쪽으로 가는 것 아닐까 싶네요.

그럼 이제 스팀의 보상은 뭘로 표시가 될지 궁금하네요... 이대로 유지가 될까요?? 보상체계에 좀 변화가 있을듯.. 하네요 ..

소각이 된다면 스팀 파워와 스팀으로? 글쎄요...페깅 자체가 문제라는 말도 저 분이 소문처럼 쓰셨지만 맞을 것 같은 느낌이...

그런데 소각이 될 것이라면...있는 스팀 달러를 가격 좋을 때 파는 게 좋은 걸까요, 아니면 희소한 것이 될 때까지 갖고 있는 게 좋은 걸까요? 코알못이라 소각이 되면 있는 것도 휴지조각이 된다는건지, 발행된건 인정해준다는건지 모르겠네요. 후자가 정당한 것 같은데 말이죠.

소각이 된다는 것이면 일괄적으로 1SBD당 1달러어치의 스팀으로 바꿔준다는 소리겠죠? 아예 싹다 없애버린다는 소리일거에요. 내가 바꾸지 않아도 자동으로 스팀달러가 스팀으로 바뀌는것이 아닐까 생각을 해요.
그러면 현재 1SBD 가격이 1달러가 넘으니깐 지금 파는게 이득인것 같아요. (만약에 하드포크가 사실이라는 전제하에서요..)

아, 그렇겠군요! 어차피 스파업하고 얼마 없는 스달이지만 빨리 파는게 나을 수도! 지난 1주일 간의 글 보상도 한동안은 일부 스달로 들어오긴 할테니깐요.(당장 소각하지 않는다면)

그냥 제 생각일뿐이에요 ㅋㅋ 저도 코알못이라 ㅋㅋㅋ 근데 스달 가격이 쭉쭉 떨어지는것이 보이네요.

스팀달러는 투기성 자산으로 전락해버리긴 하였지만,
스티미언 입장에선 투기자들 덕분에 보상을 조금더 가져갈 수 있는 효과가 있지요 ㅎㅎ

맞는 말씀이십니다.
저자 입장에서는 좋은 거죠 뭐 ㅎㅎ
좋은게 좋은거 아니겠습니까
근데 스달 1달러로 고정시켰을떄 얻을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이런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ㅋㅋ

스달에 대한 정의가 다음과 같았군요...

이전에 스달이 만원 단위를 넘나드는 걸 보면서
이러저런 논란이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왜 그러한 논란이 있었는지
백서를 보니 이해가 될만 하네요...

원래 목적으로 만들어놓은 것에 대해서
시간이 지나면 변질되어지고 왜곡되어지는건
어쩔 수 없나 보구나 싶은 생각이 절로...

저는 그저
보여지는 상황에 대비하려고 합니다.

잘 보고 가요

네 감사합니다.
원래는 1달러에 고정되게 안정된 가치를 제공하려고 했었죠.
만약 이게 성공적이였다면, 전송속도도 빠르고 수수료도 없고 담보물도 확실해서
논란 많은 USDT를 저리가라하고 진짜 암호화폐 시장의 기축통화가 될수도있었는데..
그냥 어쩌다보니 투기물로 전락되어버렸네요
근데 뭐 이제 소각이라니 말도많고 탈도많았던 SBD가 역사속으로 사라지네요

스팀 달러는 발행량이 제한적인데 usdt를 대체할수 있을까요? 더군다나 스팀으로의 교환가치밖에 없어서...

제가 말을 잘못했네요.
해당 증인은 SBD를 usdt을 대체할 수 있는 option이라고 말했습니다. 즉 완벽하게 usdt같은 실물자산기반 암호화폐를 대체하지는 못하지만 usdt의 옵션으로서 작용할 수 있다는거죠

현재 1달러 페깅을 주장하는 증인은 https://steemit.com/@lukestokes.mhth
이 사람입니다 블로그에 들어가시면 더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teemit.com/sbd/@lukestokes/should-sbd-be-a-pegged-asset-if-so-when-should-we-peg-it
전 이 글을 보고 참고했습니다. Usdt의 지분을 어느정도 뺏어올수 있다는 말인데 제가 말이 너무 과격했네요.

예전, 작년쯤엔

스달과 스파로 보상받는게 아닌

스파 100퍼로 보상받는거로 글쓰는게 더 추천되던시절이있었어요. 그때가 아마 스달이 1불근처였던거같아요. 그렇게되어가려나...

스달이 1000원 미만이면 스파 100퍼가 이득이죠!!
근데 스달이 SEC 규제 때문에 아예 소각된다는 소식도 있네요.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지도 모르겠네요??

SBD가 1달러에서 유지되어야 좋다는 말만 들었는데 이 글을 읽고 확실히 정리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꼭 sbd가 1달러선이면 근데 저자보상은 일시적으로는 굉장히 줄어들 수 있어요. 반대하는 측의 주장도 상당하네요 그 사람들의 논리도 정말 만만치가 않아요 ㅋㅋ

하지만 찬성측 주장에 따르면 이게 장기적으로 본다면 안정성을 확보해주어서 steem과 그 파생화폐인 sbd의 이용자를 대폭늘릴수 있죠 스팀잇커뮤니티에 활동하지 않는 사용자들까지 저변을 넓힐수있다는게 .. 그들의 논리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장기적으론 1달라 언저리를 왔다갔다 하는 것이
처음 의도와 맞고 좋을것 같다는 생각은 들지만...
단기 이득을 생각하며 많은 어뷰징이 있는 상황에서...
합의는 쉽지 않겠네요.

맞습니다 그것이 관건입니다
반대론자중에는 이것을 하면 스팀 달러가 1달러를 뚫고.. 지하세계로 갈것이라고 예측하는 사람도 있죠

저도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팀달러 보다는 스팀의 가치가 더 높다고 생각하고, 스팀을 보유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근데 이제 SBD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정확한 정보는 아닌데 몇몇 찌라시가 그렇게 돌고 있네요 . 스팀달러가 곤두박질 치는것도 그렇고.. 확인을 해봐야겠어요.

저는 스팀이 우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스팀달러는 보유하지 않고 스팀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정성을 갖는 스팀달러가 없어진다는 것은 원하지 않는 모습이네요.

그러게요? 이제 본래 스팀달러의 역할은 누가하지 이런 생각도 드네요.

깊이있는 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SBD는 왜 상장이 되었나요?

어떤 상장을 말씀하시는지요?
음 거래소 상장이라면 별개의 문제 아닐까요?
결국 SBD가 스팀 1달러어치페깅이든 뭐든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곳은 거래소이니깐요. ㅎㅎㅎ

넵 거래소에 상장이 되어서, 기존의 취지와 다르게 가치 변화가 심화되는 것 같은데요

어 근데 거래소와는 별 상관이 없어용 ㅎㅎ
이 스달이 이렇게 변질된 것은 거래소의 문제라기 보다는
SBD ㅡ> STEEM 변환만 가능하고 STEEM ㅡ> SBD 변환이 안되서라고 사람들은 보고 있어요.
거래소가 없으면 SBD를 팔 장소가 아예 없어져서 ㄷㄷ 그것도 그것나름대로 큰 문제가 될 것 같아요.
아무튼 좋은 의견 정말 감사합니다!!

만약 거래소 상장을 막아버린다면, 변환이 되더라도 혜택을 누릴수 없을거라 생각했는데요. 거래소 상장을 거래소가 알아서 시킨다...그게 가능한 모델인가 보군요. 어렵네요. 암튼 고맙습니다.

그런데 이 스팀달러라는게 그냥 거래소가 마음만 먹으면 상장해버릴 수 있는 시스템으로 되어있으니 ㅎㅎ.. 거래소가 상장을 못하게하는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구요 ㅎㅎ 거래가 있다 싶으면 거래소가 이득을 보기 위해 알아서 상장을 해버리니요 ㅎㅎ 좋은하루되세요

양방향전환 정말 좋은방법이네요
양방향전환시 시세 조작을 통한 코인수 불리기가 문제인데
스팀→스달 변환 시 3.5일말고 30일정도로 한다면 어떨까요 스달→스팀은 기존 3.5일로 유지하고요

마이너스금리의 경우 적용이 어려운이유가
마이너스금리코인을 거래소가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점이죠 들고있으면 코인이 줄어드는데 이를 거래소가 부담하려니 손해고 사용자에게 부담시키려면 일일히 납득시켜야 하니까요

말씀하신 것처럼 스달이 테더처럼 시세변화없이 1달러로 고정된다면
스달수요증가로 인해 스달의 유일한 생산수단인 스팀의 가치가 많이 오를것 같습니다
스달 수요 증가로 인해 스달가격이 오를때마다 스팀보유자가 이득을 취하고 스달 가격을 다시 낮출테니까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리스팀할께요

가격 변환시 전환일에 관한 문제는 좀 더 생각해 보아야겠네요 ㅎㅎ.. 하이메카님 의견 정말 감사합니다!

1달러로 고정 시키자는 사람들의 말이 아예 다 맞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주장이 있다는 것도 알리고 싶었어요!

리스팀 감사합니다

1.8 아니고 1.09인거 아닌가요?
제가 잘 모르는 건지, 이해가 잘 안됩니다.

Feed_price말씀하시는 건가요?
제가 steemd에서 봤을때는 분명.. 1.8이였는데

아, 그런가요? 제가 저 Feed_price라는 것의 의미를 잘 모릅니다.

지금은 스팀달러를 conversion하면 conversion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굉장히 손해를 입어서 기능을 비활성화 했지만 스팀달러의 가격이 일정 수준으로 내려가게되면 conversion이라는게 열린다고 합니다 즉 1sbd을 1달러 가치의 스팀으로 바꿔주는 기능이 열린다는거죠 feed_price는 이 conversion을 시행할때 sbd와 스팀의 교환비를 말합니다 즉 feed_price가 1.5면 1스달당 1/1.5스팀을 준다는 것을 뜻합니다. 제가 백서에서 읽기로는 3.5일간의 가중평균으로 증인들이 이값을 매기기때문에 현 시세와는 차이가 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직관적으로 말하면 그냥 증인들이 생각하는 현재 스팀 가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4
BTC 63687.39
ETH 3309.68
USDT 1.00
SBD 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