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을 살찌워 주실 기대주 (1) @mechuriya 님

in #kr6 years ago (edited)

연어입니다. 새벽녘에 '로마의 휴일'을 다운받아 보다가 잠이 들었습니다. 느즈막히 일어나 대충 밥 먹고 다시 침대에 누워 뒹굴뒹굴 스팀잇 보팅질(?)을 하던중.. 게스츠레했던 눈이 번쩍 뜨이며 침대에 뭉게고 있던 엉덩이로 책상 앞에 앉게 되었습니다. 한 시간 후에 친구와의 약속으로 밖에 나가야 하니 일단 후다닥 글을 먼저 써두려 합니다.

어제 몇몇 이웃분들과의 조촐한 만남이 있었습니다. 참석자 중 한 분이신 @beatblue 님의 이야기를 듣던중 'Token Economy'라는 단어를 처음 듣게 되었는데, 그 단어를 듣자마자 순간 많은 생각들이 스쳐 지나갔습니다. 저에겐 왠지 'Coin Economy'보다 이 'Token Economy'라는 단어가 훨씬 매력있게 들렸는데, coin이 그 자체로서 완성체의 느낌을 준다면, token은 보다 역학적으로 계획되고 관계 지향적이며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내포한 느낌을 주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물론 기술적인 부분에서 토큰과 코인을 어떻게 정의하고 정리하느냐는 다른 문제일 것입니다.

어쨌든 어제 이야기를 하다 이 '토큰 이코노미'라는 신선한 단어가 가장 뇌리에 꽂혔었는데, 오늘 @happyberrysboy님의 댓글을 타고 들어가 잘 정리해두신 글을 하나 리스팀하던 중 호기심에 리스팀되어 있던 @mechuriya님의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Token Economy란 글이 이 분이 만드신 단어인지, 아니면 끌어다 쓰신 것인지는 아직 파악을 잘 못했습니다만.. 제가 어제 이 단어를 들으며 막연히 감지했던 경제 구조를 이 분께서 아주 구체적이고 역동적으로 이해하고 또 실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던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토큰 이코노미 선언문' 을 삼일절에 선언하셨더군요. 제가 오늘 일정을 마치고 포스팅들을 전반적으로 다 꼼꼼히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우선 속독만 해보았지만.. 기술적 경제적으로 내포된 내용을 떠나 문장 자체가 매우 명문장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허나 안타깝게도 페이아웃이 끝나 리스팀 할 수 없는 처지를 고민하다가 조만간 다른 방식으로 홍보에 작은 도움이나마 될 수 있도록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mechuriya 님이 어떤 분이신지 시간을 두고 찬찬히 알아보고는 싶습니다만.. 확실한 것은 현재 블록체인과 관련지어 사업을 하시는 분이시고, 그 사업엔 단순히 수익활동을 넘어 상당한 열정이 묻어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사업이란 것이 늘 이권과 관련된 속성이 있어 저도 조심스레 이 정도 선에서만 알아보았고 또 알려두려 합니다. 어쨌든 오랜 기간 일정 분야에서 쌓아오신 내공을 블록체인 시대, 특히 스팀잇 광장과 만나 더욱 승화시키고 계신 듯 하여 반갑고 또 기대가 크기도 합니다.

특히 본인의 시각과 관점으로 스팀잇을 둘러싼 구조와 개념들을 하나하나 재정리, 그리고 재정립 해가는 과정을 매일 포스팅으로 남겨두시는 것 같습니다. 여기 kr 이웃분들 중에는 이렇게 자신의 열정과 영감, 지식과 통찰을 총 동원하여 오랜기간 포스팅으로 기록을 남기고 함께 유익하게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는 분들이 참 많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 내용은 더 풍성해지고, 범위는 넓어지고, 깊이는 더 깊어지는 것을 느끼는데.. 이렇게 @mechuriya 님 같은 분들이 외부에서 문을 두드리고 들어오셔서 더욱 단단하고 체계화 된 컨텐츠들로 우리의 공간을 채워주시니 그 어찌 감사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아무쪼록 새로운 이웃이 되어 우리 스팀잇이 한층 더 성장하고 가치를 높여나가는데 힘쎠주셨으면 합니다. 덕분에 저도 왠지 마음이 더 든든해진 기분입니다. 아마 여러분께서도 그런 느낌을 받지 않으신지요? 다시금 우리 kr이 조운 장군을 얻은 유비의 기분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간 이런저런 이웃분들의 글을 찾아 읽고 살펴보는데 소홀했었나 곰곰히 생각해보니 @mechuriy님이 한참 열정의 불을 뿜고 계셨을 때 전 유유작작 이태리 여행을 하고 있었군요. ㅎㅎ 이제 저의 일상도 다시 초점을 잡아가고 슬슬 많은 이웃분들의 좋은 글과 취지를 찾아보고 지지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 같습니다.

Sort:  

덕분에 주위를 둘러보게 되네요. 주말 시간 내어 @mechuriy님 그리고, 이웃분들도 찾아뵈어야 겠습니다. ^^

연어님 추천은 늘 옳죠.ㅎㅎ

블록체인 비즈니스에 관한 글을 쓰면서, 저도 개인적으로 '코인' 보다는 '토큰' 이라는 단어가 더 적합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고 또한 그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좋은 소개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어떤 글인지 한번 천천히 읽어봐야겠습니다. 궁금해지네요.

팔로우하고 자주 오겠습니다~!

저도 연어님이 말씀 하셔서 어떤분인가 한번 방문해봐야겠네요^^

님의 열정만 하겠습니까?

소개해주신 @mechuriy님의 글들을 일단 목록만 쭈~욱 훑어봤는데요,
시간 내서 맘 잡고 읽어야 할 것 같네요~ㅎㅎ 감사합니다!

영상으로 보기쉽게 만들었군요

저도 가상화폐에 관심이많아서
추천해주시니 이따 퇴근하면서 봐봐야겠네요 ㅎㅎ

잘 보고 참고하겠습니다

이태리 여행 부럽습니다^^

저도 퇴근 후에 정독해 봐야겠어요....
이번주는 주말에도 회사를 나와야 해서... 짜증나는데... 그래도 스팀잇에 짬짬히 들어와.. 좋은 글들을 읽고 나면.. 마음이 가라앉습니다...
스팀잇은 제게 신경 안정제 같아요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0986.03
ETH 2921.26
USDT 1.00
SBD 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