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라디오] Bill's Hit Tune by Bill Evans

in #kr6 years ago (edited)


너무 무거워지니까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이후 한동안 음악을 연주하는 게 아무런 의미가 없게 느껴졌었다. 심지어 스윙하는 그 어떤 종류의 음악을 듣는 것조차 마음이 거부했었다. 재즈 클럽에 나가 아무일도 없었다는 듯이 사분음표를 연주할 수가 없어 몇 건의 연주는 취소했다. 어쩔수 없이 연주해야 하는 때에는 괴롭기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도대체 나는 왜 음악을 연주하고 있는걸까, 이 음악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걸까 하는 질문이 끊이지 않았다.

그 당시 몇 달을 듣고 또 들었던 곡이 바로 Bill's Hit Tune이었다. 수록된 음반의 제목은 We Will Meet Again.

짧지 않은 길이의 곡을 빌 에반스가 솔로 피아노로 한 번 쭉 연주하고 난 뒤, 탐 하렐과 래리 슈나이더가 다시 멜로디를 연주한다. 처연할 정도로 아름다운 음색으로. 제목은 Bill's Hit Tune인데, 히트곡이라는데 왜 쓸쓸함이 감도는지 알 수가 없다. 두 관악기 주자의 솔로가 끝나고 빌 에반스의 솔로가 시작된다. 펜더 로즈, 일렉트릭 피아노다. 슬픔을 토해내듯이 처음부터 물결치는 음표를 쏟아내고 종종 그의 터치에 음색은 찌그러진다. 분명 드럼의 리듬은 스윙이라고 해야 할 텐데 음악은 스윙으로 들리지 않는다. 슬픔으로 들린다.

Sort:  

저는 개인적으로 빌에반스 Piano trio 로 연주한 것보다
이 버전의 Bill's Hit Tune이 더 와닿습니다.
비오는 날 창가에서 들어야겠네요.
좋은 앨범 추천 감사합니다.
ㅎㅎ

앗 재즈 베이시스트라니 ㅎㅎ 제가 아는 분인가요???!!!!!

지금은 양평에서 놀고 있습니다. ㅎㅎ
저는 유영민이라고 합니다.
스팀잇 통해 만나 뵙게되어 반갑니다.

아 반갑습니다! 스팀잇은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어서 그게 장점이자 단점이었는데요 ㅎㅎ

많은 뮤지션들이 함께 하면 좋겠어요 ㅎㅎ

헛... 빌 에반스 글을 쓰고 왔더니 여기 또 빌 에반스가 있네요.. 그것도 제게 필요했던 쓸쓸한 빌 에반스...

쓰신 글들을 보면 빌 에반스를 정말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저는 제가 피아노를 치기 때문에 빌 에반스를 더 좋아하는 것 같은데, 당연한 이야기지만 베이스를 치면서도 빌 에반스를 좋아할 수 있겠죠? 전 아무리 폴 챔버스가 좋아도 윈튼 켈리보다 좋진 않거든요. (아닌가?)

그러고보니 벌써 세 번째 빌 에반스 포스팅이네요.

저는 베이스가 좋아 음악을 했다기보다 음악을 하려고 마음먹었던 시기에 붙잡은 악기가 베이스여서 더 그런것 같아요. 정작 베이스 연주자들에게는 큰 관심이 없는 편이구요.

베이스가 정말 잘 어울리는데! 베이스가 좋아 시작한 게 아니라고 하니 무척 낯설어요! 결과론적인 이야기긴 하지만 베이스가 한 몸처럼 잘 어울리시는데요!

시작이야 어찌됐든 벌써 이십 년이니까요 ㅎ 어떤 악기를 하느냐보다 음악을, 재즈를 한다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었구요. 하지만 가끔씩 베이스가 아닌 다른 악기를 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을 합니다.

아... 연주가 셨군요 ^^
스팀잇에는 예술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ㅎ
반갑습니다. 자주 뵈어요 !

네네 연주하며 살고 있습니다! 자주 뵐께요 ㅎㅎ

쓰신 글 몇개를 부분적으로 엮어서 오마주를 해보고 싶은데 어떠세요? 포스팅에서 발생하는 스달을 보내드리구요, 제 목적은 재즈님을 좀 더 많은 이웃들에게 소개하는겁니다. 혹시 오마주 프로젝트를 모르신다면 어제 제가 올린 '림보에 대한 오마주'를 참고하심 됩니다.ㅎㅎ

아 정말요??!!! 제이미님이 저를 소개해주시는 것만으로 큰 힘이 될것 같구요, 스달이야 뭐 ㅎㅎ 프로젝트의 원칙인 것 같으니 감사히 받겠습니다. 늘 제이미님 글을 아주 흥미롭게 읽고있는 애독자로서 영광일 따름입니다!

부분부분의 발췌를 제안한 이유는 음악에 집중된 글은 특정 독자만 관심 가질 수가 있고, 이미 그분들은 읽고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ㅎㅎ

가급적 다른 곳에서 옮겨오신 글 말고 최근 스팀잇 글 위주로 발췌하겠습니다. 일단 이번주는 오마주에 참가했으니 다음주, 혹은 시일이 별로 지나지 않은 글까지 포함하려면 다다음주가 될 수도 있겠네요!

네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This post has been voted on from MSP3K courtesy of @Scuzzy from the Minnow Support Project ( @minnowsupport ).

Bots Information:

Join the P.A.L. Discord | Check out MSPSteem | Listen to MSP-Waves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5457.15
ETH 2939.01
USDT 1.00
SBD 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