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qrwerq, think] 지식의 가격

in #kr6 years ago

마지막 질문이 참 어렵네요. 지식의 가치를 매기기는 어렵겠지만, 저는 많은 지식이 여러 사람에게 공유되는 것이 훗날 더 큰 가치를 불러일으킬 것이라 믿고 싶습니다^^

이건 여담인데요, 저는 볼보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우리가 타는 모든 자동차에는 3점식 안전벨트가 기본으로 달려있는데, 옛날 볼보가 발명했던 발명품이었다고 해요. 그런데 볼보는 이 안전벨트에 관한 특허를 풀어버렸다고 합니다. 안전과 관련된 것이니, 차별없이 모두에게 혜택이 가도록 하려는 좋은 의도가 있었다더군요.

발명에 들어가는 노력과 독창성은 분명 보상받아야할 귀중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간혹, 금전으로는 보상이 되지 않는 더 큰 가치를 지닌 발명도 존재한다고 생각해요. 마치 진품명품에서 유물의 가치에 차마 가격을 매기지 못해 0원으로 책정했던 그런 케이스처럼 말이죠^^

Sort:  

궁극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어쩌면 공유의 "시기"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개별자의 노력은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 볼보의 예는 더 큰 것 (시장이나 명성)을 얻기 위한 전략이라고 보여지기도 합니다. 물론, "안전"과 관련된 차별 없는 혜택을 추구하는 "선의"를 선의로서 받아들이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아마도 아시겠지만)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이 이러한 측면에서 무척 중요하지요.

사실은 특허(를 비롯한 지식재산권)가 이러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노고에 대한 보상과 공유의 가치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려고 부단히 노력 중입니다. 물론 모든 것을 지식재산으로 규율할 수는 없기에, 플랫폼 혹은 공중에 대해 뭔가 오픈을 할 때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2
BTC 63313.23
ETH 3079.99
USDT 1.00
SBD 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