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의 검색은 내게 맡겨라 - AskSteem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스팀잇_초보_트리의_스팀잇_시작하기

안녕하세요? 트리입니다.
제가 스팀잇에 가입한 지 벌써 48일이나 되었습니다.
초보로서 스팀잇에 대해 알아가는 시리즈를 정리해 가고 있는데, 스팀잇에서 가장 답답하게 느낀 것이 바로 '검색'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오늘은 이 검색을 쉽게 해주는 훌륭한 툴 하나를 소개합니다.


AskSteem?

asksteem.com

빅데이터 검색을 위한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인 엘라스틱 서치를 이용한 AskSteem 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저는 엘라스틱 서치와 비슷한 Splunk 라는 솔루션을 사용해 본 적이 있어 낯설지만은 않더라구요. : )

스팀잇에 글이 작성되면 엘라스틱 서치엔진을 이용해 생성되는 글을 저장하고, 분류(인덱싱)를 해서 빠른 검색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스팀잇만을 위한 구글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간단한 사용 방법

단순히 검색하고자 하는 단어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빠른 검색이 가능합니다.

뉴비라는 단어로 검색을 해보니 0.118초만에 610개의 결과가 조회되었습니다.

뉴비 검색

구글과 비슷한 UI를 가지고 있죠?
여기에서 보고자 하는 글을 클릭하면 스팀잇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특정 사용자의 글 검색 방법

스팀잇에서 특정 사용자가 작성한 글을 검색하려면 그 사용자의 스팀잇 블로그로 들어가 아래로 스크롤하면 차례로 조회가 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록을 뒤져가며 조회해야 하기 때문에 스크롤 하면 로딩되는 속도가 꽤 느립니다.

특정 사용자와 관련된 게시글을 확인하려면 "@mastertri"와 같이 큰 따옴표 아래에 사용자 계정을 입력하고 조회합니다.

mastertri 검색


검색 조건 주기

AskSteem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검색 조건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조건 검색

  • 특정 사용자의 팔로워 검색: followers:mastertri 또는 following:mastertri 로 검색
  • 팔로워 1000명 넘는 사용자 검색: followers_count:>1000
  • 평판 70 넘는 사용자 검색: rep:>70
  • 글 작성수 10000개 넘는 사용자 검색: post_count:>10000
  • 계정이 2017년 8월 1일에 만들어진 사용자 검색: created:2017-08-01
  • 잔고가 정확히 10 SBD인 사용자 검색: balances.total.SBD:10
  • 스팀 파워가 5000 보다 큰 사용자 검색: sp:>5000

이런 형태의 다양한 검색 조건으로 빠른 조회가 가능합니다.


참고 링크

멘션 확인 https://steemit.com/steemit/@thekyle/how-to-find-posts-that-mention-you-with-asksteem
서치 팁 https://steemit.com/asksteem/@thekyle/new-asksteem-feature-user-search

Sort:  

우와!!! 정말 좋은 정보이고 팁이네요^^ 감사합니다 트리님 뉴비인 저로서는 이런 팁이 절실히 필요해요><

인디구님 오셨군요~
팁을 여기저기 흩뿌려 놨으니 한번 참고해 보세요 ㅋㅋ
화이팅입니다!! : )

ㅎㅎ 네 트리님 감사해요!! 혹시 모르는것 있음 철판깔구 여쭤봐두되지유?!ㅎㅎㅎㅎ

넵~ 그러믄유~ 아는 범위 내에서는 열심히 답변 드릴께유~ ㅋㅋ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날짜,신뢰성 정렬 등 내맘대로 정렬할 수 없다는게 아쉽긴 하지만
스팀잇의 열악한 검색기능보다는 훨씬 좋군요

날짜나 신뢰성 정렬도 할 수 있을 거예요-
비슷한 Splunk 에서는 sort by 해서 컬럼값 주면 되는데..
AskSteem도 Elasticsearch 기반이라 가능할 수 있을거예요..

까지 쓰고 한 번 찾아봤는데.. 역시 있네요!

  • followers_count:>1000 sort:followers_count
    요건 팔로워가 1000명 이상인 경우를 조회할 때 팔로워 카운트 순서로 소팅(Desc네요)

이런 식으로 sort: 에다가 정렬할 컬럼을 맞춰주면 되는 것 같아요. : )

안녕하세요 mastertri님 아 이런 검색 기능도 있네요 ㅎㅎ 스팀잇에는 정말 모르는 신기한 기능들이 많이 있는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이런 걸 만들어 주시는 참여자 분들 덕분에 스팀잇 생태계가 더 활성화 되는 것 같아요~ ㅎㅎ

네 ㅎㅎ 그런 것 같네요.. 새로운부분이 계속 나오고 보상도 많아져서 점점 활성화가 되는 스팀잇이 되길 바래봅니다 ㅋㅋ

당장은 아니겠지만 꾸준히 사용자가 늘고 있고, 꾸준히 발전하고 있으니..
어느 순간 티핑 포인트가 올 거라고 생각해요~ ^________^

네 ㅎㅎ 저도 그렇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때까지 화이팅 입니다^^

가끔 봇들이 스팀파워가 큰 사람들에게 그냥 찾아오는게 저런 조건을 검색해서 오는건가봐요ㅎㅎ 활용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트리님:)

보통의 스팀봇들이 이용하는 건 SteemDB 라는 MS-SQL 데이터베이스일 거예요~
거기는 그냥 일반적인 RDBMS 라서 개발자들은 쉽게 사용할 수 있거든요. ^^
엘라스틱 서치는 DB를 직접 조회하는 방식이 아니라서 봇들이 사용하려면 스크롤링을 해가야 해서 조금 더 불편할 거예요. ^^;

아 하긴 개발자들이 만드는 거였죠... 저도 공부해서 한 1년뒤쯤에는 저런 것들 다뤄보고 싶네요ㅎㅎ

네~ 충분히 해볼만 할 거라고 생각해요. ㅎㅎ
현재 RDBMS는 다른 영역에서도 많이들 사용하시니 익혀 두시면 두고두고 써먹을 수 있을 거예요- : )

검색기능 정말 아쉬웠는데 감사합니다.

저도 아쉬웠는데, 어떤 고마우신 분이 이런 서비스를 만들어 놓았더라구요~ ^^

꿀팁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 이런걸 만드시는 분들은 참 대단한것 같아요...ㅎㅎ

그렇죠- ^^
엘라스틱서치라는 게 오픈소스 플랫폼이긴 한데, 커스터마이징 하려면 꽤나 까다로운 것 같더라구요.
그런 불편함을 견디고 이런 걸 만들었다는 건.. 그 개발자도 불편해서가 아니었을까.. 싶어요 ㅋㅋㅋ

이런 정보도 있었네요 ~ 유용한정보감사합니다~

넵넵!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___^

이렇게 유용한? 검색방법이 있었군요 ㅎ 나중에 한번 사용해보겠습니다.

네- 저도 혹시나 해서 찾아 봤는데, 이런 게 있더라구요. ㅎㅎ
써보시면 어느 정도는 만족하실 거예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_^
유용하겠네요!!

네- 저는 꽤 유용하게 보고 있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2875.98
ETH 2948.16
USDT 1.00
SBD 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