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의식적 탈중앙화는 스팀잇에서 이루어질 수 있을까

in #kr6 years ago (edited)

스팀파워가 늘어나면 남에게 보팅을 받을 때 보상이 커지고, 남에게 보팅할 때도 많은 보상을 줄 수 있으니, 외적 성장에 용이하지 않을까요. 자신에게 많은 보상을 주는 사람만을 챙기고 소통하는 것은 결코 좋은 모습이 아니겠지만요. 아무튼 자신을 후원하는 사람에게 얼마간 마음의 빚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듯합니다. 이 SNS는—서로 주고받는 마음이 진심이든 가식이든—스팀파워가 많은 사람에게 선의(진위 여부 차치)가 결박되는 구조라고 봅니다. 개발자들이 스팀잇을 그처럼 구성해 놓았기 때문이겠지요. 물론 특출한 능력을 지닌 분들은 스팀파워 무관, 많은 호응을 받기도 하겠지만요.

하지만 어떤 소재를 다루든 그 것이 보상을 받기 위한 도구로만 여겨진다면 나는 반대한다. 그 의도는 '탈중앙화'라는 근본 정신에 위배되기 때문이다.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염두에 두셨는지는 모르겠지만 보상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만 소재를 채택한다면—처음엔 이목을 끌다가도—오래 지나지 않아 자연스럽게 도태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건 제가 너무 좋게만 바라본 걸까요. ㅎㅎ

Sort:  

저도 결국 늘 저를 봐주시고 도와주시는 분들에게 마음이 갑니다..제가 드릴 수 있는 것이 너무도 작고 적어서 스팀잇에 대한 더 큰 애정을 가지고 활동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부족한 글을 의미있게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57859.61
ETH 2966.06
USDT 1.00
SBD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