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생수에서도 미세 플라스틱 검출

in #kr6 years ago

생수병.png

비영리단체 OrbMedia에서 세계에서 판매되는 생수 11개 브랜드의 제품 259개를 분석한 결과 샘플의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93%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특정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모든 브랜드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었다고 하네요. 조사에 사용된 브랜드는 Aqua (Danone), Aquafina (PepsiCo), Bisleri (Bisleri International), Dasani (Coca-Cola), Epura (PepsiCo), Evian (Danone), Gerolsteiner (Gerolsteiner Brunnen), Minalba (Grupo Edson Queiroz), Nestlé Pure Life (Nestlé), San Pellegrino (Nestlé), Wahaha (Hangzhou Wahaha Group) 였다고 합니다. 한국은 조사대상이 아니었으나 한국에도 판매중인 브랜드가 포함되어있다고 하네요.

검출된 미세 플라스틱 중 상당수는 생수가 담기는 생수병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인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였기 때문에 일부는 생수병 제조 공정속에서 플라스틱이 들어갔는지 혹은 병을 열때 플라스틱 입자가 내부로 들어간것이 아닌지를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에대해 BBC는 조사에 사용된 제품을 제조하는 회사에 연락하였는데 Nestle과 Gerolsteiner는 자신들의 내부 테스트에선 발표된것처럼 많은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Coca-Cola, Danone, PepsiCo는 자신들의 공정이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말했구요. 저는 공정보다는 플라스틱을 갈수록 많이 사용하기에 일어난 자연스런 현상이란 생각이긴합니다. 최근에 한국에서도 규제가 되었지만 요새는 화장품에도 미세 플라스틱이 사용될정도로 플라스틱을 너무 많이 사용하고 있으니.....

연구원들이 놀란 것 중 하나는 미세 플라스틱 함유량이 병마다 제각각이었다는 점이라고합니다. 7%는 제외된것처럼 259병 중 17병은 미세 플라스틱이 제대로 검출되지 않은 반면 어떤 병은 너무 많아서 수천개의 입자가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병들은 최근에 영국 과학자들이 발견한 플라스틱에 붙는 염료를 이용하여 조각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첫 이미지에서 병속에 노랗게 떠있는것들이 플라스틱 조각이라고 하네요.

보신분들도 있겠지만 이번 조사를 주도한 OrbMedia는 전에 포스팅한 수돗물에 포함된 미세 플라스틱 조사도 진행한 단체입니다. 수돗물에 이어서 생수도 믿을 수 없다고 못을 박아버렸네요 ㅎㅎㅎㅎ 게다가 생수가 그나마 더 깨끗하고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배신하듯 수돗물에서 나온 검출량보다 이번 생수에서 나온 검출량이 2배가량 더 많다고 발표했습니다. 비싼값을 못하네요 ㅎㅎㅎㅎ

국내에서는 작년 연구의 영향인지 환경부에서 지역별 수돗물과 생수 6제품을 조사하여서 대부분 검출되지 않았거나 검출된곳도 미미하다는 발표를 했었습니다. 또한 미세 플라스틱도 관리 대상에 포함시키기로 했구요. 그래도 이번 새로운 연구가 신경쓰이는지 아주경제에서 A사가 국내 대형마트에 보낸 공문을 입수했다는 기사를 보도 했습니다. 이 회사는 이번 실험 데이터가 명확하지 않다고 주장했네요. 정말 제대로 조사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국내 제품은 괜찮다고 나오면 앞서 제가 생각한 공정보다 수원이 문제인쪽이 맞지 않을까 싶네요. 그나저나 A사라고 해놓고 공문에 대놓고 회사이름 노출시키는건 대체 ㅎㅎㅎㅎ

Sort:  

저런.. 얼마 전부터 정수기떼고 생수 사다 먹는데..ㅠㅠ.. 수도물 끓여 먹는게 정답일까요... 뭔 생수에 플라스틱이라니.. 세상이 점점...

수돗물자체는 괜찮죠. 이쪽도 수도관이란 문제가 있긴하지만....

으악. 이런 뉴스는 공포 영화보다 무섭습니다.

그래도 한국은 거의 영향없다니 믿어봐야죠....중국이 옆에있는데 믿기지는 않습니다만 ㅎㅎㅎㅎ

이런 글은 더욱 널리 퍼져서 국내에서도 더 상세히 조사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보팅 & 팔로우 & 리스팀하고 갑니다!!
좋은 글 & 정보 감사합니다.

좀 지난글에 댓글이 많이 달렸다싶더니 이래서 였군요 감사합니다^^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생수들이었는데, 너무 무섭네요. 우리나라 생수도 어서 빨리 조사했으면 좋겠어요.

작년에 6종은 조사했다더군요. 뭔지를 안 밝혀서 뭔지는 모르겠는데....

애비앙도 있다던데..... 비싼물로 유명한거요..ㅋㅋㅋㅋㅋ안되 코카콜라도있네 ... 하루에 거의 한컵씩은마시는데 ㅋㅋㅋㅋㅋㅋ

국제조사다보니 세계적으로 유명한것들 위주로 포함시켰을듯합니다

아...;;
정수기 사건터지고 그나마 젤 믿을만한건 생수라 생각했는데..
외국에서도 저정도면.. 우리나란 휴.. ㅠㅠㅠ

생수가 오히려 규제 조건은 덜받는단 말도 있더군요

@sampling님 안녕하세요. 개대리 입니다. @ai1love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5848.40
ETH 3007.80
USDT 1.00
SBD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