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네 프랑크의 마지막 일기

in #kr6 years ago

1944년 8월 1일 안네의 마지막 일기

안네 프랑크 이야기는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어서 보탤 것도 없고 따로 할 얘기도 없다. 생일 선물로 받은 일기장을 너무도 좋아한 나머지 거기에 Kitty라는 이름을 붙이고, 그 일기장이 마치 생명을 가지고 눈과 귀를 지닌 무엇인양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고 대화하고 투정도 부렸던 한 소녀의 마지막 일기가 1944년 8월 1일로 끝난다.

안네.jpg

은행가였던 안네의 아버지 오토 프랑크는 치밀한 계획과 막대한 자금을 들여 은신처를 꾸몄고 안네의 가족은 비밀 다락방에서 2년 동안이나 버틸 수 있었다. 그 2년 동안 그들에게 큰 힘이 되어 준 사람은 아버지 오토 프랑크의 비서였던 미프 기스였다. 오스트리아 출신이지만 네덜란드에서 자란 그녀는 행동의 자유가 사라진 안네의 가족들의 발이 되어 주었고 안네에게는 하이힐 구두도 선물로 주었고 어떻게든 식량을 구해서 전해 주는 등 따뜻한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안네의 일기 속에서 “우리는 모두 미프의 배려 속에 있다,”고 할 정도로.
.
하지만 그녀가 안네의 가족에게, 그리고 인류에게 남긴 가장 큰 도움은 바로 안네의 일기를 빼돌린 일일 것이다. 안네가 마지막 일기를 쓴 3일 뒤, 익명의 제보자가 안네의 가족을 밀고했고 게슈타포가 밀어닥쳐 다락방에 살던 8명의 유태인들은 죄다 수용소행 기차를 타고 만다. 그들이 끌려간 뒤 집을 둘러보던 미프 기스의 눈에 안네의 일기 키티가 눈에 띄었다. 그녀는 이를 빼돌려 찬장 속에 보관한다.

그녀는 그때까지도 그 안에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 몰랐다. “어린이에게도 사생활이 있다.”고 생각하고서 그 일기장을 들출 생각도 하지 않은 채 그저 안네가 돌아오면 돌려 줄 요량이었다. 후일 미프 기스는 만약 자신이 그 내용을 보았더라면 자신에게 불리한 증거가 될 것이기에 없애 버렸을지도 모른다고 회고했다. 그저 다행이랄 밖에.

하지만 안네는 다시 키티를 만나지 못하고 그녀의 열 여섯 살 생일을 석 달 앞둔 어느 날, 아우슈비츠에서 발진티푸스로 사망한다. 그리고 안네의 어머니와 언니들도 모두 목숨을 잃는다. 돌아온 것은 아버지 오토 프랑크 뿐이었다. 이때 미프 기스는 오토에게 안네의 일기를 건넨다. 그리고 “ '거대한 악과 직면한 인간 영혼에 대한 증언” (뉴욕 타임즈)인 <안네의 일기>가 인류 곁에 남게 된다. 미프 기스는 2010년 10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기까지 “하루도 그들을 (안네의 가족들을) 애도하지 않은 날이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만일 하느님의 은총으로 이 세상에 살아남는 일이 허락 된다면, 나는 꼭 이 세상을 위해, 인류를 위해 일할 거야.” 라고 말하던 안네 프랑크는 그 마지막 일기, 1944년 8월 1일자 일기에서 이런 글을 남긴다. 전혀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쓴 일기가 아니겠지만 그녀의 마지막 일기는 마치 유언처럼 사람들의 가슴을 울린다.

“내가 이상을 버리지 않는 이유는 인간은 결국 선하다는 것을 믿고 있기 때문이다. 혼란과 불행과 죽음 위에 내 희망을 쌓아 올릴 수는 없다. 나는 세계가 차츰 황폐해 가는 것을 보고 수백만의 고통을 직접 느낄 수 있다. 그렇지만 하늘을 보면 언젠가는 모든 일이 다 잘 되고 이 잔악함도 결말이 나고, 또 다시 평화와 고요가 돌아오리라고 믿는다. 그때까지 어떻게든 이상을 잃지 않도록 해야겠다. 어쩌면 그것들을 실현할 수 있는 날이 올지도 모르니까.”

사람은 결국 선하다....... 세상이 사막처럼 삭막해 가고 그 위에서 죽음 같은 외로움과 폭력의 발길질에 시들어간다 하더라도 언젠가는 이 끔찍한 세상이 종언을 고하는 날이 올 것이고, 그때를 위해서라도 맘 속에 품은 이상을 폭기하지는 말고 살아가자. 안네의 충고가 이렇게 크게 다가서는 이유는 무엇일까.

Sort:  

울컥! 하네요...
역사에 대한 좋은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좋은 글 잘보고갑니다. 앞으로도 삶에 유익한글 부탁드리고...
보팅하고가네요, 맛팔 부탁드립니다....

이미 팔로돼 있으신데요 ^^ 감사합니다.....

감동적이네요

네 인간에 대한 신뢰란 그 자체로 감동적입니다.......

그런 극한 상황에서도 인간에게서 선을 기대했다니. 대단하다는 말 밖에는... 놀랍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그러게 말입니다.... 그 상황에서도 인간이 선함을 믿었다니..... 참 안타까운 고귀한 영혼이 아프게 죽어갔습니다.

“내가 이상을 버리지 않는 이유는 인간은 결국 선하다는 것을 믿고 있기 때문이다. 혼란과 불행과 죽음 위에 내 희망을 쌓아 올릴 수는 없다. 나는 세계가 차츰 황폐해 가는 것을 보고 수백만의 고통을 직접 느낄 수 있다. 그렇지만 하늘을 보면 언젠가는 모든 일이 다 잘 되고 이 잔악함도 결말이 나고, 또 다시 평화와 고요가 돌아오리라고 믿는다. 그때까지 어떻게든 이상을 잃지 않도록 해야겠다. 어쩌면 그것들을 실현할 수 있는 날이 올지도 모르니까.”

ㅠㅠ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877.55
ETH 3143.56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