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정보공개센터, 아이디 @cfoi로 스티밋 활동 시작

in #kr6 years ago (edited)

14904162870_199d683ea7_b.jpg

'도대체 이 놈들은 내가 낸 세금을 어떻게 쓰고 있을까? 대체 어디에 쓰기에 이 놈의 나라는 이렇게도 변하는 게 없을까?'

쥐꼬리 만한 월급에서 어김없이 따박따박 수십만원씩 세금이 떼이기 시작하면서 더 강렬하게 들어 왔던 의문이다. 사실 이 문제는, 아무리 투명해도 훤히 들여다볼 수 없는 게 본질인데 우리나라는 투명하지도 않다.

많은 납세자들이 궁금해하지만, 우리는 이 궁금함을 그냥 가진 채 살아간다. 그럼에도, 서울 어딘가에서, 국가와 공공기관이 세금으로 무슨 짓거리들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조금이라도 알아내서 국민에게 공개하려고 꾸역꾸역 파 젖히는 사람들이 있다. 국민의 당연한 권리인 정보공개청구를 통해서다. 시민단체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cfoi)가 오늘 스티밋에 첫 글을 올리고 활동을 시작했다.

정보공개청구는 국민의 당연한 권리 행사다. 하지만 국민에겐 그 권리조차 아직 생소하거니와, 우리나라 공공기관의 제도와 인식 역시 미국 등 정보공개 선진국에 비해 형편없다. 정보공개센터는 두 가지 경로로 이런 상황에 맞서고 있다. 청구해서 공개된 정보를 갖고 싸우기도 하고, 청구활동 그 자체가 싸움이 되기도 한다.

도무지 개선 의지가 보이지 않는 이 나라의 제도와 인식에 맞선 후자가 더 힘들어 보인다. 부당한 공개 거부와 부당한 판결 때문에 소송도 종종 한다. 그러다가 납득하기 어려운 패소를 당해 소송 비용을 부담하느라 재정이 휘청거리기도 했다.

나는 쉽게 '센터'라고 부른다. 취재기자를 처음 시작하면서 알게 된 센터는 납세자로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도맡아 하고 있다. 또 기자로서 할 수 있는 활동도 하고 있다. 센터를 통해서 몇 건의 소소한 단독 기사를 쓴 적이 있다. 공동기획으로 커다란 작업을 벌이다가 회사 방침 때문에 접어 버려 짐짝을 넘기기도 했다.

몇 번 언급했지만 기부에 관해서는 의견이 뚜렷한 편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대신 하고 있는 단체에 돈을 내는 것이다. 사회 정의와 나눔 등의 가치를 몸소 실천하지 않는 것에 대한 부채의식을, 돈 내고 덜어낸다는 지적을 받아도 할 수 없다.

소액이지만 이 단체를 5년째 후원하고 있다. 아내도 비슷한 기간 따로 후원하고 있다. 아내는 이제 결혼했으니 1인분만 내자고 한다. 알았다고는 했지만 미안해서 센터에 얘기도 못 했다. 스티밋에 센터를 끌어들인 이유가 여기에 있...는건 아니지만 이제는 마음 편히 한 사람 분의 후원을 정리해도 될 것 같다.(됩니까?)

단체 계정에 올라온 포스팅은 적절한 범위를 벗어나지 선에서 최대한 보팅하고 리스팀할 계획이다. 이런 단체가 살림살이 좀 넉넉하게 활동했으면 좋겠다. 그 길을 스티밋에서 찾을 수 있길 바란다. NGO가 훌륭하게 블록체인에 정착한 사례로 남을 수 있도록 KR 스티미언들이 많이 관심 가져줬으면 좋겠다.


포스팅 보상은 상뉴비 @cfoi의 대역폭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쓸 예정입니다.
반가운 소식에 취재원 비망록을 쓰다 접고 썼습니다.

Sort:  

그동안의 활동과 명성을 보니, 언론인 중에 선구자격인 스티미언인 것 같아요. 전 뉴비나 다름없지만 이글과 센터글에 보팅했고, 부족한 영향력은 응원하는 마음으로 보탤게요.

그러면서도 스티밋 기사 한 줄 못 쓴 못난 언론인입니다. 뭐든지 공격적으로 받아들이고 새롭게 시도하는 ㅎ사 기자들에게 항상 부러운 마음이 있습니다.

후손들에게 투명한 대한민국을 물려주기 위한 사명감(?)으로 응원합니다. 앞으로 이런 단체를 스팀잇에서 많이 봤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저도 그런 생각이예요.

오 후원 회원으로서 반가운 소식이네요 ㅎㅎ @shiho 님도 예전에 모임에서 잠깐 인사드렸던 기억이 있는데 기억하실런지는 모르겠습니다 ^^

오옷 반갑습니다. 힌트 좀 주세요 ㅋㅋ 팔로우 할게요.

한 1년 전쯤인가 행사 때문에 사무실에서 잠깐 뵈었을텐데 아마 잘 기억 안나실 것 같습니다 ㅋㅋㅋ

응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사회의 정의구현을 위해서 노력을 하는 많은 분들이 존재하는건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특히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라는 건 어쩌면 우리에게 훨씬 가깝게 느껴집니다. 보팅하고, 센터 계정으로도 찾아가봅니다.^^

감사합니다~

요런글은 바로바로 풀봇하는게 인지상정~!!!
보팅파워관리가 안되 원래 작지만 더 작아서 미안해요~ 저두 팔로우하고 관심있게 볼게요~^^

ㅋㅋ 답봇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주신다면 넙쭉 받겠습니다. ㅎㅎㅎ

좋은 결과를 응원하며 여기저기 미약하나마 꾸욱!!

감사합니닷 복받으실 거예요!

응원합니다! 그리고 풀보팅 드리오니
@cfoi님 대역폭 문제 해결하시길..

찍힌 숫자 그대로 스달 주고 파워업 하라고 하면 되겠쥬

블록체인으로 NGO가 잘 정착하길 바래봅니다.
응원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상뉴비 @cfoi 님을 위해 미약하나마 풀보팅 쏩니다...ㅎㅎ
요즘 스파임대 받아서 신나는 중이랍니다^-^
센터 계정에도 방문해봐야 겠어요!

우오오 저도 임차인입니다.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5920.41
ETH 3016.79
USDT 1.00
SBD 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