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우리는 아버지가 된다.

in #kr6 years ago (edited)

girl-1641215_1920.jpg

글쟁이가 된 이후로 알게 된 게 있다. 묵혀둔 감정이 있다면 너무 늦지 않게 표현해야 된다는 것. 그렇지 않으면 그 감정이 내 안에서 곪아든다.

종종 만났던 사람들이 있다. 네 명이다. 아니, 정확히는 네 가정이다. 비슷한 또래의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 넷은 이래저래 통하는 것이 많았다. 의기투합해서 네 가족은 여행을 갔다.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각자 가족의 이런저런 면들이 보였다.

함께 저녁을 먹고 식당을 나설 때였다. 아이가 카라멜을 손에 쥐고 있었다. 그 아이의 아빠는 화가 난 듯 “내 놔!”라고 말한 뒤, 카라멜을 멀리 집어 던져버렸다. 나는 아이를 보았다. 아이는 두려움과 당황함을 애써 숨기려 아무렇지 않은 채 하고 있었다. 나는 아이의 아빠가 넌지시 말했다. “형님, 왜 그렇게 까지 해요” “넌 몰라서 그래. 쟤 아토피 때메 저거 먹으면 안 돼. 아토피 때문에 한약 먹는다고 들어간 돈이 얼만데” 아이의 아빠가 답했다. 더 이상 아무 말 말하지 않았다.

숙소로 돌아와, 간단하게 술 한 잔을 하려고 모였다. 부부 넷이 모여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던 중 그 아이(둘째)의 아빠가 이번에는 첫째 아이에게 갑자기 화를 내며 말했다. “내가 너 다리 벌리고 있지 말랬지. 다 큰 기집애가 왜 다리를 벌리고 있어!” 분위기는 갑자기 싸늘해졌다. 해오던 선생질이 어디 가겠나. “형님, 애들한테 갑자기 화를 내면 어째요. 아까 둘째 한테도 그렇고...”

더 이야기를 이어갈 수 없었다. 그 아이의 엄마가 아빠를 타박했기 때문이다. “왜 애들한테 밑도 끝도 없이 화를 내? 왜 당신은 매번 그런 식이야.” “그럼 애들 다 네가 키워!”라고 언성을 높이며 아이의 아빠는 밖으로 나가버렸다. 괜히 마음이 쓰였다. 꼭 내가 부부싸움의 원인을 제공한 것 같아서. 조금 시간이 지나 나머지 남자들끼리 술 한 잔을 했다. 진짜 일은 거기서 발생했다.

처음에 남자 넷의 이야기는 좋았다. 그런데 술이 한 잔 두 잔 들어가면서, 겨우 누그러뜨렸던 아이의 아빠 감정이 터져버렸다. 그 대상은 나였다. “너, 임마, 네가 아무리 책도 쓰고 아는 게 많아도 남의 집 안 일에 그렇게 함부로 말하는 거 아니야.” 그러다 갑자기 식탁을 쾅 내려치더니, 한 손에는 내 머리를 또 한 손에는 술병을 들고 말했다. “야, 네가 다른 사람이 그랬으면 머리에 피가 철철 날 때까지 병으로 머리 까버려.”

아이의 아빠가 안쓰러웠다. 자신의 감정을 다룰 지도, 표현하는 법도 서툰 아이 같아 보여서. 그런데 그 순간 갑자기 내 마음 속 깊은 곳에서 기묘한 감정이 나를 덥쳤다. 나는 그 아이의 아빠에게 “형님, 미안해요. 제가 실수를 했네요.”라고 연거푸 말했다. 나 역시 술에 취해서였을까? 나는 분명 잘못한 게 없었다. 언제나 그렇듯 해야 할 말을 했다. 그렇다고 무서웠던 것도 아니었다. 누군가의 물리적 위협에 두려움을 느끼는 편도 아니거니와 그 아이의 아빠가 사실은 좋은 사람임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나는 대체 왜 갑자기 연거푸 사과를 했던 것일까? 몇 주가 지나서야 알았다. 나는 잘난 체를 하고 싶었던 게다. 물론 아이와 아빠가 조금 더 나은 삶을 살기를 바라는 마음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그보다 나는 잘난 체를 하고 싶었다. “나는 당신보다 더 성숙한 사람이오.”라는 잘난 체를 하고 싶었다. 내면 깊숙한 곳에 그런 비루한 마음이 있었다. 이제 안다. 그가 술병으로 위협을 해서 사과를 한 게 아니었다. 나는 나의 잘난 체를 위한 도구로 그를 사용했음에 대해 사과하고 싶었던 것이다.

몇 주간 나를 괴롭혔던 마음은, ‘내가 주제 넘는 이야기를 했나?’라는 자기검열도, ‘나한테 술병을 들어서 위협을 해?’라는 분노의 감정도 아니었다. 내가 타인을 잘난 체의 도구로 사용했다는 사실에 괴로웠다. 그에게 ‘미안하다’고 말해서 다행이다. 더 늦기 전에 말해서 다행이다. 나는 그에게 미안했다. 충분히 미안했기에, 다음에 그를 만나면 이번에는 더욱 더 단호하게 이야기 해줄 수 있을 것 같다.

“형님, 아이를 그렇게 대하시면 안 돼요. 어른이면 아이를 보듬어 줘야지 아이를 분풀이용 샌드백으로 사용하면 안 되는 거잖아요.”

Sort:  

말한마디에 천냥빚을 갚을수는 없지마는, 원수되긴 참쉽다는 ....

육아 이야기이기도 하고, 사람을 대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기도 하네요. 그 형님이 화는 냈지만, 분명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가 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감정을 온전한 방법으로 풀어내지 못하는 그 형님이 안쓰럽네요.

아이와의 대화에 첫째도 둘째도 경청입니다. 내가 더 말을 많이 하게 되면 결국 가르치게 되더군요. 아울러, 저는 아이들과 문자로 대화를 자주 하는 편입니다. 아이와 부모간의 주도권은 당연히 부모에게 있으니 부모가 그 주도권의 일부를 떼어 주지 않으면 결국 대화가 안되는 거죠.
저도 잘난 체 하는 거 맞죠? ㅎㅎ 놀라신 가운데 그리 결론내셨다면 성숙한 분은 맞는 듯합니다.
분풀이용 샌드백? 나름 정확한 표현이신듯 해요. 적힌 글만 본다면,,,,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5262.74
ETH 2937.20
USDT 1.00
SBD 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