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을 처음 만든 사람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아마군(@skuld2000) 입니다.

요즘 폭염 때문에 물고기 까지 떼죽음 당할 정도로 더운 나날이 한달째 이어지고 있죠.
그럼에도 쾌적한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게 해주는 에어컨에게 더욱 감사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전기요금은 안쾌적하지만...)
정확하게 얘기하면 에어컨을 만든 사람에게 감사해야 겠죠.ㅎㅎ
자동차나 비행기, 전화기 등등 여러 편리한 기기들을 처음 만든 사람은 누군지 잘 알고 있지만 인류의 생존과 발전 전반적으로 더 지대한 영향을 끼친 기기는 에어컨이라고 생각하는데 정작 이 기기의 발명자가 누군지는 별로 안 알려져 있죠.
그래서 찾아 봤습니다.

2.jpg

어디서 많이 본 로고죠?
네, 그 유명한 캐리어 에어컨 로고 입니다.

1.JPG

윌리스 캐리어 (Willis Haviland Carrier , 1876.11.26~1950.10.7)

미국 출신의 위대한 천재 공학자 이자 경영자.

증기로 작동하는 낡은 난방 시스템의 열 관련 구조를 개선하여 입사한 회사에서 승승장구 하던 캐리어는 뉴욕의 한 인쇄소가 여름철 날씨 때문에 인쇄 용지가 변질되어 버리는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의뢰에 최초의 에어컨을 개발하게 됩니다.
차가운 물을 파이프로 보내 건물의 온도를 낮추는 방식이었는데요, 물이 안개로 변할 때 열을 흡수해 온도가 낮아지는 원리을 발견해서 새로운 냉방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엄밀히 얘기하면 냉방 자체 보다 습도 조절이 주 목적이었다고 하지만 암튼 덕분에 그 인쇄소는 한여름에도 정상적으로 책을 찍어 낼 수 있게 되었죠.
이게 1902년 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

이후 캐리어가 정립한 온도와 습도 조절에 대한 연구 성과는 현대의 공조 시스템에서도 핵심 자료로 자리매김 했죠.
이후 동료 엔지니어 들과 함께 설립한 캐리어 엔지니어링 코퍼레이션 이라는 회사에서 본격적인 에어컨 개발을 진행 하며 공장 뿐만 아니라 백화점, 극장, 미의회 등등 민간 전반에 확산 되며 여름철 산업과 문화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JPG

캐리어가 사망한 건 1950년 73 세 때 였는데요.
일반 가정에 에어컨이 본격 보급되기 시작한 건 오히려 그의 사후, 경제 호황기에 접어들며 삶의 수준이 올라가면서 부터 였다고 합니다.
미국의 중남부 대도시도 이때를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고 그 이전에는 기후로 인해 발전 자체가 힘들었다고 하네요.

사실 에어컨이 없었다면 동남아 국가들에 과연 지금같은 대도시가 만들어질 수 있었을까 싶습니다.
모든 산업의 효율도 떨어지고 각종 기계 장치들의 냉각 문제로 컴퓨터 산업이나 공장들도 제대로 돌아갈 수 없겠죠.
그런 면에서 다른 어떤 발명품 보다 더욱 인간의 삶의 질과 다른 산업들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한 성과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당장 에어컨이 없었으면 저는 올 여름에 죽었을 테니까요.

Sort:  

윌리스 캐리어님 이 은혜 잊지 않겠습니다! 매년 11월 26일 캐리어님 탄생일을 국경일로 정해야함!!!

찬성!!! 인류의 은인이십니다

즐거운 스팀잇 생활하시나요?
무더위야 가라!!!!

저도 같이 죽었을거 같습니다 아마군님 ㅎㅎ
캐리어 생각나니 as가 생각나네요 ㅜㅜ as는 참후져요 ㅎㅎㅎ

그렇군요!! 캐리어 에어컨은 써본 적이 없어서 몰랐네요

매년 여름 캐리어에게 감사하며 살고 있네요 ㅎㅎ

진짜 생명의 은인이십니다.ㅎㅎ

오 캐리어가 만들었군요.. 처음알았습니다!!

네 그 캐리어가 이 캐리어드라구요.ㅎㅎ

크 저분에게 노벨평화상을!

찬성 입니다!!! ㅎㅎㅎ

이분에게 감사해야 할 사람들이 엄청 많겠네요.
냉각기의 기본 구조를 만든 사람이니
감사합니당 ^^

ㅎㅎ 글쵸. 이분 아니었음 인류는 아직도 농사나 짓고 있었을지도요

엇 이거 얼마전에 잼라이브 문제로 나온..!

앗.. 그렇군요.
올 여름은 이거 궁금해 한 분들이 특히 많으셨을 듯해요.ㅎㅎ

캐리어 에어컨이 시초였군요!! 처음 알았네요^^
요즘은 에어컨 없으면 안되는 세상이 되어버렸네요! ㅎㅎ
그쵸 에어컨이 없었다면... 더운나라에 거대 도시는 꿈도 못꿀이야기겠네요~

싱가폴 초대 총리인 리콴유의 명언이 있죠. 에어컨이 없었다면 오늘의 싱가폴도 없었다. 에어컨은 인류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이다... 라고..ㅎㅎㅎ

정보감사합니다. 저희 회사도 캐리어꺼 쓰고있는데 재미있는 정보내요!

상업용 대형 공조는 캐리어가 쟁쟁하죠.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2559.43
ETH 3092.10
USDT 1.00
SBD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