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결과에 대한 분석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u robotics 입니다.
어제 선거에 대한 결과를 한 번 돌이켜봤어요.

핵심적인 승부처는
역시 단체장 선거였는데요.

14:2:1로 민주당의 압승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 가장 큰 승부처인
서울시장에서
박원순, 김문수, 안철수
3명이 격돌했습니다.

사실 박원순 서울시장 별로 못한 부분도 있었고
미세먼지가 답답한 것도 사실이었지만
생각보다 큰 실정도 아니었고,
다른 광역시도 해결 못하는 국가적 문제였죠.
서울만 있는 문제가 아니었어요.

미세먼지 문제를 핵심 아젠다로 꺼낸 순간부터
상대 2명의 후보는 졌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문제와
승부처가 뭔지 모르는 순간부터 졌어요.

거기다가 둘다 대통령 출마한다는 욕심에서
문재인 깎아내리기를 했고,
차기 대통령이 될 밑밥을 뿌렸다고 생각합니다.
한 마디로 서울시장을 대통령 지나가기 위한 자리 정도로 생각한 것 같아요.
우습게 생각한 거죠.

안철수는 심지어 전에 서울시장 양보했으니깐
지금 나오면 된다는 식으로 얘기했는데요.
맡겨놓은 자리를 자기가 다시 받겠다는 말투였어요.
그때 분위기랑 지금 분위기랑 완전 달랐는데
그렇게 고자세로 하는 게 과연 옳았는가?
전혀 개념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 정도 자세가
오늘의 패배를 부른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한 공략이 별로 그렇게 세밀하지 못했다는 말도 있어요.
실제로 세밀하든 그렇지 않았든
그런 이미지를 줬다는 자체로 패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박원순 후보는 그 자체도 그렇지만
뒷 문재인 백업이 강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과 평화회담을 성사시켰고
화해무드를 조성했습니다.
평화 모드를 조성했다는 하나 만으로
김대중 대통령에 버금가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당연히 국민들 마음도 기울었고
결과적으로 서울시장 승리를 확정지었다고 봅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도
자세한 지역 구도나 인물에 관해서는 잘 모르지만
민주당이 가장 나았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이 만들어준 것이긴 하지만
민주당에서도 분명 공조를 해줬겠죠.
그걸로 민주당은 평화라는 단어를 만들어냈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뤄냈습니다.

자유당은 자유라는 단어에 머물러 있었고,
미래당은 어떤 단어도 국민에게 인식시키지 못했다고 봅니다.

대통령에 대한 지지 이상으로
민주당의 변화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잘한 부분에 대해서는
박수쳐주고 싶습니다.

야당이 없다는 것에 대해서
걱정할 수도 있겠지만,
무의미한 야당은
없는 게 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 정치 스캔들이나 일으키는 정당은
어떤 이념으로 무장하더라도
국민의 선택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봅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본질로 돌아가서
진짜 할려던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이
위기를 기회로 바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jpg

감사합니다.

p.s. 자유당은 유일하게 대구경북만 얻었는데요.
저 같으면 침울할 게 아니라
대구경북 가서 절 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당력을 올인하겠습니다.
거기서 차이를 못 만들면 자유당은 끝날 것 같아요.
인물도 새롭게 바꾸고 다 뜯어고치고
성과를 내야죠.

미래당은 한 군데라도 거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단, 컨셉트부터 제대로 잡아야 될 것 같습니다.
굉장히 좋은 자리에 들어오긴 했지만,
이것도 저것도 아닌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Sort:  

보수 정당들도 진짜 생각하는 보수가 되어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민주당 사람들, 본인들이 잘나서 된 것이 아님을 인지하고 겸손하게, 그리고 성실하게 일해주었으면 합니다.

feun 보수라는 말도 참 이상하긴 하지만, 누구에게도 의미없는 정당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심각했던 것 같아요. 민주당 사람들이 앞으로 어떻게 할지는 지켜봐야죠. ㅎㅎㅎ 그런데 분위기로 봐서는 잘 할 것 같습니다.

아 맞습니다.
보수라는 이름을 달아주기에도 민망합니다. 그나마 선택할 단어가 없었네요 ㅠㅠ
그렇다고 비하하는 단어를 쓰기에는 블록체인이기에..

네 저도 잘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ㅎㅎ
좋은 하루 되십쇼

feun 님. 이런. 삐이이이이이이이 ~~~~ 들. 제가 대신해드렸습니다. ㅎㅎㅎㅎ
좋은 하루 되십시오. ㅎㅎㅎ

승리도 패배도 모두 겸손하게
그리고 국가와 국민이 무엇을 바라는지

경문나라님 명언입니다. ㅎㅎㅎ 겸손하게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국가와 국민이 무엇을 바라는지 고민하는 정치인이 다음 선거를 이기리라 봅니다.

솔직히 박원순 후보가 시장이 된건 문재인 대통령 덕분이죠... 이번 선거가 더민위주로 된 것두요... 하지만 다들 그리 생각할런지가 문제에염... 이런 상태에서 저들과 똑같은 짓을 한다면....그땐 어찌될런지 아찔하네염..

newbijohn 하긴 좀 ㅎㅎㅎ 문재인 대통령이 생각나는 나란히를 써먹긴 했죠. ㅎㅎㅎ 그래도 이재명처럼 스캔들 나서 힘드니깐, 노골적으로 문재인 대통령 안고있는 사진은 안 써먹었으니깐 뭐. ㅎㅎㅎ 앞으로는 하는 거 편하게 지켜보면 될 것 같아요. ㅎㅎㅎ

일단...선거 끝났으니 어찌하는지.....옵저버 모드로 조용히 지켜봐야졉...ㅠ

newbijohn 선거 수고하셨어요. ㅎㅎㅎㅎ 잘 되겠죠. ㅎㅎㅎ

자유당은 보수의 탈을 벗고 변방의 극우정당으로 남는게 딱 일듯하고요. 민주당이 진짜보수의 길로 들어서면 이나라 정치가 좀 균형이 잡히지 않을까 합니다. 자유당은 그야말로 좀비정당이죠.

gwoo 인물도 바뀌고 새로운 구도로 변해야 될 것 같습니다. ㅎㅎㅎ. 신기할 정도로 일방적이네요. ㅎㅎㅎ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짱짱맨 부활 ^^ 오치님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팩폭입니다. ㅎㅎㅎ

무의미한 야당은
없는 게 나을 수도 있다
단순 정치 스캔들이나 일으키는 정당은
어떤 이념으로 무장하더라도
국민의 선택을 받지 못할 것이다.

좀 변화해서 좋은 정책으로 승부하는 정당이 되길 바라봅니다.^^
팔로했어용~~

raah 사실 정당들은 표를 두고 치열하게 싸우는 사이이긴 하지만, 서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서 충분히 시너지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국민을 위하고 국가를 위한 싸움이니까요. 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저도 raah 님 팔로우 했습니다. ^^

개발자님 이 글 멋있어요!

디디엘엘님 감사합니다. ㅎㅎㅎ 하핳 그냥 생각난 거 한 번 써봤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534.17
ETH 3150.15
USDT 1.00
SBD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