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보팅 의견 및 "보팅상한액" 제안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요호! 입니다.

어제 밤에 @virus707 오치님의 글에 댓글을 달면서
썼다 지웠다 썼다 지웠다를 한 20번은 한 듯 합니다.

술먹고 밤늦게 감정에 치우쳐 뭔가 글을 썼다가 후회한 적이 너무 많아서 ...
일단 어제 글을 급히 마무리하고 잠자고
이제 차분히 글을 쓰려 합니다.

[코인 스팀] 셀봇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그리고 제안...
https://steemkr.com/kr/@virus707/6o6im4

제안해 주신 것은 "듀얼파워"에 대한 것이고
저는 셀프보팅에 반대한다는 의견도 살짝 말씀드렸습니다.


일단 어떤 의견에 대한 것을 말씀드리기 전에
"해결방법"에 대한 얘기를 먼저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나는 보팅봇 중독자 였다!(반말주의)
https://steemkr.com/kr/@eth0619/5mup2m

위 글을 오늘 아침에 읽었고,
이 글에 댓글로 처음으로 저의 "대안"을 제시 했습니다.

당신의 글이 대세글(Trend)에 들지 못하는 이유
https://steemkr.com/kr/@lynxit/trend

위 글에도 많은 댓글들이 달려있고
여러가지 방안들이 난무하지만 ... 글쎄요
모든 방법들이 빠져나갈 구멍이 있고 ... 도저히 막을 수가 없습니다.

셀프보팅이던 보팅봇이던 뭔가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이는
결코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eth0619님은 스파 양에 따른 풀보팅 횟수를 제한하자고 하셨지만
지나치게 복잡합니다.

풀보팅 횟수를 제한한다면 ... 그럼 99%보팅은?
아 이것도 제한해서 풀보팅은 한번 그 이하는 90%까지는 2번,
80%까지는 3번 이럴까요? ... 너무 복잡합니다.

그리고 이걸로도 문제가 잘 해결이 안됩니다.
풀보팅 한번에 $100씩 찍히는데
90% 보팅은 $90, 80% 보팅은 $80 ... 도긴개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저는 해결방법으로 "풀보팅 상한액"을 제안합니다.

이 금액은 잘 고민해서 정해야 하겠지만
만약 이 금액을 $10로 정한다면
아무리 어마어마한 고래라도 $10 이상은 보팅할 수 없는 것입니다.
물론 원래 풀보팅 금액이 $100이었으면 10번 할수 있겠죠.

이것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는 없겠지만
상당히 많은 문제들이 조금은 수면 아래로 내려갈 듯 합니다.

당근 고래분들의 반발이 있겠지만
이 방법이 가장 간단하고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물론 제가 말씀드리는 방법 역시 악의적인 행위를 완전 차단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10로 보팅상한액을 정한다면
풀보팅 금액이 $100인 사람이 글을 10개 올리고
거기에 모두 최대 상한액으로 보팅을 하면
사실 지금과 정확히 같을 것입니다.

하지만 10배로 힘들겠죠 ...

저는 모든 논란을 조금은 해소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사실 해결방법을 제안하고나니
셀프보팅에 대한 제 생각을 말하려는 부분에서는 좀 힘이 빠지네요 ...

Snap2.jpg
https://steemnow.com/upvotecalc.html

계산기를 올려서 금액을 좀 계산해 보았습니다.
100,000 스팀파워를 가지신 분의
풀보팅 파워는 $25.41 입니다.

이 금액을 기준으로 제가 표를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Snap5.jpg

자신에게 셀프보팅 하는 것과 다른 사람에게 보팅하는 것이 횟수를 가지고
최대 10번을 모든 경우의 수로 나누어서 계산해 보았습니다.

셀프보팅의 경우는 보팅금액 100%를 가져오는 것이고
다른 사람에게 보팅하는 것은 임의로 25%만 가져온다고 계산했습니다.

합계를 반으로 나누어서 SBD로 지급받고
편의상 SP로 지급되는 금액은 4로 나누어 주었습니다.
계산이 복잡해서 너무 정확할 필요까지는 없으니까요

그래서 합계를 내었고, 일일 수익률을 계산했고
이를 한달로 계산해 보았습니다.

아무런 셀프보팅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다른 사람에게 보팅했을 때의 결과가
한달에 1191 스팀달러를 얻습니다.

요즘 뭐 스달이 많이 떨어져서 ... 오늘 가격을 보니 4600원 정도 하네요
547만원이 나옵니다. ...

... ... ... 제가 뭔가 계산을 잘못한 것일까요? ... ... ...
... ... ... 제 느낌은 뭘까요? ... ... ...

일단 부럽습니다.

제 스파로 한번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98 스파가 있고 계산기 넣어보니 우와! 0.1 ... ^.^;;

우와! 제가 0.1이 되었습니다.
이제 소수점 두번째 자리가 아니라 소수점 첫번째 자리가 되었네요
우와! 경사입니다. 경사 .. ^.^;; 이렇게 기쁠수가

0.1이 되었을때 이와 관련해서 이벤트도 하고 뭐 그러려고 했었는데
음 ... 이중의 57%는 제가 돈을 투자해서 얻은 것이니 뭐 ...

어쨌든 398 스파로 계산해 보면

Snap6.jpg

한달에 약 21563원이 나오네요 ^^


극단적인 두 상황, 즉 모두 셀프보팅
혹은 모두 다른 사람에게 보팅의 경우를 보면

저는 21563원과 86250원이고
위의 사람은 547만원과 2100만원의 차이입니다.

셀프보팅에 대한 그 어떠한 얘기를 하더라도
이 표를 먼저 염두에 둔 후에 우리는 얘기를 이어가야 할 것입니다.

뭐 부럽다거나 배가 아프다거나 그런 감정들도 포함해서
늘 정확한 "진실"을 먼저 봐야 합니다.
그래야 감정 빼고 건조하게 논의가 가능해 집니다.


극단적인 두 상황 중 나쁜 케이스,
즉 모두 셀프보팅을 하는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에 대해서 나쁘다 얘기할 것입니다.

실제로 제가 그런 분을 본적도 있습니다.
왜 그러시는지 잘 모르겠지만 ... 자신의 글을 쓰고 셀프보팅
그리고 댓글을 달고 거기에 또 셀프보팅

댓글을 달아주시는 분께 0.1 보팅을 하면서
자기가 거기에 대댓글을 달면서 $1 보팅 ... 참 어처구니가 없더군요

뭐 그냥 그러려니 했습니다.
다 자신의 주관대로 사는거니 뭐 제가 뭐라 하겠습니까

하루에 풀보팅 10번...
이것을 모두 셀프보팅 하는 것을 우리는 나쁘다 얘기합니다.

만약 이것을 나쁘다 생각하지 않으시는 분이 계시다면
뭐 그것도 그분의 의견이니 저는 뭐라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이것을 "나쁘다" 생각하시는 분께 질문을 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나쁘다면"
"나쁘다 생각한다면"

그렇다면 9번은 셀프보팅, 1번은 타인보팅, 이것은 나쁘지 않은 것인가요?
100% 나쁘다에서 90% 나쁘다로 변하는 것인가요?

아 물론 셀프보팅이 범죄는 아닙니다.
딱 이 시점에서 위로 돌아가서 일부의 사람들은 생각의 전환을 가집니다.

왜냐하면 이 논리의 전개가 뻔히 보이기 때문이죠
9번 8번 7번 ... 당연히 이렇게 줄어들면서
자신이 선택했던 10번이 나쁘다고 얘기했던 의견을
계속 고수하기에는 뭔가 찜찜하기 때문입니다.

스팀잇은 왜 우리에게 이런 시련을 주는 것일까요?
왜 이따구로 만들어서 이런 논란이 끝없이 이어지도록 하는 것일까요?

뭐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뭔가 다른 생각을 좀 해봐야 할 듯 합니다.

풀보팅 횟수 10번! 이것은 뭘 의미하는 것일까요?
왜 이따구로 만들었죠?

나의 보팅파워를 내맘대로 쓰면 되지 왜 풀보팅인데 풀로 못하고
10번으로 나눠서 해야하지?

그렇습니다.
이제 거의 정답으로 가까이 가고 있습니다.

원래 이 시스템을 만든 분들도 생각이 있었던 것입니다.
한번 나의 모든 힘을 셀프보팅으로 쓰고 땡 ... 이런 일을 막고 싶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한번 혹은 두번 ... 셀프보팅에 쓰고
나머지는 다른 사람들의 좋은 글을 찾아서 써라 ...

우리는 누구나 뭐가 옳은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실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자신이 처한 상황과 혹은 자신의 어떤 에너지의 흐름에 따라
조금은 다른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는 것일 뿐입니다.


그럼 문제 해결을 위해서 좋은 방안은
풀보팅 횟수를 10번에서 100번으로 늘리면 어떨까요?

이는 좀 문제가 있습니다. 너무 횟수가 늘어나면 사람들이 너무 힘들어 합니다.
사실 매일 스팀잇에 와서 10번 풀보팅 하는 것도
그다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제 저는 제안 합니다.

"풀보팅 상한 금액"

시급히 정해 주실 것을 요청 드립니다.

글을 마칠까 합니다.

주제넘은 부분이 있었다면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혹 틀린 부분이 있으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ort:  
Loading...
Loading...

보상에 대한 배분 계산식이 많이 틀립니다.
그리고 하드포크 19에서 20으로 전환되면 풀보팅횟수는 40회에서 10회로 줄어들었습니다. 방향점은 오히려 풀봇이 주는 쪽으로 가고있습니다.이것은 횟수라기보다는 풀봇시 소진되는 보팅%가 증가하는쪽으로 발전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약2%소진되는데 풀봇사용을 자제시키기 위해서 2%소진을 5%로 늘리면 풀봇회수는 1일4회로 제한이 되게되는거죠.(물론 그 결과는 상분배율을 더낮추는 실패로 나옵니다.HF21을 기다려봅니다.)

Loading...

말씀하신 풀보팅 상한액은 말씀하신 본인 글 10개나 계정을 쪼개 보팅한다면 충분히 피해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례들도 있어왔죠.

네, 맞습니다.
모든 것은 피해갈 수 있습니다.
다만 조금 불편하게 만들자는 것입니다.

상한선도 좋아요.

그런데 고래님들 보면 미노부스트 봇 등에 스파 임대로 수익 얻으면 셀봇보단 못하겠디만 고래는 점점더 커질듯요 ㅜㅜ

뒷분의 고견을 듣고 싶네요

@yhoh님 최근에 아주 핫 한 분이 되셨네요.^^ 다른글에서도 쉽게 @yhoh님 아이디를 듣게 되니까요.^^ 여러가지 복잡한 문제들.. 그리고 그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들 모두다 결국 다 잘 해보자라는 의미로 보입니다. 제가 하지 못하는 어려운 문제속에서 해결해보려고 노력하시는 그 자체만으로 응원합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

응원 감사합니다. ^.^;;
컬링이 이겨서 너무~ 너무너무 좋아요

으...뭔가 이해하기 어렵네요. 근데 스팀잇에서 규율을 정하고 따르는 것이 가능한가요?

아직 뉴비단계라 잘은 모르지만 그냥 부럽네요 ㅎㅎ

이미 많은 분들이 이야기를해서 제능력으로는 추가적인 의견을 달수가 없네요 .ㅠㅠ
조금 힘들어보이십니다. 그래도 이렇게 연구를 하고 의견을 내주셔서 저포함 다른 분들도 조금은 더 알아가고 있는거 같아요
앞으로도 요호!님의 스팀잇 연구를 기대하겠습니다. 힘내세요 화이팅!!

좋은 글이네요 !
팔로우,보팅 눌리고 가요 !
괜찮으시면 팔로우 부탁드릴게요 :)
좋은 저녁 되세요 ㅎㅎ

전 이미 팔로우 하고 있었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2500.50
ETH 2936.24
USDT 1.00
SBD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