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뷰저 입장에서 본 스팀잇의 이해

in #leesunmoo6 years ago (edited)

지금의 스팀잇이 표방하는 것은 컨텐츠 제작자와 큐레이터들에게 투명하게 금전적 보상을 한다는 것이다.

투명하다


의 뜻을 찾아보았다

스팀잇은 보상을 공정하게 나누겠다고 하는 것도 아니고 정당하게 나누겠다는 것도 아니다. 투명하게 나누겠다는 것이다.

어떻게?


컨텐츠가 게시되고 나면 스팀블록체인에 코딩된 내역대로 속임수없이 나누겠다는 것이다.

무어라 코딩되어 있는데?


매 3초마다 정해진수량만큼 스팀을 발행하며 발행된 스팀은 증인에게 10%, 스팀파워보유자에게 15%, 컨텐츠 작성자에게 56.25%, 컨텐츠 추천자에게 18.75%를 나누어준다.
컨텐츠 제작자는 56.25% 중 자신이 추천받은 스팀파워의 비율만큼 보상 받는다.
이정도 내용이 코딩되어 있다.

요즘은 글쓰면 돈번다고 홍보한다. 처음의 스팀도 그랬을까?


초기스팀잇의 홍보포인트는 글쓰면 돈버는 sns 가 아니었다.

검열없는 sns 가 홍보 포인트였다. 검열없는 sns인 스팀잇이 요즘은 이런 저런 도넛의 등장으로 북한의 오호담당제를 넘어서는 상호 감시 sns가 됬다. 물론 익명성이라 특정 계정이 누구인지 모르는 상태에서는 그닥 신경 쓸 일이 아닐 수 있으나 나처럼 가족관계까지 다 까발려진 사람은 있을만한 곳이 못 되는 거 같다.

나의 생각이 틀릴 수 있으나 이 정도 상태로 가면 특별한 관계가 아니라면 스팀잇 사용자끼리의 오프라인 만남은 매우 위험해 보인다.


혹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지도 모를 자료들


Sort:  

명쾌하다.
시원하다.
염려된다.

한가지
더추가

기대된다.

오프라인 만남 위험성
생각해 보지 못했는데

수많은 밋업 참가 했던 사람으로
위험 할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별한 관계가 아니라면~ 전제조건까지

얼굴로 올린 프로필 사진도 이제 내렸습니다.

제 생각도 오프라인 만남이나 신상 정보는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참! 오랜만에 오호담당제라는 말을 접하게 되네요!
저도 @leesunmoo님과 공감합니다.
처음에는 호기심에 다른분들 지갑을 들여다보는 일도 있었지만..요즘은 굳이 관심 가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그저 묵묵히 제가 추구하고자 하는 것을 향해 한 발자욱씩 나가면 될것을..왜 그렇게 이상한 동글뱅이 들이데며..자신들과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그들의 주장이 절대가치가 아님에도) 아까운 시간과 스파를 낭비하는 사람들이 많네요. 그냥 저도 그들이 뭐라하던 어뷰저로 살고 싶네요..ㅎㅎㅎ 즐거운 주말되세요!

this is a good post, thank you for sharing, success always for you @leesunmoo.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3
JST 0.032
BTC 61663.08
ETH 2893.40
USDT 1.00
SBD 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