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시 전공을 살리고 싶나요?

in #sago5 years ago

오늘은 한글날입니다. 누군가에겐 그저 휴일일 수도, 누군가에게는 의미있는 날일 수도 있을 텐데, 저에게는 하루의 휴식 정도 의미를 갖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쓸데없는 걱정, 고민이 참 많은 사람입니다.
티는 내지 않으려 애쓰지만 가까운 사람들은 많이들 알더라구요.

대학생들의 공통적인 걱정이라 하면 역시 취업 아니겠습니까.

대학교에 진학하며 학생들은 전공이라는 것을 고르게 됩니다. 그것을 2년, 3년, 혹은 4년간 배우고 취업을 바라보게 되죠. 누군가는 대학원 진학이나 창업 등 다른 방향을 바라보겠지만 취업에 초점을 맞춰 보겠습니다.

저만 해도 어느덧 대학교를 6학기째 다니고 있습니다.
그동안 전공에 더 흥미를 붙였냐 하면 그것도 잘 모르겠고, 별개로 전공적인 지식이 많이 늘었냐 하면 그것도 잘 모르겠습니다.

전공 과목은 어느새 듣기 싫은 강의와 보기 싫은 시험이라는 이미지만 가져가고 있고, 시험이 끝나면 그마저도 잊어버리는 느낌이 드네요.

자연스레 전공 관련해서 취업해야겠다는 생각은 희박해지는데, 그렇다고 다른 하고 싶은 게 확고하냐 하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제가 4년간 배운 지식을 사용하지 않고 새 분야에 맨땅에 헤딩하듯 덤벼들면, 같은 분야의 누군가는 4년간 준비해온 것을 토대로 저보다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줄 것만 같거든요.

물론 요즘에는 전공을 살리지 않는 사람도 많고, 살리더라도 저처럼 전공이 하나의 숙제처럼 취급되어 시험 본 이후엔 잊어버리는 사람도 있겠지만, 여전히 마음이 놓이진 않습니다.

남들 다 그래, 라는 말을 들어도 제 눈으로 직접 보기 전에는 믿을 수가 없네요.

어쨌든 취업만 생각하면 사소한 불안감부터 잡다한 걱정들까지 온갖 생각이 몰려옵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취업 시에, 전공을 살리고 싶나요?

취업하셨다면, 전공을 살려서 취업하셨나요?

전공을 살려 취업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 것 같나요?

Sort:  
취업 시에, 전공을 살리고 싶나요?

이왕이면 살리는게 더 좋은 듯 싶습니다. 아무리 시험칠 때 그 순간만이라고 생각이 들더라도, 그래도 전공자와 비전공자는 차이가 나긴 합니다.(학과 수업을 어느정도 따라왔다면 말이죠.) 물론 그 깊이가 실무에서 사용되는데 얼마나 차이가 나게 되는지는 산업군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요.

취업하셨다면, 전공을 살려서 취업하셨나요?

반만 살린것 같습니다. IT 전공은 아닌데, IT수업이 있긴 했거든요. 지금 하는 일은 IT이고요.

전공을 살려 취업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 것 같나요?

사실 실제 취업시에는 전공만 따져서 가기엔 어렵기 때문에, 실제로 취업했을 때 전공분야로 얼마나 가느냐.... 라고 하면, 오히려 전공이 아닌 경우가 비율이 더 높을 수도 있다고는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그래도 전공과 정말 아무런 관련이 없는 분야보다는, 그래도 관련 있게 가는경우가 근소하게나마 많을 것도 같습니다.

하긴 많은 분야에서 이 분야는 전공과 100% 관련있다거나 아예 관련 없다고 보기 힘든 경우가 많긴 하겠네요. 살리면 조금 더 유리하다는 이야기, 어찌되었는 전공과 조금이라도 관련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도 잘 보았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취업 시에, 전공을 살리고 싶나요?

-취업시에 전공을 살린다면 아무래도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 것 보다는 조금 더 쉬운 길로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취업하셨다면, 전공을 살려서 취업하셨나요?

-저는 고등학생때도 그랬고, 대학생때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전부다 너무 제각각 다른 전공을 가지고 있는 것 같네요.

전공을 살려 취업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 것 같나요?

-전공을 살려 취업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가늠하는것은 사실상 어려운 것 같네요.
대신에 한 가지 제가 일을 해보면서 느낀건 전공에서 멀어진 일을 하게되면 계속해서 멀어지는 것 같습니다. 만약 본인이 전공을 살리고 싶다면 계속 그 바닥 근처에서라도 무언가를 하고 있어야 된다는 것...

생각해보니 자신이 의식하고 전공을 밀어낸다면 정말 한없이 멀어질 것 같긴 하네요. 취업 전에 고민해봐야 할 부분은 맞는 것 같습니다.

취업하기 전에, 결정을 하고 취업했으면 좋겠네요. 그 말은 전공을 살리고 싶다는 답변일 수도 있고, 전공이 아니더라고 하고 싶은 곳으로 취업하고 싶다는 뜻일 수 도 있겠네요

전공을 살려 취업하시는 분이라면 30퍼센트 정도 될 것 같아요. 그냥 추측입니다.

전공을 살리는 사람이 정말 많지 않다는 건 알 것 같습니다. 확실히 취업 전에 진로를 정해둘 필요는 있어보이네요

전공분야에 취업하고 싶습니다.
관련분야 취업이 어려운 전공도 아닙니다. 또한 과련 분야 전망이 나쁘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전망 자체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식도 나쁘지 않습니다. 취업만을 생각한다면 정말 좋은 전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비전공자 대비 관련분야 취업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전문직이나, 의사와 같이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업계 특성상 전공자 선호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비전공자 취업이 불가능한 분야는 아니나, 필요 자격증 등을 고려했을 때, 전공자보다 준비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적성에 맞지 않으면 남아있기 어려운 전공입니다. 매년 복수전공/다중전공 등을 통해 전공 공부를 줄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취업 시에도 관련분야 비교우위를 포기하고 일반 대기업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취업 시에, 전공을 살리고 싶나요?

  • 본인이 좋아하는 공부를 하고 있다면 당연히 그러겠지요.
    취업하셨다면, 전공을 살려서 취업하셨나요?
  • 제 개인적인 경우는 그렇다고 할 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네요.
    전공을 살려 취업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 것 같나요?
  • 전공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현재 제 전공에 흥미를 많이 잃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컴퓨터공학같은 경우는 어느 곳으로 취업해도 높은 확률로 전공을 살릴 텐데, 제 경우엔 전공의 취업 폭이 마냥 넓은 편이 아니어서 질문을 너무 제 위주로 올린 것 같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전공을 살려 취업한다면 금상첨화겠지요.
그런데 이공계 말고 그게 어디 쉽나요. ㅠㅠ

그것도 생각해볼 만 한 부분이네요. 제가 이공계에 있다 보니 전공을 살려 취업하는 이미지가 큰 것 같습니다.

  • 스팀 코인판 커뮤니티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9년 10월 15일부터는 스팀코인판에서 작성한 글만 SCT 토큰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스팀 코인판 이외의 곳에서 작성된 글은 SCT 보상에서 제외되니 주의 바랍니다.

Congratulations @ksc.sago!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300 commen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400 comment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The new SteemFest⁴ badge is ready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0725.43
ETH 2900.91
USDT 1.00
SBD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