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댑이 문제다] 블로서리, 마켓컬리를 이길 수 있을까?

in #sct5 years ago

블록체인이 성공하려면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블록체인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댑(Dapp : Decentralized Application)을 자유롭게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주목할 만한 댑을 소개하는 글을 써볼까 합니다.
물론, 원화 채굴을 열심히 해야하기에 정기적으로 올리겠다는 약속은 못드리지만
제가 쓰고 싶은, 혹은 사용하는 댑들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댑은 ‘블로서리’입니다.

a1.png

블로서리(http://blocery.io/kr/)란?

블록체인 기반 프리미엄 농산물 예약구매 서비스 입니다.
소비자는 신선하고 안전한 신선식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받고,
생산자는 제값을 받는 상생의 생태계를 만듭니다.

사실 토큰뱅크에서 에어드랍을 해준다기에 댑을 깔았습니다만,

1.png

댑을 깔고 예약구매(무료)까지 시행해보니 떠오른 생각은
‘과연 이 서비스가 마켓컬리를 이길 수 있을까?’였습니다.

마켓컬리야 워낙 이미 커버린 기업이기에 직접 비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이 겹치는 지점이 있기에 전혀 상관없다고 말하기도 힘듭니다.

마켓컬리의 특징은 ‘샛별배송(전날 11시 전에만 주문하면 다음날 새벽에 배송)’이라고 불리는 유통 시스템과 품질이 좋은 프리미엄 식자재를 합리적 가격에 제공한다는 점일 텐데요.

블로서리는 일단 배송 측면에서는 전혀 다른 길을 준비하는 것 같기는 합니다.
일단 상품 자체가 ‘예약배송’이거든요.

a2.png

빠른 배송이 아닌, 바른 배송(블록체인에 거래가 기록되는)을 추구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백서를 꼼꼼히 본 건 아니지만, 거래가 스마트 컨트랙트로 블록체인에 기록되기 때문에 유통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믿을 수 있는 직거래를 할 수 있는 셈이죠.

이 부분에서 사실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데요. 정말 후려쳐서 간단히 말하면,

‘언제까지 어떤 상품을 얼마를 받고 배송하겠다’는 계약서를 블록체인에다가 쓰고 이를 지키지 않을 시에는 생산자가 패널티를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 자동적으로 받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블로서리에 한정해 설명한 거고요. 이 계약서는 어떤 내용으로든 쓸 수 있습니다.

a3.png

위 이미지 좌측의 생산자와 중앙 위쪽의 토큰관리 간 화살표에 나오는 '계약파기용 토큰'을 예치한다는 건 이런 의미인 거죠. 계약을 어기면 네가 예치한 토큰 우리꺼 된다?라는...ㅎㅎㅎ

일종의 보증금인 건데요. 이걸 체인 상에 기록함으로 신뢰성을 높이고 중간 비용을 줄여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윈윈하는 그림을 그리자는 겁니다.

어쨌든, 문제는 마켓컬리를 이길 수 있을 것인가인데요.

마켓컬리의 두 가지 장점.
샛별배송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과 비교하면
샛별배송은 서로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기에 직접 비교는 힘들어 보입니다.

3.png
(배송까지 D-24일이 남았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합리적 가격이라는 측면에서는
물론 얼마나 소비자를 확보하느냐는 마케팅적 측면이 관건이 되겠습니다만,
가격 측면에서는 블로서리가 더 뛰어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니, 뛰어날 수 있겠다는 게 아니라 뛰어나지 않으면 안 된다는 표현이 더 맞겠습니다.

마켓컬리보다 가격이 저렴하거나 혹은 중간 마진 부분을 토큰으로 돌려주는 식으로 블로서리만의 장점을 어필해야 할 것 같습니다.

5.png

아무튼, 저는 예약구매를 했으니까요.
쌈 채소를 받게 되면 맛있는 고기 먹방을
아니, 다시 한번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오늘의 기록은 여기까지!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정보 감사드립니다. 저정도 시간 후의 배송이면.. 마켓컬리를 이기기는 어렵겠네요.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ㅋㅋ 마켓컬리는 좀 넘사벽이고요. 나름의 시장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괜찮은 서비스는 충분히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손에 잡히는 댑이 있다는 점이 맘에 들더라고요~
문제는 수요가 얼마나 있을지...

다행입니다. 꽤 깔끔한 앱인 것 같아요. 홍보 잘 되면 가능성 있을듯 ㅋㅋ

네~ 앱이 깔끔하게 나왔더라고요 ㅎㅎ 그게 일단 눈길을 끌었습니다 ^^;

예 ㅎㅎㅎ 덕분에 좋은 정보를 알게 되었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ㅎㅎㅎㅎ

네~ 딱 떠오른 게 아무래도 제일 유명한 마켓컬리다 보니 ㅎㅎㅎ

nTOPAZ 프로파일(Profile) 작성 바운티 프로그램 ( $2 👍 + 100 토파즈 토큰 )

nTOPAZ 프로파일(Profile) 작성 감사합니다 😊


바른 배송이라... 흥미롭네요. 리스팀합니다!

감사합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이런 앱도 있다니. 사는 것 말고 파는 것도 쉬우려나..

사고팔고 다 만들 수 있겠죠?ㅎㅎ

저도 토큰뱅크를 통해 가입,신청 했는데
앞으로 이런 서비스들이 많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기대가 되네요.ㅎ

저도 토뱅에서 보고 한 거예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1
JST 0.033
BTC 63458.69
ETH 3084.37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