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HF22이후 다운보팅 마나 생성후 양상

in #sct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 입니다.

이번 HF21/22이후 생긴 새로운 기능인 다운보팅 마나는 자신의 스파로 하루 25%의 무료 다운보팅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에 특히 해외에 있는 유저들은 이 기능을 반기면서 일명 "cleansing" 작업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는 옳고 그르다보다는 현재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공유를 하고자 합니다.

1. Trending글의 다운봇

스팀잇 상에서 일명 대세글이라고 하는 글에 대해 보팅봇 사용시 이에 대한 다운봇을 간편화한 툴이 등장했으며, 사용자들은 확인결과 내용과 계정 명성도와 연관 없이 다운봇을 해서 일명 "cleansing" 작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총 대세글 35위까지 표시가 되며, 봇 사용이 일정 %를 넘을 경우 자동으로 박스가 생기면서 쉽게 다운봇이 되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2. 고래 계정에 대한 작업

일부 해외 고래 계정 (프로젝트)들의 개별적 다운보팅 조치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이는 다운보팅 이유는 셀봇이나 자체 타계정 셀봇, 또한 해당 계정의 큐레이션에 까지도 나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셀봇에 대한 반감에서 비롯된것도 있고, 일부는 글의 "퀄리티"에 대비한 리워드에 대한 반감으로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이를 통해 피해를 보는 고래 유저들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다운보팅 트레일

업보팅 트레일은 기존에 존재했지만, 새롭게 다운보팅 트레일도 등장하는것으로 확인됩니다. 즉, 특정 계정이 다운보팅을 할 경우, 같은 %나 비율적 %로 같이 다운보팅을 하는 계정들입니다. 개인 계정이 가진 스파가 적더라도 다운보팅 트레일이 있을 경우 그 피해는 그만큼 커질 수 있습니다.

4. 스팀 리워드 보상 높은 저자 타겟

탑 증인인 마키막이 만든 툴로 현재 30일 기준 가장 많은 보상을 받은 계정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위는 잘 알려진 분의 계정이 있고, 최근까지 어마무시하게 스파업을 하신 한국분의 계정도 있습니다. 그외에 탑 20에 KR 유저분들 2분이 더 계시고, 50위까지보면 5분 정도 더 보입니다.

이 기준으로 무조건 다운보팅이 들어가지는 않습니다만, 상단에서 언급한 2번의 고래계정 작업에서 주시되고 있음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5. 개인적인 생각

시스템이 만들어준 기능이라 스파를 다운봇에 사용하는 것도 결국 현 시스템하에서는 자유이며 정당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것이 도의적으로 맞다 틀리다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보이는 것은 탈중앙화된 POB의 한계점과 매번 다시 돌아오는 "글의 퀄러티 논쟁"에 대한 주제입니다. 중앙화된 드라이빙이 없는 POB의 경우는 결국 투자자와 고래가 만들어가는 룰에 의해 결정이 될 수 밖에 없는 현실, 그 대안은 투자자가 떠난 생태계에서 포인트 놀이를 하게 되는 결속된 커뮤니티 입니다.

외부자금 유입 (광고, B2B 컨설팅, Application 생태계등) 없이 투자자의 투자금에만 의존하는 블록체인 생태계는 결국 투자금이 떨어지기 전에 대안을 찾지 못하면 사실 미래는 없습니다.

이미 스팀엔진에서 보여준 사례와 같이, 드라이빙이 되는 POB보다는 POT에 (Proof of Task)에 가까운 생태계와 지속적으로 운영진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보이는 스팀 기반 커뮤니티들이 100%의 해답이 될 수 는 없겠으나, 스팀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보여주기는 하는 것 같습니다. 스팀이 일부 LPOS화가 되어서 인플레가 줄고 POB나 POT형태의 진화는 SMT 프로젝트들이 맡는다면 적어도 스팀의 미래에 어느정도 배팅을 할 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Sort:  

아.. 제가 20위에 들어있어서 다운봇이 엄청나게 오는거군요.. 참고해서.. 자제하겠습니다. ㅋㅋ 감사합니다.

찡스님의 활약은 세계적입니다. ㅎㅎㅎ

전국구!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이른 아침부터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제이님은 정말 따따봉이십니다! 소소한 따봉으로 감사 인사 드리고 갑니다 :D

옷~ 감사합니다.~!

이거 좋네요~! ㅎㅎ

정리글 감사드립니다. 다운보팅 풀이 생기면서 확실히 변화가 있긴 하군요.

네, 다운보팅에 대한 부담이 없다 보니 그에 대한 사용이 증가하는 것이 맞는것 같습니다.

다운보팅 받아도 좋으니 저 순위에 한번 들어가보고 싶네요! ㅎㅎ

ㅎㅎㅎ 독거노인님도 쉽게 올라가실 수 있습니다. 보팅봇 쓰면 순삭 올라갑니다. ㅎㅎㅎ
그런데 그걸 다시 다운봇 맞으면 그다지 즐겁지는 않더군요 ㅋㅋㅋㅋ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071.06
ETH 3121.31
USDT 1.00
SBD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