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Morpheus Lab과 스팀재단 파트너쉽과 그 의미

in #sct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스팀재단에서 Morpheus Lab이라는 곳과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었다는 소식이 @steem.marketing 계정으로 통해 알려저셨습니다. 이에 대한 기본적인 취지는 스팀기반 댑들의 진입을 더욱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장치입니다.

1. 배경


Morpheus Labs는 일명 SAAS (Software as a Service)가 아닌 BPaaS (Blockchain Platform as a Service)라는 새로운 용어를 세팅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결국 블록체인관련 개발을 할때 사실 읽어야 할 내용도 많고, 보통은 그에 대한 정보들도 흩어져있기 때문에 개발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또한 해당 블록체인에서 사용하는 언어도 새로 배워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Morpheus Labs의 경우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체적인 플랫폼을 제공해서 조금더 간편하게 원하는 블록체인에 댑을 개발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Morpheus Labs가 주는 의미


원문에 있는 댓글에 달린 cryptodaily의 인터뷰가 사실상 Morpheus Labs가 하는 일을 좀더 자세히 설명을 해주기는 합니다. 쉽게 얘기해서는 Morpheus Labs는 블록체인 개발에 조금더 쉽게 다가가기 위해서 완벽한 솔류션을 제공한다기 보다는 하나의 블록체인 작업대와 비슷한 것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그래도 이해가 어렵기는 한데, 기업의 투자입장에서 보면, 스팀 블록체인에 접근하기 위해 들어가는 개발 리소스를 일부 Morpheus Labs를 이용해서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SaaS와 마찬가지로, 완전 맞춤형으로 했을 경우에느 분명히 한계가 있기는 할것입니다.

3. 이 파트너쉽이 갖는 의미


Morpheus Labs는 싱가폴에 본사를 두고 약 20명이 넘는 직원이 있는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스팀 외에도 Wanchain, KardiaChain과 같은 곳과도 파트너쉽을 최근에 맺고 활동을 확장해나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다만, 외부에서는 확인이 안되는 것은 실제로 이 서비스를 이용해서 각 블록체인들에서 유료서비스를 이용해서 개발을 하고 있는 업체의 종류나 규모에 대해서는 알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또한 개발자가 아니라서 이 서비스가 Morpheus Labs의 주장대로 70%의 비용절감이 될지는 판단이 되지는 않습니다.

스팀 입장에서는 외부적으로 스팀 블록체인이 한군데라도 더 쓰임이 있다면 이점으로 작용하는 관계로 특별히 반대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결국은 Morpheus Labs가 걷어들이는 사용료의 일부를 스팀재단에 떼어주지 않는 한은 마케팅적인 수단이고, 그 효용성이 있을지 없을지를 떠나서 지속적을 움직이고 활동을 하고 있는것을 반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STEEM이라는 5글자가 사실상 언론보도상 사라진지도 이제 꽤 오래된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는 어떠한 종류의 노이즈라도 좋은 마케팅의 시기가 되었습니다.

Sort:  

오늘 기사를 보니 독서 토론 모임으로 시작한 트레바리도
50 억을 투자 받았다는데...
스팀도 투자 소식 좀 들려왔으면 좋겠네요.

투자시기는 이미 놓친듯 하긴 합니다 ㅋ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475.77
ETH 3117.23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