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없는 매장의 증가

in #sct5 years ago

안녕하세요 @ukk 입니다.

오늘도 찰리브라웅님의 채널에서 재미있는 뉴스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스타벅스를 모르시는 분은 아마 없으시겠죠?

길을 가다보면 정말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카페로 스타벅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들의 일상 생활에서 엄청나게 자리잡은 기업이기도 합니다.

요즘 우리들은 스타벅스에 가게되면 꽤나 많은 스타벅스 매장에서 현금 없는 매장이라고 소개를 하곤 합니다.

저 역시도 스타벅스를 들러 커피를 한잔 먹으려고하면 이러한 소개로 인해서 현금 대신 카드를 사용한 적이 여러번 있었습니다.

우리는 요즘 현금보다 카드 사용이 훨씬 더 많습니다.
그래서 크게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2017년도 까지의 스타벅스 현금 결제 비중을 보면 2010년도 31%에서 2017년도 7%로 엄청나게 현금 결제 비중이 줄어들었음을 자료(그래프)를 통하여 볼 수 있습니다.

2018년도 부터는 현금 없는 매장을 확산시키기 시작해서 2019년도 4월에는 총 759곳으로 확대한다고 밝힌바가 있습니다. 이는 전체 매장의 60%에 달하는 규모라고 합니다.

2019년도인 지금은 비중이 훨씬 더 많이 줄었을 것입니다.

현금 없는 매장은 스타벅스 뿐만 아니라 여러 국내기업들도 앞장 서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금 사용을 줄이므로써 크게 봤을 때, 화폐 발행 및 수거, 폐기로 발생하는 비용의 감소 금융거래의 투명화 탈세 및 지하경제 축소가 될 수 있고, 그를 뒷받침 해주는 현금 없는 매장을 운영하므로써 현금 정산 업무 시간이 감소하고, 결제 수단의 간소화로 고객의 대기 시간도 많이 줄어드는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변화에 대해서 급변하는게 아닌 적당한 시간을 주어 조금씩 변화를 주는 것은 이용자들에게 있어서 반감이나 불편함을 최소화 시켜 흡수 될 수 있게 유도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매우 칭찬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제가 오늘 드릴 말씀은 현금 없는 매장이 늘어나는 추세다 라는 것도 있지만, 19.09.23 백트 거래소 오픈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추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백트 거래소와 연결되어 있는 곳이 어딘지 다들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1.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업체 마이크로소프트(MS)
  2. 세계 최대 소매업체 스타벅스
  3. 거대 컨설팅사 보스턴컨설팅그룹(BCG)

큰 기업들이 백트 거래소와 손 잡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트에 대한 기대감이 엄청 부풀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스타벅스에서 현금 없는 매장이 점차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은 추후에 스타벅스에서 암호화폐를 통한 거래가 이루어질 확률이 높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바로 코 앞에 일어날 일들은 아니겠지만 백트 거래소 오픈은 암호화폐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현금 없는 매장이 늘어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가요 부정적인가요?
한번쯤 경험해봤을 현금 없는 매장 어떠셨나요?
Sort:  

편의성 측면에서는 현금 없는 매장이 늘어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것은 결론적인 생각이고 근거로 드는 것들은 그런 매장이 있을 수 있는 대체 결제 시스템과 더불어 현금에서 사이버상의 화폐가치를 자연스럽게 옮길 수 있는 환경에 있겠지요.

단기적으로는 부정적이라고 봅니다. 이 의견은 결론이 아닌 과정에서 비롯된 것인데, 현금이 당장 사라지는 것은 화폐에 대한 가치증명을 더 어렵게 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정리되지 않은 저만의 생각이지만, 우리가 받는 월급의 가치는 과연 적당할까요. 그리고 금본위제 같은 현금의 안전장치가 전자 화폐로 전환된다면 그 가치는 어떻게 증명할까요.

오히려 저는 현금이 사라진다고 과연 화폐에 대한 가치가 더 어려울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Loading...

저도 현금은 만원권 한 장 또는 오천원권 두 장만 들고 다니곤 합니다. 현금이 점점 사라지면서 남성지갑의 추세도 간편화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요즘 제 주변 남자들을 보면 장지갑이나 반지갑보다 카드지갑 혹은 아예 핸드폰 결제를 사용하는 모습을 더 많이 봤습니다. 아직 현금 없는 매장은 일부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으나 언젠가는 보편화될 일이라 생각합니다.

맞습니다.
솔직히 현금을 들고다니던 때 보다 훨씬 더 편한것이 사실입니다.
현금을 잃어버리는 것 보다 카드를잃어버리는게 더 빠른 대처가 가능하기도 하구요.

현금 안 쓴지 6년 된 것 같네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말이죠 😂 삼성 페이 덕분에 지갑은 거의 안 들고 다니는 것 같습니다. 현금 없는 사회로 가야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지갑을 예를 들어보니 또 확실히 현금 없는게 좋겠다 생각듭니다.
현금 있는 지갑 잃어버리면 속 쓰리거든요..ㅋㅋ

현금없는 마이의 등장..

ㅎㄷㄷ.. 저도 털털이..

우리들은 스타벅스에 가게되면 꽤나 많은 스타벅스 매장에서 현금 없는 매장이라고 소개를 하곤 합니다.

스벅을 안가봐서 잘 모르겠네요!! 근데 요즘 현금 들고 다니는 사람 거의 없지 않나요? ㅎㅎ

ㅎㅎ 이참에 한번 가보세요 독거형아!
현금 안들고가도 되유!

현금은 곧 사라질 것입니다. 이미 법 제정이 끝난 나라도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 카드 사용율이 워낙 높아서, 우리나라도 곧 사라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것에 대해서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에 대한 의견과
그러한 매장을 실질적으로 사용해봤을 때,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세상이 많이 변해가고 있구나... 정도랄까요. ^^ 제가 생각 없이 사나 봅니다. ㅡ.ㅡ

엄청나게 빠르게 변하다보니 아무래도 언제 이렇게 바꼈나 싶을 것 같아요.

양적완화를 통하여 통화가치가 실시간으로
일어나고 있는 만큼
부정적으로 보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이용하는 입장으로써도 불편한점이 생각보다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그저 그래요.

카드쓰면 캐시백 주잖아요
그러니 카드 쓰죠
저는 케이뱅크 200만원 썼더 2만원 돌려주네요
1% 리워드 해주네요.
저는 스타벅스도 좋지만 주로 할리스커피 갑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캐시백 안줘도 카드를 쓸텐데요?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1041.41
ETH 2947.17
USDT 1.00
SBD 3.85